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파작업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발파소음은 충격성소음으로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한 민원 발생은 공사 중지, 발파규모의 축소 등을 유발시킨다. 발파소음저감을 위한 방음시설은 대부분 민원의 정토에 따리 설치시기나 설치방법 등이 각 현장마다 자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소음 저감도는 매우 낮은 실정이다.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표는 방음시설의 방법과 재질에 따른 소음저감 기술연구이다. 1단계 기포자료 확보를 위한 연구단계로서 철도, 도로, 전력구 등의 약 20여개의 터널 현장을 대강으로 방음시설의 설치시기와 설치방법, 재질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발파작업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발파소음은 충격성소음으로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한 민원 발생은 공사 중지, 발파규모의 축소 등을 유발시킨다. 발파소음저감을 위한 방음시설은 대부분 민원의 정토에 따리 설치시기나 설치방법 등이 각 현장마다 자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소음 저감도는 매우 낮은 실정이다.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표는 방음시설의 방법과 재질에 따른 소음저감 기술연구이다. 1단계 기포자료 확보를 위한 연구단계로서 철도, 도로, 전력구 등의 약 20여개의 터널 현장을 대강으로 방음시설의 설치시기와 설치방법, 재질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A blasting noise generated by blasting work, which is a kind of shock-noise, influences the human body. A civil appeal due to blasting noise causes work discontinuance and downsizing of a blasting scale. Most of soundproof facilities for reducing a blasting noise is installed at each working spot by...
A blasting noise generated by blasting work, which is a kind of shock-noise, influences the human body. A civil appeal due to blasting noise causes work discontinuance and downsizing of a blasting scale. Most of soundproof facilities for reducing a blasting noise is installed at each working spot by itself and the degree of a noise reduction is very low.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commend a technology on noise reduction considering the method and material of soundproof facilities. As the first study step to acquire basic data, investigations on the installation time, installation method, and material of the soundproof facilities have been done at about 20 tunnel work spots such as railroad tunnel, road tunnel, tunnel for electric power.
A blasting noise generated by blasting work, which is a kind of shock-noise, influences the human body. A civil appeal due to blasting noise causes work discontinuance and downsizing of a blasting scale. Most of soundproof facilities for reducing a blasting noise is installed at each working spot by itself and the degree of a noise reduction is very low.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commend a technology on noise reduction considering the method and material of soundproof facilities. As the first study step to acquire basic data, investigations on the installation time, installation method, and material of the soundproof facilities have been done at about 20 tunnel work spots such as railroad tunnel, road tunnel, tunnel for electric pow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종류.재질에 대한 결과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발파작업에 따른 소음저감을 위해 현장조건에 따라 설치하고 있는 방음시설의 1) 방음시설과 발파작업에 따라 가장 많이 적용설치 시기와 설치방법 등에 대해 터널현장을 대상으로 시공사례를 고찰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4) 방음시설의 재질은 이동식과 고정식에 따라 구분된다. 이동식 방음시설은 발파 비산석에 직접 노출되어도 파손이 적은 고무 재질 또는 압축 짚 매트, 철판 등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고정식 방음 시설의 재질은 스펀지, 방음판, 압축짚 매트 등이 많이 사용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철도터널 전력 구 터널 등의 NATM 터널현장을 대상으로 발파작업에 따른 소음저감을 위해 설치된 방음시설의 설치 시기와 방법, 설계사항, 그리고 방음벽의 종류.재질에 대한 결과를 고찰하였다.
진동규제법'이 분리되 어 제정된 이후, 공장건설공사장 도로 철도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은 '생활 소음 및 생활진동'으로 일괄 규제를 받게 되었다(1997 년 10월 22일 개정). 그 이후 여러 차례 개정 후 2004년 1월 15일 다시 개정되었고, 발파소음은 지속시간이 극히 짧은 발파소음의 특성에 비추어볼 때 연속소음인 공사장의 규제기준보다 +10dB 완화된 규제기준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개정은 소음과 진동이 구조물보다는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더욱 중점을 두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고찰내용은 발파작업과 방음시설 설치에 따른 적용 굴착패턴, 암종, 굴착방법, 방음벽의 설치시기, 방법, 설계사항, 그리고 방음벽의 종류재질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였다.
