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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통정체 예보 및 경보체계 구축방안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4 no.3, 2007년, pp.197 - 205  

김준기 (서울시 교통운영과) ,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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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셋째, 정체지역에 현장기동반을 투입하여 정체상황, 소통관리 현황, 소통 장애요인 파악 및 조치 등을 시행한다.
  • 첫째, 경찰인력 투입을 요청하고 부족한 인력은 모범운전수를 활용하여 교차로 신호관리, 꼬리끊기, 우회유도 등 소통관리를 시행한다. 모범운전수는 각 관할 지역대별로 실시간 연락체계가 구축되어 있으며, 정체지역에 가장 가까이 위치한 인력이 신속히 배치되어 현장 관리를 시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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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돌발상황으로 인한 비정형적 교통정체에 교통정체 관리대책을 시행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로, 돌발상황으로 인한 정체발생지역 및 규모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인력배치가 어렵고, 광범위한 지역에 정체가 발생할 경우는 준비된 인력의 한계로 전 지역을 현장관리 하기가 힘들다. 둘째로, 교통방송을 통한 정보제공은 방송을 청취중인 시민들에게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VMS는 도시고속도로 소통상황을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정보제공 수단 및 내용이 제한적이며, 셋째로, 기관별로 각각 교통관리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정체발생시 체계화된 관리대책을 시행할 수 없는 등의 문제점들이 있다.
교통방재는 무엇인가? 교통방재란 사전예측/최적화/시뮬레이션을 통해 지점(Point)이나 구간 (line)에서 발생되는 재난으로 인한 1차적인 피해의 감소 및 확산을 방지하고, 그 영향이 교통망 전체(Area)로 확산되어 2차 재난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재활동1)으로 정의되며, 이에 서울시에서는 교통방재 개념을 혼잡관리에 도입하여 돌발상황으로 인한 극심한 교통정체가 지역적으로 발생할 경우에 대한 대책으로 “교통정체 예보 및 경보제”를 구축/시행할 계획이다.
교통정체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교통정체는 출퇴근시와 같이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교통정체와 돌발상황 등으로 발생하는 비정형적 교통정체로 구분할 수 있으며, <표 1>에서와 같이 돌발상황으로 발생하는 교통정체는 사전예측 및 대응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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