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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 국내 패션 브랜드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
Th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IMC) Strategy of Korean Fashion Brands Which Enter into Chinese Market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5 no.3 = no.68, 2007년, pp.483 - 495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장은영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ituation of IMC strategies of Korean fashion brands which enter into Chinese market and to propose the efficient IMC strategies. Twenty Korean fashion brands which enter into Chinese market were selected and in-depth interviews with the manager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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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4P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을 제대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MC 중요성 증대와 함께 중국 진출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IMC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중국에 진출한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IMC 현황을 살펴보고 체계적인 IMC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중국에 진출한 20개의 패션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문헌 조사와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중국에서의 IMC 현황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어떤 기업의 마케팅과 관련된 조사를 할 때, 조사 대상으로는 그 기업의 경영자, 브랜드 관리자, 판매 직원 등이 될 수 있으며 정형화된 질문보다는 융통성 있는 개방형 질문을 가지고 인터뷰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28).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국에서 전개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들의 IMC 현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각 브랜드별 중국 관련 실무자들을 통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패션 브랜드들의 중국 진출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4P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데에만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IMC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보다 효과적인 IMC 전략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 또한 패션 브랜드들의 중국 진출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4P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데에만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IMC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보다 효과적인 IMC 전략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중국에 진출한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IMC 현황을 살펴보고 체계적인 IMC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중국에 진출한 20개의 패션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문헌 조사와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중국에서의 IMC 현황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특히, 중국은 방송 규제가 심하지 않으며 직접적으로 브랜드 로고(Brand Logo)를 드러낼 수 있어 빠른 시간 내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PPL 활동이 요구된다. 넷째, 웹사이트를 통한 고객관리가 요구된다. 중국은 아직까지 전산 시스템 구축이 활성화되지 않아 국내 패션 브랜드들이 CRM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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