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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고분 벽화에 나타난 여자 복식 특징과 디자인 고증 연구 - 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Women's Dress Design Revealed in Goguryo Tomb Mural Paintings - By Focusing on Pyeongyang and Its Adjacent Area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5 no.3 = no.68, 2007년, pp.541 - 549  

이언영 (수원여자대학 예술학부 패션코디네이션학과) ,  정희정 (한경대학교 의류산업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guryo is the ancient dynasty which established the system of ancient state earlier than Baekje and Sila, and was a strong political and military power. Unlike the rock carving works of prehistoric times, mural paintings composed of line and color tones in tombs are characterized more by its soc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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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고분 벽화 의 특징을 살펴보고, 고구려 고분 벽화에 표현된 여 자 복식에 관하여 분석하여 고구려 복식의 미적 특 징 고찰을 통해 고구려 복식의 조형미와 양식적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적 가치를 재현하 여 고구려 복식 디자인을 고증함으로써 일반인에게 고구려 복식을 인식시키고 이러한 고구려 복식의 기 초 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복식에 대한 재조명은 고구려 문화유산으로 인한 역사적 소 유권 논란 즉, 동북공정에 대한 반감과 대립되어 있 는 상황인 시점에서 볼 때 이는 전 세계에 고구려 역 사의 재조명 인식과 함께 한국의 문화유산이 라는 인 식을 확인시키기 위해서라도 이에 대한 큰 의의가 있 겠다.
  • 이에 본 연구는 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고분 벽화 의 특징을 살펴보고, 고구려 고분 벽화에 표현된 여 자 복식에 관하여 분석하여 고구려 복식의 미적 특 징 고찰을 통해 고구려 복식의 조형미와 양식적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적 가치를 재현하 여 고구려 복식 디자인을 고증함으로써 일반인에게 고구려 복식을 인식시키고 이러한 고구려 복식의 기 초 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복식에 대한 재조명은 고구려 문화유산으로 인한 역사적 소 유권 논란 즉, 동북공정에 대한 반감과 대립되어 있 는 상황인 시점에서 볼 때 이는 전 세계에 고구려 역 사의 재조명 인식과 함께 한국의 문화유산이 라는 인 식을 확인시키기 위해서라도 이에 대한 큰 의의가 있 겠다.
  • 이처럼 고구려 복식의 미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아름다움을 재현해 내는 노력은 아직 부 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고분 벽화 의 특징을 살펴보고, 고구려 고분 벽화에 표현된 여 자 복식에 관하여 분석하여 고구려 복식의 미적 특 징 고찰을 통해 고구려 복식의 조형미와 양식적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적 가치를 재현하 여 고구려 복식 디자인을 고증함으로써 일반인에게 고구려 복식을 인식시키고 이러한 고구려 복식의 기 초 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 이처럼 고구려 복식의 미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아름다움을 재현해 내는 노력은 아직 부 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고분 벽화 의 특징을 살펴보고, 고구려 고분 벽화에 표현된 여 자 복식에 관하여 분석하여 고구려 복식의 미적 특 징 고찰을 통해 고구려 복식의 조형미와 양식적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적 가치를 재현하 여 고구려 복식 디자인을 고증함으로써 일반인에게 고구려 복식을 인식시키고 이러한 고구려 복식의 기 초 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황색 당초 문양 자수로 화려하게 표현하였다. (4) 허리띠 ① 소재: 실크 양단 ② 색상: 진한 초록색 ③ 재현 특징: 부인이 손을 모은 자세를 하고 있어 벽화에서 허리띠의 색상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으나, 장식선인 진한 녹색일 것이라 가정하여 제작하였다. (5) 거(裾) ① 소재: 실크 양단 ② 색상: 진한 녹색, 자주색 ③ 재현 특징: 저고리 아랫단에 역삼각형의 천을 잘라 붙인 장식으로 진한 녹색의 선을 덧대어 강조 하였다.
  • (3) 허리띠 ① 소재: 산탄 실크 ② 색상: 자주색 ③ 재현 특징: 가로 200cm, 세로 7cm으로 제작하 고, 금색으로 3줄의 원모양을 수놓았다. (4) 치마(상) ① 소재: 산탄 실크 ② 색상: 오방색 ③ 재현 특징: 고분 벽화에 나타난 재단 해석은 다 양하다. 그 당시 사선재단이 없을 것이라고 사료되 어 일자재단으로 허리 부분부터 주름을 표현하였다.
  • 황색 당초 문양 자수로 화려하게 표현하였다. (4) 허리띠 ① 소재: 실크 양단 ② 색상: 진한 초록색 ③ 재현 특징: 부인이 손을 모은 자세를 하고 있어 벽화에서 허리띠의 색상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으나, 장식선인 진한 녹색일 것이라 가정하여 제작하였다. (5) 거(裾) ① 소재: 실크 양단 ② 색상: 진한 녹색, 자주색 ③ 재현 특징: 저고리 아랫단에 역삼각형의 천을 잘라 붙인 장식으로 진한 녹색의 선을 덧대어 강조 하였다.
  • 제 15 권 제 3 호 이언영•정희정•이인성 179 〈표 1> 벽화에 나타난 복식 특징 고분명 여자 복식 상의 하의 형태 색 선, 문양 형태 색 선, 문양 안악3호분 포, 저고리, 백삼, 반비 흰색 운당초 문양 치마 흰색 수산리 우임직령 저고리 흰색, 검은색 가선 치마 붉은색, 흰색, 검은색 줄 색동, 가선 쌍영총 저고리 붉은색, 흰색, 검은색, 황금색 점 문양 치마 흰색, 파란색, 노란색 가선, 점 문양 2. 작품 설명 1) 재현 작품 I (1) 속 저고리 (백삼) ① 소재: 실크 양단 ② 색상: 미색 ③ 재현 특징: 제일 안쪽에 입는 옷으로 문양이나 장식은 없다. 깃의 색은 몸판과 같은 색이고 횐 한삼이 포 밖으 로 나와 손을 감출 수 있는 만큼의 긴 소매 길이로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악 3호분의 여자 주인공과 수산 리 벽화의 곡예 감상도의 여인, 쌍영총의 거마 행렬 도의 여인의 복식을 비교하여 3작품의 고구려 복식 재현을 시도하였다. 재현 연구에 있어 시대에 따른 표현 양식의 차이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다소 다른 형태로 묘사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가정하여 본 논 문에서는 재현할 기본 size를 선정하였는데, 총장은 인체 body의 키를 조절하여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158cm로, 화장은 기본 여자 size인 75cm로 정하여 비례를 대입하였다 고분 벽화의 그림은 [북한의 문 화재와 문화유적]에 실려 있는 사진을 이용하여 총 장과의 비례를 대입하였더니 약 10배라는 수치가 나 왔다. 이를 적용하여 벽화에서 저고리 길이는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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