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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 학생 식당의 서비스 품질, 메뉴 품질, 가격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s of Service Quality, Product Quality and Pricein University Food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3 no.3, 2007년, pp.127 - 136  

김광지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lucidate the relationship of service quality, product quality, pr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14 customers at the university foodservice and analyzed with SPSS 14.0. The verified results in these research hypotheses are as follows. Fir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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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학생 식당의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Parasuraman et al.(1994)이 제안한 서비스 품질, 메뉴 품질, 가격으로 하고 이들 요인들이 학생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여 이를 대학 학생 식당 운영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대학 학생 식당의 서비스 품질, 제품 품질, 가격과 고객 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편의 표본추출을 하였다. 대학 구내 학생 식당에서 식사를 한 경험이 있는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거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2007년 5월 15일~6월 20일까지 본 설문지를 대학교 내에서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학생 식당의 서비스 품질과 메뉴 품질, 가격이 고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에 대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와 같이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과 더불어 제품품질과 가격을 모두 고려한 고객 만족에 대한 연구는 외식산업 전반의 다양한 업태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의미있는 일이라 사료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높은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높은 메뉴 품질은 고객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실제로 지불한 가격과 예상했던 가격과의 일치 정도가 적을수록 고객 만족의 수준도 낮아질 것이다.
  • 셋째, 고객 만족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의 한계이다. 외식산업에 있어서 고객 만족에 대한 선행변수는 소비자 측면에서 기대, 성과, 불일치 등과 기업측면에서 기업이미지, 종사자 만족 등 다양한 변수들을 포한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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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학생 식당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과거에는 대학 학생 식당의 역할이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데 국한되어 있었으나, 최근들어 학생들의 외식 기회 증가와 이로 인한 다양한 메뉴에 대한 경험으로 대학 학생 식당에 대한 관심이 메뉴에 대한 영양 요구량의 충족과 더불어 양질의 서비스, 청결 및 위생 등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다(Dohrman 1993). 점점 다양해지고 확대된 고객들의 요구는 대학 학생 식당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앞으로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Green 1993)되므로, 변화된 소비자들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급식 관리자는 여러 측면에서의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고객 만족을 고려한 일련의 과정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곽동경․장미라1993).
대학 학생 식당의 유래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대학 학생 식당의 유래는 12세기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University of Oxford)에서 본인 스스로가 비용을 지불할 수 없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형태로 시작되었다(West et al. 1977).
Parasuraman et al.(1985)가 개발한 SERVQUAL 모형은 무엇인가? (1985)은 고객 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SERVQUAL 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기대와 성과간의 차이이며, 고객의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은 구전, 외부 커뮤니케이션, 개인적 욕구, 과거의 경험임을 밝혀냈다. 또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 10가지를 제시하였다. 이후 서비스 산업의 고객 만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1988년에 5개로 압축된 품질 차원인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을 바탕으로 22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오늘날까지 서비스 품질의 측정에 계속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Stevens(1995)는 SERVQUAL 모형을 응용하여 DINESERV를 개발하여 외식산업의 고객 만족을 평가하는 측정도 구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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