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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한된 곡률을 갖는 최단경로에 대한 기하학적 증명
A Geometric Proof on Shortest Paths of Bounded Curvature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시스템 및 이론, v.34 no.4, 2007년, pp.132 - 137  

안희갑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배상원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정지원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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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상에서 이동하는 자동차와 같은 로봇은 이동방향을 변경할 때 제한된 곡률(curvature)로 서서히 방향을 바꿀 수밖에 없다. 본 논문은 물체의 동선의 곡률이 제한되어 있을 경우, 한 구성에서 출발하여 목표점에 이르는 최단경로는 CC 혹은 CS 타입(C는 원호(circular arc), S는 선분(line segment)을 의미한다), 혹은 이들의 부분문자열 타입이 된다는 사실을 기하학적 성질만을 이용하여 증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시작점 구성에서 출발하여 목표점, 혹은 목표다각형에 도달하는 최단경로는 다각형의 공간복잡도의 선형시간에 계산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oint-wise car-like robot moving in the plane changes its direction with a constraint on turning curvature. In this paper, we consider the problem of computing a shortest path of bounded curvature between a prescribed initial configuration (position and orientation) and a polygonal goal, and prop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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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최대원리를 이용한 증명방식과는 전혀 다른 순수 기하학적인 방식을 사용하여 증명하였다. 우선 시작환경과 목표점 사이에 발생 가능한 여러 경로의 타입을 정의한 후, 이들 사이의 연속적인 변형 (continuous deformation)을 통해 보다 짧은 다른 타입의 경로로 변환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가설 설정

  • 정의하자. 곡률이 최대 1로 제한된 물체가 현재 이동하는 방향으로의 전진이동만을 한다고 가정한다. 주어진 시작점 구성과 목표점 구성에 대해, Dubins[l]는 이 두 구성을 연결하는 제한된 곡률을 지닌 최단 경로는 최대 3개의 원호나 선분으로 이루어지며, CCC, CSC 혹은 이들의 부분 문자열의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 (i) p와 q를 연결하는 직선 선분은 다른 어떤 경로보다 짧다.
  • (ii) p와 q를 연결하는 두 개의 볼록 곡선이 중첩되어있을 경우, 내부에 있는 곡선이 더 짧다.
  • s의 이동방향。를 수직으로 위쪽을 향하는 방향으로 가정한다. 시작점 구성 s로부터 목표점 t를 연결하는 곡률이 제한된 경로를 7라 하자.
  • 증명. 시작점 구성 s로부터 출발하여 도착점 t를 잇는 두 개의 LSL 타입의 경로 7 와 k이 주어졌을 때, 7 의 첫 번째 원호가 7'의 첫 번째 원호보다 더 짧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L(sa)를 7의 첫 번째 원호라고 하자.
  • 증명. 시작점 구성 s로부터 도착점 t를 잇는 두 개의 RSL 타입의 경로 7 와 7'이 주어졌을 때, 7의 첫 번째 원호가 7 '의 첫 번째 원호보다 더 길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R(sa)를 7의 첫 번째 원호라고 하자.
  • 증명. 도착점 t가 Dl의 내부에 있다고 가정한다. 7 를 RS 타입의 경로, 7'를 점 a에서 방향을 바꾸는 RL 타입의 경로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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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 E. Dubins. On curves of minimal length with a constraint on average curvature and with prescribed initial and terminal positions and tangents. American Journal of Mathematics, 79:497-516, 1957 

  2. H. K. Ahn, O. Cheong, Ji?? Matou?ek and Antoine Vigneron. Reachability by paths of bounded curvature in convex polygons. In Proc. 16th Annu. ACM Symposium on Computational Geometry, pages 251-259, 2000 

  3. J.-D. Boissonnat, A. Cerezo and J. Leblond. Shortest paths of bounded curvature in the plane. Proc.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ages 2315-2320, 1992 

  4. J.-D. Boissonnat and S. Lazard. A polynomialtime algorithm for computing a shortest path of bounded curvature amidst moderate obstacles. ACM Symp. on Computational Geometry, pages 242-251, 1996 

  5. X.-N. Bui, P. Soueres, J.-D. Boissonnat and J.-P. Laumond. Shortest path synthesis for Dubins non-holonomic robots, Proc.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ages 2-7, 1994 

  6. J. Barraquand and J.-C. Latombe. On nonholonomic mobile robots and optimal maneuvering, Revue d'Intelligence Artificielle, 3(2):77-104, 1989 

  7. P. Jacobs and J. Canny. Planning smooth paths for mobile robots. In Nonholonomic Motion Planning, Z. Li and J. F. Canny, editors, pages 271-342, Kluwer Academic Publishers, Norwell, MA, 1992 

  8. P. Jacobs, J.-P. Laumond and M. Taix. Efficient motion planners for non-holonomic mobile robots. In IEEE/RSJ Int. Workshop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1991 

  9. M. Vendittelli and J.-P. Laumond. Obstacle distance for car-like robots. IEEE Trans. Robot. Automat., 15(4):678-69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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