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급식 이용실태 및 급식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태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Utilization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2 no.4, 2013년, pp.633 - 643  

정현영 (목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라남도지역 대학급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및 고객의 태도를 파악하고 대학급식의 운영전략을 제안하고자 수행하였다. 2011년 8월 30일에서 11월 30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580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적절한 응답을 한 것을 제외하고 57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대학급식 이용 실태조사 결과, 대학급식을 전혀 이용하지 않고 있는 비율이 21.9%로 조사되었고, 48.7%가 1주일에 1~2회 정도만 대학내에 급식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1주일에 3~4회 이용은 20.4%로 나타나 대학급식의 이용횟수가 비교적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균 수행도는 3.01점으로 중간 수준을 보였다. '편이성' 점수가 3.25점으로 '서비스 품질' 점수(2.93)와 '음식 품질' 점수(2.94)보다 높은 수행도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13개의 항목 중에서 '식당위치의 편리성(3.31)'이 가장 높은 수행점수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신속한 배식(3.23)', '식사 가격(3.22)'으로 조사되었다. 반대로 '메뉴선택의 다양성(2.60)'은 가장 낮은 수행도로 조사되었다. 대학급식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할 품질속성을 제언하기 위하여 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한 인식도와 중요도를 기초로 IPA 수행한 결과, 대학급식에서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속성으로는 '음식의 맛', '메뉴선택의 다양성', '음식의 질(재료의 신선도)'로 분석되었다. 중요도 수행도 모두 높은 항목은 '위생 및 청결', '식사가격'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비해 중요도 수행도 모두 낮은 항목으로는 '편안하고 조용한 식사분위기', '쾌적한 환경', '고객 불만에 대한 신속한 처리'로 분석되었고, 중요도 대비 수행도가 높은 항목으로는 '식당위치의 편리성', '신속한 배식서비스', '음식의 양', '종업원의 서비스',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로 조사되었다. 서비스 품질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대학급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회귀계수에는 '음식(p<0.001)'과 '편이성(p<0.05)'으로 분석되었고, 서비스 품질이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학급식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음식(p<0.001)'과 '서비스(p<0.05)'로 분석되어 가치에는 '음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가 그 다음 순으로 분석되었다. 서비스 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결과에서는 재방문의도에는 '음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가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에서는 '음식(p<0.001)'만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대학급식의 고객인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대학급식은 대학 내에 편리한 장소에 위치하여 신속하게 양껏 먹을 수 있는 편이성과 종업원들에 대한 서비스는 상당히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에 음식의 맛과 다양성, 그리고 음식의 질에 대해서는 상당히 불만족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해 음식의 맛과 메뉴 선택의 다양성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운영전략을 세우고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iciency of university foodservice operations by analyzing the effect of consumer's perception towards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University students in the Jeonnam area were surveyed and 571 out of 700 surveys were chosen (response rate: 97.0%). SPSS (ver. 20.0)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대학급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는 향후 대학급식의 품질향상을 위한 전략적인 요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급식소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최근의 대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서비스품질이 대학급식소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만족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라남도지역 대학급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및 고객의 태도를 파악하고 대학급식의 운영전략을 제안하고자 수행하였다. 2011년 8월 30일에서 11월 30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총 580부가 회수되었으며, 부적절한 응답을 한 것을 제외하고 57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 001)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품질속성을 제언하기 위하여 대학급식 고객 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인식도와 중요도를 기초로 IPA를 수행하였다. 대학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해 인식하는 수행도와 중요도를 X, Y축으로 구분하고 중요 도와 수행도가 모두 높은 1사분면(Doing great), 중요도는 높은데 수행도는 낮은 2사분면(Focus here), 중요도 수행도 모두 상대적으로 낮은 3사분면(Low priority), 중요도 대비 수행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4사분면(Overdone)으로 구분하였다(Fig.
  •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라남도 대학급식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둘째, 대학급식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며 셋째, 대학급식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고객태도(고객가치, 추천의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급식이란 무엇인가? 대학급식은 대학생과 대학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며 충분한 영양과 양질의 급식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건강증진과 학업의 능률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급식형태를 의미 한다(1). 대학생은 생의주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시기이며 성인식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미국대학의 경우 급식소의 품질관리에 대한 기준을 대학급식협회에서 마련 하여 체계적인 기반을 조성해왔다.
대학 급식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학급식의 경우 이용자 수가 고정적으로 확보되어 있다고 인식하여 경쟁력 강화에 대한 인식도가 낮으며(10), 낮은 단가로 인한 저임금체제와 낮은 식재료비로 유능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문제를 가지는 한편, 대학이라는 인식으로 단가는 낮지만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높은 품질을 요구하는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수준에 비해 제한된 비용으로 급식서비스를 제공 하는데 있어 상업적 외식분야에 비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 급식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질적 기대도는 높은 반면, 경제적 활동력이 낮은 대학생의 급식구매력은 낮아 상대적으로 급식비에 대한 가격민감도가 높은 특징을 나타낸다(8). Park과 Kim(11)은 대학급식에서 주요 고객인 대학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원하며 무엇이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그들의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요인 및 태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문제제기를 하였으며, Han 등(12)도 대학급식은 외부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위해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고객들의 급식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하였다.
대학급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무엇인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 급식은 자구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학급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대학 생들의 급식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고 고급화되는 반면에 인건비 및 식재료비의 상승으로 생산비용은 증가하였고, 대학 주변의 상업성 레스토랑의 양적인 증가로 인하여 매년 대학급식소의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2,3). Gramling 등(4)은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대학급식은 급식 제공의 목적뿐만 아니라 대학 캠퍼스내 커뮤니티 센터의 역할을 병행할 수 있으며, 대학급식소의 역할 확대는 급식수익을 증대시키며 고객 측면에서는 대학급식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McCool CA, Smith FA, Tucker DL. 1994. Dimensions Non-Commercial Foodservice Management. 94th ed. Van Nostrand Reinhold, NY, USA. p 39-44. 