이동식 비산방지 및 방음시설의 제작과 설치과정 그림 4는 이동식 방음시설로서 폐 콘베아벨트를이용한 제작과정과 설치과정이며, 그림 5는 이동식 방음시설로서 압축짚 매트와 와이어메쉬, 앵글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이들 이동식 방음 시설의 설치는 장비에 의해 발파작업 시에 갱구 부에 설치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관련 현장 방음시설의 시공사례 고찰은 표 5와 같이 도로터널, 철도터널, 기타 터널(전력구, 통신구, 지하철) 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NATM공법에 의해 시공되는 현장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로 지하철, 통신구, 전력구 터널공사의 수직구에 설치되는 개폐식 고정식 방음시설로서 두께 60cm 의 압축스펀지와 부직포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그림 7).
성능/효과
TYPE- H가 적용되는 도로터널의 경우는 발파공해로 인해 발파공법의 적용이 불가하여 타 공법(기계 굴착 등) 적용 후, 발파공법을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음시설 설치에 따른 최초 적용 굴착패턴은 TYPE-IV~VI까지 3종류의 패턴이 가장 많이 적용되며 갱구 지보간격은 0.8~LO(m) 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6).
2) 방음시설의 설치시기는 대부분 민원발생 여부와 발파시점에 맞추어 이루어지며, 민원 발생의 우려가 없는 지역에서는 방음시설이 설치되지 않았으며 갱구로부터 설치되는 이격거리는 기타터널 (통신구, 전력구, 지하철 등)을 제외하면 갱구 형성과 자립도를 위해 3~5지보(2.4~5.0(m))는 브레이커에 의한 기계굴착 후, 방음시설을 설치하였다. 그러나 암반상태가 불량할 경우에는 발파 굴착보다는 기계굴착이 빠르고 터널의 자립도 등의 영향을 고려하면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3) 방음시설의 설치방법은 발파공해(소음, 비산)에 의한 민원발생 여부와 발파에 의한 비산의 영향을 고려하여 이동식 또는 고정식으로 구분 설치하였으며, 이동식 방음벽의 설치시기는 주로 발파에 의한 비산거리(약 20~30(m)) 이내에서 설치하며 고정식 방음벽은 발파에 의한 비산거리(약 30~50(m)) 이상에서 설치하였다.
5) 방음시설의 제작은 대부분 현장 제작으로 현장 기능공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주로 고정식 방음 시설과 터널 외부에 사용되는 방음 시설(방음패널) 등은 외주 규격품을 구입하여 현장 제작으로 이루어 졌다.
6) 방음시설의 설계 적용은 발파작업 구간의 발파공해 영향 여부에 따라 적용되나 대부분 현장은 발파작업에 따른 방음시설의 설계사항은 없는 실정이며 다만 일반적인 시방사항으로 발파에 의한 소음을 방지하고 있으며 설치에 따른 설계내역은없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턴키방식으로 발주된 공사에 대해서는 방음시설이 설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1)
기경철, 김일중, 2002, 산학인을 위한 발파공학, 동화기술, pp. 253, 259
김재극, 1999, 산업화약과 발파공학, 서울대학교출판부, pp. 395
원앤비기술사사무소, 2001-2006, 시험발파결과보고서, 원앤비기술사사무소
양형식, 1995, 발파진동학, 구미서관, pp. 117
정일록, 1999, 소음.진동학, 신광출판사, pp. 227
한국고속철도공단, 1997, 경부고속철도 서울 사업소구간 소음.진동 피해진단
한국토지개발공사, 1993, 암발파 설계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개발공사, pp.372
환경부, 2005, 생활소음.진동 규제법, 제29조
Dowding, C.H., 1996, Construction Vibrations, pp. 220-221, 372
Altas Powder Company, 1987, Explosive and Rock Blasting, Altas Powder Company
Siskind, D.E., V.J. Stachura, M.S. Stagg and J.W. Kopp, 1976, Noise and Vibrations in Residential Structures from Quarry Production Blasting, U.S. Bureau of Mines, RI 8485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