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서사분석을 위한 방법론적 고찰
Methodological Review of Animation Narrativ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6, 2007년, pp.119 - 126  

권경민 (목원대학교 미술학부 만화.애니메이션)

초록

최근 디지털 환경의 발전으로 서사의 중요성이나 가치에 대해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서사분석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미흡한 단계에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서사구조에 대한 연구는 주로 일본의 <아니메>와 미국 디즈니 애니메이션, 단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작품에 대해 상호비교의 관점이 아닌 각각의 작품에 대한 개별적인 서사분석이 행해지고 있다. 애니메이션 감상수업에 있어서도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분석방법에 대한 교수법 개발이 아직 체계화되지 않고 있는데, 이러한 서사분석의 방법론의 개발은 애니메이션 감상수업 교수법으로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고맥락 문화의 대표국인 중국과 저맥락 문화의 대표국인 미국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 가운데 동일한 테마의 작품인 <뮬란>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문화적 맥락이 다른 두 나라의 애니메이션에 있어서의 서사적 특성을 밝히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감상수업을 위한 교수법 제안에 그 의의를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igital environment expended, concern about importance of narrative and its value has been increased. But detailed study regarding narrative analysis leaves much to be desired. Most studies on animation narrative structure are focused on Japanese and Disney animation of America, shot film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서사구조란, 등장인물들이 만들어가는 스토리를 분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심층구조란, 두 가지 구조 층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심층구조의 핵심코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심층구조의 문화코드는 영화의 비주얼 이미지와 스토리를 생성하는 원동력이 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기호학의 관점에서 고맥락 문화의 대표국인 중국과 저맥락문화의 대표국인 미국에서 제작된 동일한 테마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서사구조 비교를 통해 서사구조와 문화와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문화인류학자 HalhEdward(1976)에 의하면[6], 동아시아의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중국, 일본, 한국 등의 고 맥락문화권(high context culture)^ 대표국과 미국과 같은 저맥락문화권 (low context culture) 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문화권 사이에는 큰 차이를 갖는다고 서술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기호학의 관점에서 동서양에서 제작된 동일한 테마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서사구조를 비교해봄으로써 감상수업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론 제시를 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 심층구조 (핵심 문화코드); 서양문명이 분석적이고 이론적이라고 한다면, 동양 문명은 정(情)적이고 미학적 이다. 중국은 순차적으로 스토리를 전개시키는 반면에, 미국은 역행적으로 이야기를 진행시키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