  2. Kant AK, Block G, Schatzkin A, Ziegler RG, Nestle M. 1991. Dietary diversity in the US population, NHANES II, 1976-1980. J Am Diet Assoc 91: 1526-1531. 

  3. Dorhman SK. 1992. Foodservice manager's profile and viewpoints. J College & University Foodservice 1: 63-69. 

  4. Gramling L, Byrd R, Epps L, Keith D, Lick R, Tian R. 2005. Foodservice management and its impact college operations: A business anthropological case study. Foodservice Res Int 16: 15-43. 

  5. Park JS, Song YJ, Lee YS, Paik HY. 2000. Assess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of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vice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5: 324-332. 

  6. Cha YS, Kwak TK, Hong WS. 2004. The analysis of customers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quality according to the types of foodservice. J Korean Diet Assoc 10: 309-321. 

  7. Kim HC. 2006. A study on the causal model of students' perceived service quality, affect and satisfaction in college and university foodservices. J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20: 245-262. 

  8. Lee SJ. 2008. The price sensi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for meal made by organic food materials. 2008 Annual Conference of Korean National Dietetic Association. Seoul, Korea. p 328. 

  9. Han KS, Yang IS, Kim DH. 2001. Develop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scale for contracted food service management establishment. J Tourism Sciences 24: 191-208. 

  10. Kim HC, Kim MJ, Kang ES. 2009.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college and university food services. J Tourism Sciences 33: 73-97. 

  11. Park MK, Kim CJ. 2006. Identifying the relativ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ttribute for developing an operation proposal on hypothetical college foodservice approached to conjoint analysis. J Korean Diet Assoc 12: 390-403. 

  12. Han MJ, Yoon JY, Kim NY, Yoo YH. 2004. Satisfaction of meal and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vice institutions.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20: 545-552. 

  13. Kim KJ, Ahn SH, Kim YJ, Lee JH, Park KY. 2012. A comparison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and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foodservice using IPA-Focused on difference in accessibility to outside restaurants -. Korean J Culinary Res 18: 104-119. 

