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조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흡수능력 및 제품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Market and Technological Orientation of Manufacturing Companies upon Absorptive Capacities and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4, 2014년, pp.263 - 274  

나상균 (원광대학교 경영학부) ,  진천 (원광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aimed at examining in multilateral way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chnological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nd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of manufacturing companies, which are deemed to be key factors for them to increase absorptive capacities. From the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흡수역량이 부족한 제조기업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외부의 지식 및 기술을 흡수하고 축적할 필요성이 있음을 검증함으로서 흡수역량의 중요성을 제안하는 것은 제조기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경쟁력에 결정적 영향요인으로 흡수역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술지향성, 시장지향성 및 제품개발성과의 상호인과관계를 분석하고, 또한 시장과 기술을 추구하는 기업은 제품개발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흡수능력에 관계가 있음을 기초로 흡수능력의 선행요인인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제품개발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조기업 흡수능력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시장지향성과 흡수능력, 기술지향성과 흡수능력, 흡수능력과 제품개발성과 및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에 따른 제품개발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두 번째 단계에서는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모형에 나타난 요인을 서로 연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확인요인분석 단계에서 연구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확인요인분석을 통하여 변수와 요인간의 사전지식이나 이론적인 배경이 있는 상황하에서 연구모형의 구조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제조기업들의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흡수능력, 제품개발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대상의 5인 이하 제조업체의 경우에는 기업의 규모나 매출액 측면에서 매우 영세하고 사업주의 개인기업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기업차원의 경영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이나 특성에 대한 연구대상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흡수능력에 대한 연구가 빈약할 뿐만 아니라 소수의 연구들마저도 흡수능력에 대한 일반적 특성에 관한 연구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조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흡수능력의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시작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의 논의를 종합하여 [Figure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흡수역량 향상에 관건이 되는 기술지향성, 시장지향성, 제품개발성과의 구조적인 측면에서의 관계를 다각도로 밝혀보고자 하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제조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흡수능력의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흡수능력에 관계가 있음을 기초로 흡수능력의 선행요인인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제품개발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조기업 흡수능력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시장지향성과 흡수능력, 기술지향성과 흡수능력, 흡수능력과 제품개발성과 및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에 따른 제품개발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셋째, 제조기업의 흡수능력과 제품개발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흡수역량은 기업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확인하여 기업의 목적에 융합하고 새로운 정보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다[23].
  • 이와 같이 시장지향성은 기업의 제품혁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요인이며, 특히 시장정보를 알아내고 정보를 공유하여 제품개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제조기업의 시장 지향성이 제품개발성과에 직접적인 상호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기술지향성과 흡수역량과의 관계이다. 기술지향성이 흡수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기술지향성의 변수를 기술적 우위 강조, 신속한 기술혁신 수용, 혁신적인 신기술 추구로 설정하여 흡수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둘째, 제조기업의 기술지향성과 흡수능력과의 관계이다. 기술지향성은 제품설계 및 개발에 사용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역량으로 정의된다.
  • 셋째, 흡수능력과 제품개발성과의 관계이다.
  • 첫째, 시장지향성과 흡수능력과의 관계이다.
  • 첫째, 시장지향성과 흡수역량의 관계이다. 시장시향성이 흡수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시장지향성의 변수를 고객지향성, 기회포착의 선점성, 고객과 정보 공유 노력으로 설정을 하였고, 흡수능력의 변수를 고객 및 협력업체와의 정보 교류, 외부지식의 신속한 학습능력, 내외부지식 결합능력, 흡수된 지식의 개선 및 확장 능력으로 설정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지향성이란 무엇인가? 시장지향성은 기업이 시장과 지속적 연계를 갖는 가운데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를 발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에게 경쟁기업 대비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문화이다[5][17]. 이런 시장지향성의 목적은 고객이나 경쟁자 등과 같은 외부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우수한 고객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핵심기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데 있다[6].
시장지향성을 구분하는 행동적 관점과 문화적 관점은 무엇인가? 시장지향성은 행동적 관점과 문화적 관점으로 구분되어 진다. 첫째, 행동적 관점은 현재와 미래의 소비자 욕구를 반영한 시장정보를 전사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문화적 관점에서는 시장지향성은 소비자의 가치 창출을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창조하고 결과적으로 성과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주는 것이다[12]. 또한 시장지향성의 하부구성요소로써 고객 지향성과 경쟁자 지향성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시장지향성의 목적은 무엇인가? 시장지향성은 기업이 시장과 지속적 연계를 갖는 가운데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를 발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에게 경쟁기업 대비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문화이다[5][17]. 이런 시장지향성의 목적은 고객이나 경쟁자 등과 같은 외부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우수한 고객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핵심기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데 있다[6]. 시장지향성은 행동적 관점과 문화적 관점으로 구분되어 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강도규.박성용, "기술지향성의 의미와 기술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25(4)(2007):11-26. 

