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6 no.2, 2016년, pp.117 - 124
이은용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박규은 (경희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전유정 (극동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As the number of cafeterias at universities has increased, studies on student perception of price sensitivity at cafeterias have gained increased attention. Therefore, th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and university cafeterias according to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PS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많은 대학들이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구내식당을 어떻게 운영하는가? | 많은 대학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푸드 코드(food court)와 같은 스타일로 대학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지만(Kim HA 2007),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대학 내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경쟁력 강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는 간편식이나 대학 내 진출한 상업성 외식 매장 등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경비절감, 구조조정과 같은 운영상의 문제로 인하여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위탁경영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Kim KJ et al 2012), 물가상승으로 인한 식자재 가격이 폭등하면서 위탁업체가 영업적자를 면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Kim KJ et al 2012; Cho WJ & Cho YJ 2012). | |
위탁경영의 형태의 대학구내식당은 어떤 어려움에 처하고 있는가? | 많은 대학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푸드 코드(food court)와 같은 스타일로 대학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지만(Kim HA 2007),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대학 내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경쟁력 강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는 간편식이나 대학 내 진출한 상업성 외식 매장 등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경비절감, 구조조정과 같은 운영상의 문제로 인하여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위탁경영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Kim KJ et al 2012), 물가상승으로 인한 식자재 가격이 폭등하면서 위탁업체가 영업적자를 면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Kim KJ et al 2012; Cho WJ & Cho YJ 2012). 따라서 이러한 운영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격 조정을 통한 전략적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Lee SJ & Kim HA 2010). | |
대학구내식당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또한 이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에서 대학생들이 대학구내식당을 선택하는 주요 원인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으며(Lee HY 2005; Han MJ et al 2004; Hyun SH et al 2010), 대학생들의 대학구내식당에 대한 만족 혹은 불만족 그리고 대학구내식당을 선택하게 되는 원인이 가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가격의 중요성에 대해 이론적인 주장만 하고 있을 뿐, 실질적인 분석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실질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가격 자체에 초점을 둔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
Cho WJ, Cho YJ (2012) Influence on dissatisfaction with the college food service outlets evaluated by college students based on demographical characteristics. Tourism Study 27(4): 435-454.
Colgate M, Lang B (2001) Switching barriers in consumer markets: An investigation of the financial services industry. J Consumer Marketing 18(4): 332-347.
Goldsmith RE, Kim D, Flynn LR, Kim WM (2005) Price sensitivity and innovativeness for fashion among Korean consumers. J Soc Psy 145(5): 501-508.
Han MJ, Yoon JY, Kim NY, Yoo YH (2004) Satisfaction of meal and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vice institutions.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6): 545-552.
Hwang JH, Seo KH, Lee EY (2011) The role of alternative attractiveness and switching costs on moderating customer satisfaction or customer loyalty in the foodservice industry. Korean Academic Soc Hotel Admin 20(6): 37-59.
Kim HA (2007) Price elasticity analysis of foodcourt-styled university foodservice. J Korean Home Economics Asso 45(6): 49-59.
Kim KJ, Ahn SH, Kim YJ, Lee JH, Park KY (2012) A comparison study on selection attrubutes and satisfaction in the unibersity foodservice using IPA - Focused on difference in accessibility to outside restaurants. Korean J Culinary Research 18(1): 104-119.
Lee HT (2010) The effects of customer dissatisfaction, alternative attractiveness, switching cost on customer switching intention. Review of Business & Economics 23(4): 2135-2155.
Lewis R, Shoemaker S (1997) Price-sensitivity measurement: A tool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 Quarterly 38(2): 44-54.
Park KE, Lee EY (2014) The analysis of customers' price sensitivity of coffee in small-medium coffee house : Focused on take-out coffee house. Journal Tourism & Leisure Research 26(6): 339-357.
Ping RA (1993) The effects of satisfaction and structural constraints on retailer exiting, voice, loyalty, opportunism, and neglect. Journal of Retailing 69(3): 320-352.
Shin DS (2009)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 of theme park visitor by expectation-disconfirmation theory -Moderating effect on alternative attractiveness-. Tourism Study 24(2): 177-1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