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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구내식당에 대한 대학생의 가격민감도에 관한 연구 - 서울권과 충청권을 중심으로 -
Study on Price Sensitivity at University Cafeterias - Focus on Seoul and Chungcheong Area -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6 no.2, 2016년, pp.117 - 124  

이은용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박규은 (경희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전유정 (극동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cafeterias at universities has increased, studies on student perception of price sensitivity at cafeterias have gained increased attention. Therefore, th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and university cafeterias according to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PS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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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구내식당 경영자들에게 가격 책정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격민감도 분석을 통해 고객이 인지하고 있는 대학구내식당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를 측정 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권과 충청권 소재 대학교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고객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 비교를 통하여 지역에 따라 어떠한 가격 책정 방향을 수립해야 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구내식당 경영자들에게 가격 책정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격민감도 분석을 통해 고객이 인지하고 있는 대학구내식당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를 측정 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권과 충청권 소재 대학교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고객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 비교를 통하여 지역에 따라 어떠한 가격 책정 방향을 수립해야 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구내식당 운영자는 본 연구에서 분석된 가격과 현재 실제 운영되고 있는 대학구내식당의 가격 비교를 통해 대학구내식당의 적정 가격을 고객에게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교 구내식당에 대한 학생들의 가격 인식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대학구내식당은 해당 학교의 위치적 특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하여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및 충청권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구내식당 메뉴에 대해 학생들이 인지하는 가격민감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권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147명, 충청권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166명, 총 313부의 유효 표본을 바탕으로 가격민감도를 분석하였다
  • 또한 서울권과 충청권 소재 대학교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고객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 비교를 통하여 지역에 따라 어떠한 가격 책정 방향을 수립해야 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구내식당 운영자는 본 연구에서 분석된 가격과 현재 실제 운영되고 있는 대학구내식당의 가격 비교를 통해 대학구내식당의 적정 가격을 고객에게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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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대학들이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구내식당을 어떻게 운영하는가? 많은 대학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푸드 코드(food court)와 같은 스타일로 대학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지만(Kim HA 2007),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대학 내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경쟁력 강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는 간편식이나 대학 내 진출한 상업성 외식 매장 등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경비절감, 구조조정과 같은 운영상의 문제로 인하여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위탁경영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Kim KJ et al 2012), 물가상승으로 인한 식자재 가격이 폭등하면서 위탁업체가 영업적자를 면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Kim KJ et al 2012; Cho WJ & Cho YJ 2012).
위탁경영의 형태의 대학구내식당은 어떤 어려움에 처하고 있는가? 많은 대학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푸드 코드(food court)와 같은 스타일로 대학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지만(Kim HA 2007),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대학 내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경쟁력 강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는 간편식이나 대학 내 진출한 상업성 외식 매장 등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경비절감, 구조조정과 같은 운영상의 문제로 인하여 대부분의 대학구내식당은 위탁경영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Kim KJ et al 2012), 물가상승으로 인한 식자재 가격이 폭등하면서 위탁업체가 영업적자를 면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Kim KJ et al 2012; Cho WJ & Cho YJ 2012). 따라서 이러한 운영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격 조정을 통한 전략적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Lee SJ & Kim HA 2010).
대학구내식당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또한 이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에서 대학생들이 대학구내식당을 선택하는 주요 원인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으며(Lee HY 2005; Han MJ et al 2004; Hyun SH et al 2010), 대학생들의 대학구내식당에 대한 만족 혹은 불만족 그리고 대학구내식당을 선택하게 되는 원인이 가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가격의 중요성에 대해 이론적인 주장만 하고 있을 뿐, 실질적인 분석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실질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가격 자체에 초점을 둔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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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 WJ, Cho YJ (2012) Influence on dissatisfaction with the college food service outlets evaluated by college students based on demographical characteristics. Tourism Study 27(4): 435-454. 

  2. Colgate M, Lang B (2001) Switching barriers in consumer markets: An investigation of the financial services industry. J Consumer Marketing 18(4): 332-347. 

  3. Goldsmith RE, Kim D, Flynn LR, Kim WM (2005) Price sensitivity and innovativeness for fashion among Korean consumers. J Soc Psy 145(5): 501-508. 

  4. Han MJ, Yoon JY, Kim NY, Yoo YH (2004) Satisfaction of meal and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foodservice institutions.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6): 545-552. 

  5. Hwang JH, Seo KH, Lee EY (2011) The role of alternative attractiveness and switching costs on moderating customer satisfaction or customer loyalty in the foodservice industry. Korean Academic Soc Hotel Admin 20(6): 37-59. 

  6. Hyun SH, Park KS, Heo YJ (2010) Identifying the attributes of college students' fast food restaurant selection and satisfaction. J East Asian Soc Diet Life 20(6): 975-986. 

  7. Kim HA (2007) Price elasticity analysis of foodcourt-styled university foodservice. J Korean Home Economics Asso 45(6): 49-59. 

  8. Kim KJ, Ahn SH, Kim YJ, Lee JH, Park KY (2012) A comparison study on selection attrubutes and satisfaction in the unibersity foodservice using IPA - Focused on difference in accessibility to outside restaurants. Korean J Culinary Research 18(1): 104-119. 

  9. Lee HT (2010) The effects of customer dissatisfaction, alternative attractiveness, switching cost on customer switching intention. Review of Business & Economics 23(4): 2135-2155. 

  10. Lee HY (2005) Identifying relative importance of foodservice attributes to design a new university foodservice operat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34(7): 1028-1034. 

  11. Lee SJ, Kim HA (2010) Comparative analysis of price sensitivity for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university foodservices between Jeonnam and Gyeongnam areas in Ko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9(8): 1220-1230. 

  12. Lewis R, Shoemaker S (1997) Price-sensitivity measurement: A tool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 Quarterly 38(2): 44-54. 

  13. Lim HS (2015)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of a cafeteria for the faculty in university. J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 9(1): 157-168. 

  14. Park KE, Lee EY (2014) The analysis of customers' price sensitivity of coffee in small-medium coffee house : Focused on take-out coffee house. Journal Tourism & Leisure Research 26(6): 339-357. 

  15. Ping RA (1993) The effects of satisfaction and structural constraints on retailer exiting, voice, loyalty, opportunism, and neglect. Journal of Retailing 69(3): 320-352. 

  16. Shin DS (2009)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 of theme park visitor by expectation-disconfirmation theory -Moderating effect on alternative attractiveness-. Tourism Study 24(2): 177-197. 

  17. Yi NY (2015)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valu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attributes and satisfaction of Chinese students in Daeje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44 (11): 1750-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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