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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테크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성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A Exploratory Study on the Performance Between Technology Innovation and Market Inclination in High-tech Enterpris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5 no.1, 2007년, pp.35 - 45  

조남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오진욱 (정원정보시스템) ,  정진관 (한국정보사회진흥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tech companies' strategies are divided into four parts, Market Pull, Technology Push, Market-Driven, and Driving Markets. Market Pull strategy means to search market-needs, chances or new industries with technological chance. Technology Push means to create new market by new technology. Whil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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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하이테크 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지 여부를 규명하고자 Moorman & Miner(1997), Kohli, Jaworski & Kumar(1993)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여 탐색적인 연구를 실행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혁신지향성은 성과에 영향을 미치나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확인할 수 없었다.
  • 기술적 기회는 Market Pull과, Technology Push로 구분되 며 (Mowery & Rosenberg, 1979) 시장기 회는 기존시장에 침투나, 새로운 시장에 동참하거나,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는 자원준거론 입장에서 기업의 어떤 요인이 기술혁신이나 시장을 지향하는 결정 요인이며, 지향하는 바의 성과와, 기업의 성장 단계별로 지향성의 차이를 실증 분석을 통하여 검증하려고 한다.
  • 6 이상이면 신뢰성이 있다고 보며 전체 변수를 하나의 척도로 종합하여 분석할 수 있다고 의미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Cronbach Alpha 계수는 모두 0.6을 넘0므루 본 요인분석 결과에 의한 설문을 하나의 변수로 보고 향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 정의한다. 시장지향성과는 다른 구성개념이라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기업가지향성이 기술혁신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선행 변수로 이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IT 기업 최고 경영자의 기업가지향성은 시장 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
  • H2 : IT 기업 최고 경영자의 기업가지향성은 기술혁신 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
  • H3 : 기업의 조직유기성은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
  • H4 : 기업의 조직유기성은 기술혁신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
  • H5 : 시장지향성은 IT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H6 : 기술혁신지향성은 IT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H7 : 시장지향성과 기술혁신지향성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 가설4인 조직유기성이 기술혁신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관련 통계량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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