  14. Lee KA. 2004. Students' attitude and satisfaction towards university foodservices. Korean J Human Ecology 13:1047-1053. 

  15. Lee SJ, Jung HY. 2010. Ident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 and factors required for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a case study using IPA model. J Korean Diet Assoc 16: 208-225. 

  16. Park SJ, Kim JA, Lee SY. 2004. A study on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vice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4: 83-91. 

  17. Yang TS, You BJ, Jeon HJ. 2005.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the importance of contract foodservice in colleges in Jeju. J Korean Culinary Res 11: 67-90. 

  18. Park SW, Chang YS. 1998. A survey of the utilization university food service by student in Daejeon city. Korean J Soc Food Sci 14: 400-406. 

  19. Kim HA. 2006. Effect of the consumer's perception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on the consumer attitude. J Korean Soc Food Sci Nutr 36: 815-822. 

  20. Lee NY. 2012.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 - A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students' perceptions in Daejeon. Korean J Human Ecology 21: 389-405. 

  21. Yang IS, Kang HS, Weon CH. 2000.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a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5: 662-671. 

  22. Woo KJ, Han BJ, Rho JO. 2004. Quality Assessment of performance in the university foodservice by students living in Incheon.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4: 294-301. 

  23. Yang IS, Jang YJ, Kim SH, Kim DH. 1995. Assessing how the Yonsei university foodservice is perceived by the students: toward an effective strategy formulation. Korean J Dietary Culture 10: 327-337. 

  24. Chang HJ, Kwak TK. 1996. Customers and administrators' attitudes concerning operation format in university foodservices. J Korean Dietic Assoc 2: 92-104. 

  25. Cho SH, Hong SY. 1998. Assessment of food service management in university food service. Korean J Soc Food Sci 14: 482-491. 

  26. Yang IS, Shin SY, Lee HY, Lee SJ, Chae IS. 2000. Constructing strategic management plan for university foodservice using conjoint analysis and multidimensional scaling. Korean J Dietary Culture 15: 51-58. 

  27. Lee HY. 2005. Identifying relative importance of foodservice attributes to design a new university foodservice operat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34: 1028-1034. 

  28. Kim KJ, Park KY. 2006. Research on efficient operation of university foodservice through conjoint analysis. Korean J Culinary Research 12: 35-45. 

  29. Green CG. 1992. Using customer survey data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college/university foodservices. J College & University Foodservice 1: 39-51. 

  30. Almanza BA, Jaffe W, Lin L. 1994. Use of the service attribute matrix to measure consumer satisfaction. J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17: 63-75. 

  31.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 77-79. 

  32. Zhang HQ, Chow I. 2004.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model in tour guides' performance: evidence from mainland Chinese outbound visitors in Hong Kong. Tourism Management 25: 81-91. 

  33. Choi ST, Lee SB. 2011. The impa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school cafeteria consumer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 on university cafeteria consumers. Korean J Culinary Res 17: 65-75. 

  34. Zeithaml V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 Marketing 52: 2-22. 

  35. Beak OH, Kim MY, Lee BH. 2007. Menu satisfaction survey for business and industry foodservice workers -Focused on food preference by gender. Korea J Food Culture 22:511-519. 

  36. Lee EY, Choi ST, Lee SB. 2007. An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by the foodservice factors in the contracted foodservice management industry. J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26: 116-126. 

  37. Lee JS. 1999. The assessment of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on the foodservice. Korean J Soc Food Sci 15:626-632. 

  38. Jang MR, Kwak TK. 1996. Customer survey for foodservice quality improvement in employee feeding operations. J Korea Dietetic Assoc 2: 81-97. 

  39. Woodside AG, Frey LL, Daly RT. 1989.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 Health Care Mark 9: 5-17. 

  40. Almanza BA, Jaffe WF, Lin L. 1994. Use of the service attribute matrix to measure consumer satisfaction. Hospitality Research Journal 17: 63-76. 

  41. Kivela J, Inbakaran R, Reece J. 1999. Consumer research in the restaurant environment, Part 1: a conceptual model of dining satisfaction and return patronage. Int J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 11: 205-2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