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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심리의 단계와 가중치에 따른 VMD 감성평가 -의류브랜드를 중심으로-
Evaluation of VMD Sensibility according to Purchasing Psychological Steps and Weight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0 no.2, 2007년, pp.187 - 198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전공) ,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전공) ,  황진숙 (건국대학교 차세대혁신기술연구원 의상학과) ,  고선주 (서울여성 교육사업부(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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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판매매장별 구매심리에 따른 디스플레이 항목 에 대한 전문가 평가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반응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제 판매환경에서의 VMD에 대한 통합적 분석을 행하고, 브랜드 감성과의 일치성, 브랜드 감성 형성 요인 등을 조사하여 판매 매장별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거리숍이 백화점내 매장보다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구매자극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각적 만족과 매장 방문 만족도는 고객의 구매의지와 비례관계에 있었으며 전문가에 의한 감성평가와 고객의 제품구매의지는 상관이 있었다 구매심리단계별 VMD 요소의 부족한 점과 이행이 잘 되는 점을 상호보완하면 각 판매 환경에서 VMD로 인한 즐거운 쇼핑문화를 이룩하고 또한 구매효과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고객반응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매장 VMD 효과를 분석하고 상품구매 욕구와의 연관성을 이끌어냄으로써 소비자 조사 결과가 유용한 방법이다. VMD가 이뤄지는 곳은 실제 판매환경인 매장이므로 VMD의 효과와 고객반응에 대한 조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VMD technology and suggest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method for VMD, this study investigated and compared two methods of VMD evaluations; expert evaluation and questionnaire to consumers. We analyzed VMD factors of 4 stores with the same brand according to purchasing psychological st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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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MD의 목적은 점포와 상품의 이미지를 높이도록 디스플레이를 통해 고객이 이미지를 사도록 유도하며 판매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즉 판매자 측에게는 차별화 전략을 활용하여 초경쟁 시대의 전략무기로 판매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도록 하며, 팔기 쉽고 관리가 쉬운 매장을 마련하도록 한다.
  • 기업 의도와 소비자의 브랜드 감성 인식의 일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브랜드감성의 이미지 전개가 실제 타깃이 되는 고객에게 인지되는 정도를 조사하였다. 매장 방문고객 52명을 표집하였는데 이들은 브랜드의 타깃 연령대로서, 무작위 추출에 의하여 남녀비율을 유사하게 하여 표집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사례 연구와 동일한 시기에 설문조사를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 브랜드를 선정하고 실제 매장의 VMD 감성을 분석하고 이의 브랜드 감성과의 일치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고 이를 VMD 전략에 반영하도록 고객의 구매 심리 단계별로 VMD에 대하여 종합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또한 최근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고 이를 VMD 전략에 반영하도록 고객의 구매 심리 단계별로 VMD에 대하여 종합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VMD 평가를 위한 전문가 평가 방법을 제안하며 감성 VMD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즉 소비자의 구매심리 단계에 따라 VMD 를 분석하고 VMD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 VMD 만족도,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VMD 요인 등을 조사하며, 이를 통해 각 판매환경에서 나타나는 VMD 평가결과 차이의 원인을 고찰하였다.
  •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고 이를 VMD 전략에 반영하도록 고객의 구매 심리 단계별로 VMD에 대하여 종합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VMD 평가를 위한 전문가 평가 방법을 제안하며 감성 VMD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매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 동기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T의 국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점[12] 에 착안하여, 브랜드인지도로 인한 방문 동기가 가장 빈번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으나 이와는 달리, '쇼윈도의 디스플레이를 보고 흥미를 느껴서, 가 전체 의견의 5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 그 뒤로 브랜드인지도로 인하여(40%)', , 광고를 접하고(6%)', '이벤트, 세일 등의 문구를 보고(2%),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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