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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2 no.4, 2013년, pp.633 - 643
정현영 (목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iciency of university foodservice operations by analyzing the effect of consumer's perception towards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University students in the Jeonnam area were surveyed and 571 out of 700 surveys were chosen (response rate: 97.0%). SPSS (ver. 20.0)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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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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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급식이란 무엇인가? | 대학급식은 대학생과 대학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며 충분한 영양과 양질의 급식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건강증진과 학업의 능률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급식형태를 의미 한다(1). 대학생은 생의주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시기이며 성인식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미국대학의 경우 급식소의 품질관리에 대한 기준을 대학급식협회에서 마련 하여 체계적인 기반을 조성해왔다. | |
대학 급식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대학급식의 경우 이용자 수가 고정적으로 확보되어 있다고 인식하여 경쟁력 강화에 대한 인식도가 낮으며(10), 낮은 단가로 인한 저임금체제와 낮은 식재료비로 유능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문제를 가지는 한편, 대학이라는 인식으로 단가는 낮지만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높은 품질을 요구하는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수준에 비해 제한된 비용으로 급식서비스를 제공 하는데 있어 상업적 외식분야에 비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 급식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질적 기대도는 높은 반면, 경제적 활동력이 낮은 대학생의 급식구매력은 낮아 상대적으로 급식비에 대한 가격민감도가 높은 특징을 나타낸다(8). Park과 Kim(11)은 대학급식에서 주요 고객인 대학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원하며 무엇이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그들의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요인 및 태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문제제기를 하였으며, Han 등(12)도 대학급식은 외부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위해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고객들의 급식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하였다. | |
대학급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무엇인가? |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 급식은 자구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학급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대학 생들의 급식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고 고급화되는 반면에 인건비 및 식재료비의 상승으로 생산비용은 증가하였고, 대학 주변의 상업성 레스토랑의 양적인 증가로 인하여 매년 대학급식소의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2,3). Gramling 등(4)은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대학급식은 급식 제공의 목적뿐만 아니라 대학 캠퍼스내 커뮤니티 센터의 역할을 병행할 수 있으며, 대학급식소의 역할 확대는 급식수익을 증대시키며 고객 측면에서는 대학급식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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