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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컨버전스 시대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
New Paradigm Changes in Animation in the Era of Media 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6, 2007년, pp.31 - 43  

이상원 (한성대학교 애니메이션.제품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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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애니메이션 시장은 시대적 트렌드와 환경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새로운 소비 형태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 컨버전스 시대의 애니메이션 장르가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미디어의 다양성에 따른 애니메이션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해 보는 것이 주목적이다. 연구결과, 애니메이션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끄는 핵심적인 변화 요인으로, 인터넷 통신기술의 발달과 상호작용성, 미디어 특성에 따른 뉴미디어의 등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사점으로, 다원화 사회의 소비환경은 개인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마케팅 도입이 필요하고, 애니메이션 장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산업은 창작기술 발달과 체험 경제적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미래의 선도 산업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것과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구는 뉴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창작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실무적 측면에서 연구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nimation market requires a new consumption form of animation contents that can meet the trend and environment of a new era. Therefor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new changes in paradigm by analyzing the animation examples from media to media in order to confirm in whi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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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그리고 미디어 컨버전스에 따른 애니메이션콘텐츠와 제작환경에 대해 여러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의다양성에 따른 애니메이션 사례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디어 컨버전스 시대의 애니메이션 장르가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미디어의다양성에 따른 애니메이션 사례들을 분석해 봄으로써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주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뉴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미디어 컨버전스 시대의 애니메이션 장르가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았다. 이에 여러 문헌 연구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고 있는 핵심적인 변화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리고 미디어 컨버전스에 따른 애니메이션콘텐츠와 제작환경에 대해 여러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의다양성에 따른 애니메이션 사례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국내 애니메이션의 경우, 제작 환경이 열악하다. 즉 사전제작 단계의 소재개발 역량 부족, 디지털 제작 파이프라인 구축의 미비, 디지털 환경에서 창작경험을 축적한 감독이나 프로듀서 등 제작인력 부족을 들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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