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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3 no.3, 2007년, pp.127 - 136
김광지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ucidate the relationship of service quality, product quality, pr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14 customers at the university foodservice and analyzed with SPSS 14.0. The verified results in these research hypotheses are as follows.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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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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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학생 식당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과거에는 대학 학생 식당의 역할이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데 국한되어 있었으나, 최근들어 학생들의 외식 기회 증가와 이로 인한 다양한 메뉴에 대한 경험으로 대학 학생 식당에 대한 관심이 메뉴에 대한 영양 요구량의 충족과 더불어 양질의 서비스, 청결 및 위생 등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다(Dohrman 1993). 점점 다양해지고 확대된 고객들의 요구는 대학 학생 식당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앞으로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Green 1993)되므로, 변화된 소비자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급식 관리자는 여러 측면에서의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고객 만족을 고려한 일련의 과정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곽동경․장미라1993). | |
대학 학생 식당의 유래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대학 학생 식당의 유래는 12세기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University of Oxford)에서 본인 스스로가 비용을 지불할 수 없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형태로 시작되었다(West et al. 1977). | |
Parasuraman et al.(1985)가 개발한 SERVQUAL 모형은 무엇인가? | (1985)은 고객 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SERVQUAL 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기대와 성과간의 차이이며, 고객의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은 구전, 외부 커뮤니케이션, 개인적 욕구, 과거의 경험임을 밝혀냈다. 또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 10가지를 제시하였다. 이후 서비스 산업의 고객 만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1988년에 5개로 압축된 품질 차원인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을 바탕으로 22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오늘날까지 서비스 품질의 측정에 계속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Stevens(1995)는 SERVQUAL 모형을 응용하여 DINESERV를 개발하여 외식산업의 고객 만족을 평가하는 측정도 구로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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