  2. 구철모.최정일, "조직의 흡수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37(3)(2008):517-536. 

  3. 길진호.곽기영, "ERP 시스템 사용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시민행동과 흡수능력의 역할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9(2)(2010): 409-438. 

  4. 양영익.김창수, "기술지향성과 환경요인이 제품 창조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7(2)(2008):249-264. 

  5. 조봉진.심철.임준상, "한국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시장지식능력이 신제품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7(1)(2002):1-23. 

  6. Appiah, A. K., "Market Orientation and Performance: Empirical Test in a Transition Econom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3(2)(1998):13-25. 

  7. Calnatone, R., Rosanna, S. and Cornelia, D.,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Turbulence on New Product Development Strategy Planning,"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0(2)(2003):90-103. 

  8. Cohen, W. M. and Levinthal, D. A., "Absorptive Capacity: A New Perspective on Learning and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5(1)(1990):128-152. 

  9. Coombs, J., Paul, E. and Bierly, E., "Measuring Technological Capability and Performance," R&D Management, 36(1)(2006): 421-438. 

  10. Cooper, J. 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the Adoption of Innovation," Management Decision, 36(8)(1998):493-502. 

  11. Gatignon, H. and Xuereb, J. M., "Strategic Orientation of Firms and New Product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2)(1997):1-27. 

  12. Im, S. and Workman, J. P., "Market Orientation, Creativity, and New Product Performance in High Technology Firms," Journal of Marketing, 68(2)(2004):114-132. 

  13. Johan, W. and Shepherd, 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Small Business Performance: A Configuration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0(1)(2005):71-91. 

  14. Lane, P., Salk, J. and Lyles, M., "Absorptive Capacity, Learning, and Performance in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2(2)(2001):1139-1161. 

  15. Lenox, M. and King, A., "Prospects for Developing Absorptive Capacity through Internal Information Provis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5(2)(2004):331-345. 

  16. Lightenthaler, U., "Absorptive Capacity, Environmental Turbulence, and the Complementarity of Organizational Learning Proc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2(4)(2009):822-845. 

  17. Lukas, B.A. and Ferrell, O.C., "The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on Product Innovation,"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9(3)(2000):134-167. 

  18. Mishra, A.A. and Shah, R., "Collaborative Competence in New Product Development and its Performance Effect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7(4)(2009):324-338. 

  19. Park, J. H., Suh, H. J. and Yang, H. D., "Perceived Absorptive Capacity of Individual Users in Performance of 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 Usage: The Case for Korean Firms," Information & Management, 44(2)(2009):300-312. 

  20. Rocha, F., "Inter-Firm Technological Cooperation: Effects of Absorptive Capacity, Firm-Size and Specialization," Economics of Innovation and New Technology, 8(3)(2009): 253-271. 

  21. Salavou, H., "Do Customer and Technology Orientations Influence Product Informativeness in SMEs Some New Evidence from Grees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1(4)(2005): 307-338. 

  22. Siguaw, J. A., Simpson, P. M. and Enz, C. A., "Conceptualizing Innovation Orientation: A Framework for Study and Integration of Innovation Research,"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3(6)(2006): 556-574. 

  23. Stock, G. N., Greis, N. P. and Fischer, W. A., "Absorptive Capacity and New Product Development," Journal of High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12(1)(2001):77-91. 

  24. Subramanian, R. and Gopalakrishna, P., "The Market Orientation Performance Relationship in the Context of a Developing Econom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3(2)(2001):1-13. 

  25. Talke, K., Salomo, S. and Kock, A., "Top Management Team Diversity and Strategic Innovation Orientation: The Relationship and Consequences for Informativeness and Performanc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8(6)(2011):819-832. 

  26. Todorova, G. and Durisin, B., "Absorptive Capacity: Valuing a Preconcep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2(2)(2007): 774-786. 

  27. Van Den Bosch, F. A., Volberda, H. W. and Boer, M., "Coevolution of Firm Absorptive Capacity and Knowledge Management: Organizational Forms and Combinative Capabilities," Organization Science, 10(5)(2009):551-568. 

  28. Vickery, S.K., Jayaram, J., Droge, C. and Calantone, R., "The Effects of an Integrative Supply Chain Strategy on Customer Service and Financial Performance: An Analysis of Direct versus Indirect Relationship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1(5)(1999): 523-539. 

  29. Volberda, H.W., Lyles, M.A. and Foss, N.J., "Absorbing the Concept of Absorptive Capacity: How to Realize Its Potential in the Organizational Field," Organization Science, 21(3)(2012):931-951. 

  30. Zahra, S. A. and George, G., "Absorptive Capacity: A Review and Re-Conceptualization, and Extens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7(2)(2002):185-203. 

  31. Zhou, K. Z., Yim, K. C. and David, K. T., "The Effects of Strategic Orientations on Technology and Market Based Breakthrough Innovations," Journal of Marketing, 69(1)(2005):42-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