$\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육적 개입이 유아의 창의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Educational Intervention Utilizing Fairy Tales : Effects of on Creativity and Pro-social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8 no.2, 2007년, pp.193 - 204  

박선희 (가톨릭상지대학) ,  김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educational intervention utilizing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ro-social behaviors. Participants were 40 five-year-old young children. Fairy tale books were rea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were adapted for various educational interven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래동화를 읽어주고 난 후 단계별 교육적 개입을 해 봄으로서 유아의 창의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에게 전래동화를 읽어주고 그 내용에 대해 재미 있는 부분을 이야기해 보고 상상해 보고 동화책을 넘겨가며 유아들이 만든 이야기를 발표하고 토의하고 들어보는 등의 다양한 활동과정을 통해 유아의 창의 성과 친 사회적 행동의 신장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얻어진 연구 결과들을 선행연구의 결과 및 이론에 근거하여 연구문제별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실시하였다. 전래동화를 들려준 후동화에 나오는 내용을 생각해 보며 자유롭게 표현해 보게 하였다. 초기에는 유아들이 동화 속에 나오는 내용을 표현하는데 힘들어했으나 차츰 다양하고도 독특하게 창의적으로 표현하는데 흥미를 보였으며 대그룹활동 시간에 여러 활동을 실시해 본 결과, 대집단으로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