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외놀이터 환경과 아동의 놀이행동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hildren's Play Behaviors and Outdoor's Environment of Child Care Center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8 no.3, 2007년, pp.91 - 102  

최목화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변혜령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outdoor play environments and child's play behaviors. The data were collected by this study included field measurement survey, and non-participatory observation from 8 child care centers in Seoul. The field measurement survey were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지역 어린이집 실외놀이터를 대상으로 실외놀이터의 환경 특성과 아동의 실외놀이 행동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실외놀이터의 물리적 환경 특성과 아동의 실외놀이 행동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어린이집 실외놀이터를 아동의 다양한 실외놀이 활동을 유도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행태 세팅으로 계획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어린이집 실외놀이터를 아동의 다양한 실외놀이 활동을 유도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행태 세팅으로 계획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인연 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먼저, 실외놀이터가 앞마당에 설치된 4개의 사례 모두가 어린이집 대문에서 건물 현관으로의 진입로의 바닥 재료를 실외놀이 공간과 다르게 사용하여 어린이집으로의 진입 동선을 명확하게 분리하여 실외놀이 공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사례 A, B, F는 진입로를 중심으로 실외놀이 공간이 양쪽으로 분리되어 있어, 실제 실외놀이가 진행될 경우 아동들이 진입로를 넘나들거나 아동들의 놀이공간으로 포함되게 됨으로써 진입로의 독립성 확보가 불가능하고 진입동선과 실외놀이 공간이 서로 혼재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먼저 조사대상 어린이집의 실외놀이터 환경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5.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명준(2000), 실외놀이환경의 질적 수준과 유아의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논문 

  2. 김성순(1998),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3. 김은미(2005), 영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 운영실태와 교사의 인식: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14(2) pp.271-286 

  4. 노현주(1994), 실외놀이터 유형에 따른 유아의 놀이형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5. 변혜령, 최목화(2006), 서울지역 어린이집의 실외놀이 환경구성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5(2), pp.209-225 

  6. 신동주(1997), 실외놀이터 환경 변화가 유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삼성복지재단 제5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pp.198-210 

  7. 심운숙(1994), 유아교육기관의 실외환경에 대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석사논문 

  8. 이봉선(1998), 어린이집 실외놀이터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비교. 성신여대 석사학위논문 

  9. 이숙재(1997),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0. 이연숙(1997), 실내환경심리행태론. 연세대학교 출판부, p.71 

  11. 이화정(2000), 실외놀이시설에 대한 유아의 선호도와 놀이시설별 유아의 놀이형태. 덕성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2. 임미숙, 정경일, 신은주(2004), 어린이 발달을 지원하는 공동주택 개발 연구. 대한주택공사 주택도시연구원 

  13. 최목화, 변혜령(2006), 영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터 실태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연구.한국생활과학회지, 15(4), pp.527-539 

  14. Barker, R.G (1968), Ecological Psychology: Concepts and Methods for Studying the Environment of Human Behavior. Standford, CA: Standford University Press 

  15. Campell, L. & Frost, J.L. (1985), The effects of play ground type on the cognitive and social play behaviors of grade two children. In J.L. Frost & S. Sunderlin (Eds.), When Children Play.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16. Frost, J.L. (1997), Child development and playground. Parks and Recreation, 32(4), pp.54-60 

  17. Frost, J.L. & Vernon, L. (1978), Development of a play Environment. Austin: Texas Education Agency 

  18. Johnson, J.E., Christie, J.F., & Yawkey, T.D. (1999),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N.Y.: Longman 

  19. Strickland, E. (1979), Free play behaviors and equipment choices of third grade children in contrasting play environ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