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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 안전업무 종사자의 휴먼에러 요인에 대한 조사연구
A Study on the Types of Human Errors for Railway Safety Personne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9 no.2, 2007년, pp.9 - 17  

안병준 (동국대학교 안전환경에너지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no universally agreed classification of human error, nor is there one in prospect. Thus, a taxonomy is usually made for a specific purpose. To seek the types of human errors in the environment of man-machine interface under the railway industry, we develop a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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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두 모형을 결합하여 본 논문에서는과 같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나타내는 모형을 제안한다.
  •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 상태는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의식수준이 영향을 줌으로써 에러의한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 과정을 보면, 의식수준과 에러 간에는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철도종사원의 경우에 이를 적용하기 위하여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하여 의식수준과 에러 발생유형을 연결 지어 정리하였다.
  • 철도종사원에 대해 설문을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철도안전업무종사자들에서 의식수준에 따른 에러 발생요인이 얼마나 존재하는지 파악하고 설문의 결과를 선박건조, 전력, 철강생산에 종사하는 업종을 대상으로 에러 발생요인의 차이를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철도종사원, 특히 기관사의 업무 특성상 교번근무제, 격일 근무제 등으로 인해 한 번에 많은 인원을 진단하기 위해서 소집교육이 열리는 날에 방문하여 진단을 실시하였다.
  • 철도안전업무 종사자들이 타 업종 종사자들과 에러 발생요인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동일한 설문으로 선박건조, 전력생산, 철강생산 종사자들에 대해 실시하고 그 결과를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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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손명선, "철도안전법에 근거한 철도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 한국철도학회지, 8 (2005) :12-18 

  2. 철도청, 철도통계연보, 2003 

  3. Harris D., "The Influence of Human Factors on Operational Efficiency", Aircraft Engineering and Aerospace Techn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78 (2006) :20-25 

  4. Hashimoto, Why Errors Happen?, Central Labor Disaster Prevention Association, 1984 

  5. Jin Y., Yamashita Y., Nishitani H., "Human Modeling and Simulation for Plant Operations.", Computers and Chemical Engineering, 28 (2004) :1967-1980 

  6. Reason, J., Human Erro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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