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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의 기업가지향성과 성과에 관한 연구: 기술지향성과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
A Study on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the Performance of Startups: The Mediating Effects of Technological Orientation and Social Capital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2, 2019년, pp.47 - 59  

이은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서정해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심연수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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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이 창업과정에서 새로운 사업 및 조직을 창출하는데 필요한 기업가정신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이와 함께 스타트업의 지속적 경쟁우위 창출과 유지를 위해, 새로운 제품 및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기업을 경영할 것인가를 설명하는 조직 차원의 기업가지향성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스타트업의 성과에 미치는 기업가지향성의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기술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려는 기술지향성과, 네트워크에 내재된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기술지향성, 사회적 자본과 기업가지향성의 관계 및 역할 파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스타트업 지원기관 등에 입주하고 있는 스타트업 144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완료하였으며, PLS기반 구조방정식모델로 연구 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스타트업의 기업가지향성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스타트업에서 기업가지향성은 기술지향성과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인지적, 관계적 세 가지 차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지향성과 사회적 자본의 인지적 차원이 기업가지향성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기업가지향성은 스타트업의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며, 기술우위와 사회적 자본을 증가시켜 스타트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스타트업의 기술지향성 강화와 전략지향성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규명하고, 사회적 자본 등 다양한 관점의 기업가지향성 연구 필요성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스타트업 연구에서 강조되어 왔던 네트워크의 연결성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에 내재된 인지체계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확인함으로써 스타트업 연구에서 사회적 자본의 통합적 논의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분석된 연구 결과를 반영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on the subject of entrepreneurship, which is required to create new businesses and organizations during the early process of startups based on innovative technologies and ideas. At the same time, the concept of organizational entrepreneurial orientation, which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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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변화된 환경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으로 스타트업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스타트업의 성과제고를 목표로 추진되었다. 기업가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뿐만 아니라 기업가지향성의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환경적 기회와 내부 자원결합을 고려해 기술지향성과 사회적 자본의 간접적 영향을 통합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IT 등 다양한 혁신 기술을 주력 제품 및 서비스 사업화에 활용하는 7년 미만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존 연구에서 미흡했던 실증연구를 통해 스타트업의 성과요인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스타트업의 성과에 미치는 기업가지향성의 직접적 영향을 확인하고, 기업가지향성의 성과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내부 자원결합과 환경적 기회를 고려하여 기술지향성과 사회적 자본을 매개요인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스타트업 지원기관 및 스타트업전문 포털 사이트를 통해 신뢰성 있는 7년 미만의 스타트업 표본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변화된 환경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으로 스타트업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스타트업의 성과제고를 목표로 추진되었다. 기업가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뿐만 아니라 기업가지향성의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환경적 기회와 내부 자원결합을 고려해 기술지향성과 사회적 자본의 간접적 영향을 통합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스타트업의 기업가지향성은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스타트업의 기업가지향성은 기술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스타트업의 기업가지향성은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차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스타트업의 기업가지향성은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스타트업에서 기술지향성은 기업가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5-1: 스타트업에서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차원은 기업 가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5-2: 스타트업에서 사회적 자본의 인지적 차원은 기업 가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5-3: 스타트업에서 사회적 자본의 관계적 차원은 기업 가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5: 스타트업에서 사회적 자본은 기업가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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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지향성이 필요한 이유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접근가능한 자원이 제한적인 스타트업은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차별우위를 점유 하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그러므로 경쟁사보다 우월한 기술 진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기술지향성(Gatignon & Xuereb, 1997)과, 조직 구성원의 지식흐름을 연결해 새로운 지적자본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자본(Nahapiet & Ghoshal, 1998)은 스타트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구체적인 성과도출을 위해 필요한 영향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무엇인가? 스타트업은 불확실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 아이디어나 첨단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사업화하는 다양한 업종의 프로젝트성 조직 또는 신생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Eric, 2011; 이서한·노승훈, 2014). 이러한 스타트업 활성화와 관련하여, 자원을 새롭게 결합하고 운영하는 가치창출 역량 및 행동방식인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이 스타트업 창업과정에서 밀접한 영향요인으로 논의되어왔다.
기업가정신은 무엇인가? (Schumpeter, 1934; Stevenson & Jarrillo-Mossi, 1986; Covin & Slevin, 1989; Lumpkin & Dess, 1996). 기업가정신이 기업 설립 초기 과정에서 무엇을 창출하고 어떠한 사업에 진출할지에 대한 기업가적 의사결정이라면, 기업가지향성 (Entrepreneurial Orientation)은 기업 설립 이후 조직의 성장을 위해 어떻게 경영할 것인지에 대한 기업가적 프로세스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Lumpkin & Dess, 1996; 장대성·임성배, 2005). 스타트업의 창업 과정에서 기업가정신이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가시적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설립 이후 단계에서는 조직에 체화된 조직 수준의 기업가지향성이 조직의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윤현중,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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