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하 증명에서의 대표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presentativeness of Proofs in the Geometry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2, 2015년, pp.225 - 240  

정영우 (경성대학교) ,  김부윤 (부산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중점연결정리의 사각형으로의 확장을 소재로 학교수학에서 다루어지는 증명의 대표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다양한 사각형을 생각하고, 그에 맞는 중점연결정리의 확장을 증명하였으며, 이들 증명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교수학에서의 증명이 대표성을 가짐을 보였다. 한편, 이러한 내용에 기초한 실태조사에서 학생들은 사각형 종류의 일부만을 찾았으며, 찾은 사각형 각각에 대한 증명은 쉽게 완성하였으나, 같은 수학적 사실을 증명하고 있음에도 대상 도형이 바뀌면 다른 증명 방법이나 수학적 개념을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증명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은 구체적 도형에 대한 증명은 할 수 있으나, 증명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일반화하는 증명의 대표성에 대한 이해는 부족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증명활동이 유기적이고 의미론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presentativeness of proofs in school mathematics, based on the extension of the midpoint connector theorem for the quadrilateral. To this end, we considered a variety of quadrilateral and proved their extensions of the midpoint connector theorem, and identified t...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증명은 무엇을 표현한 것인가? 수학적 증명은 수학적 발견에 대한 정당화를 형식적 방법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수학적 발견은 귀납이나 유추 등의 추론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추론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사례는 특수하고 구체적이다.
수학 교육에서 중점연결정리의 사각형으로의 확장은 언제 다루어지는가? 중점연결정리의 사각형으로의 확장은 삼각형에 대한 중점연결정리의 학습 후 다루어진다.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08)에서는 ‘중점연결정리’를 소단원으로 교육과정에 포함하였지만,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2011)에서는 삭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정기(2014). 기하 증명에서 중학생들의 시각의존적 비약 인식에 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제3권 제2호, 223-248. 

  2. 고호경.김응찬.양순열.권세화.권순학.정낙영.장인선.임유원.최수영.이성재.노솔.백형원.홍창섭(2013). 중학교 수학 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교학사. 

  3. 교육과학기술부(2013). 수학 1-2학년군 수학. 서울: (주)천재교육. 

  4.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http://ncic.re.kr. 

  5. 교육과학기술부(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수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6.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2011).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경문사. 

  7. 김명지(2009). 시각화를 이용한 증명교육 중학교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창일.이춘분(2008). 학생들이 증명학습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1권 제3호, 143-156. 

  9. 김창일.정승진.윤혜순(2004). 중학교 2학년 증명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정의와 성질의 구분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제18호 제1호, 123-136. 

  10. 나귀수(1998). 증명의 본질과 지도 실제의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나귀수(2009). 분석법을 중심으로 한 기하 증명지도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19권 제2호, 185-206. 

  12. 배수경(2009). 피타고라스가 들려주는 사각형 이야기. 서울: 자음과 모음. 

  13. 서동엽(1999). 중학교 학생의 증명 능력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9권 제1호, 183-203. 

  14. 신준국.권오남.윤갑진.박종률.김인수.김부윤.김용찬.성덕현.홍인숙.김영우.이영배.이준희.이주미(2014). 중학교 수학 2. 서울: 두배의 느낌. 

  15. 이강섭.왕규채.송교식.이강희.안인숙(2010). 중학교 수학 2. 서울: 도서출판 지학사. 

  16. 장혜원(2013). Byrne의 'Euclid 원론'에 기초한 증명 지도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23권 제2호, 173-192. 

  17. 장혜원.강정기(2013). 기하 정리의 일반성 인식을 위한 동적기하환경의 활용.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23권 제4호, 585-604. 

  18. http://100.daum.net/search?q%EC%82%AC%EA%B0%81%ED%98%95. 브리태니커(2015). 

  19. 秋山武太?(1919). 幾何?つれづれ草. 東京:高岡書店. 

  20. ???育??究?(1994). 新???育の理論と?際 . 東京:聖文社. 

  21. 日本???育??(2007). 算??育指導用語?典. ?育出版株式?社.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