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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모델링 시스템
A 3D Modeling System Using Multiple Stereo Cameras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P, 신호처리, v.44 no.1 = no.313, 2007년, pp.1 - 9  

김한성 ,  손광훈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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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임의 시점에서의 장면을 생성하기 위한 3차원 모델링렌더링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되는 시스템은 공간상에 설치된 복수의 스테레오 카메라와 PC들로 구성되며 UDP를 이용해 연결되어 각 카메라에서 획득되고 분석된 영상 데이터들을 모델링 PC로 전송해 실시간으로 3차원 모델을 생성하고, 이로부터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서의 장면을 생성해 디스플레이 하게 된다. 제안된 알고리듬은 성능 평가 결과 기존의 알고리듬보다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구현된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원하는 시점에서의 영상을 자연스럽게 제공함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3D modeling and rendering system using multiple stereo cameras. When target objects are captured by cameras, each capturing PC segments the objects and estimates disparity fields, then they transmit the segmented masks, disparity fields, and color textures of obj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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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만약 肱이 객체의 윤곽 내부에 투영된다면 다음으로 M이 투영점의 변이 정보로부터 계산된 깊이보다 더 뒤쪽에 존재하는지 검사한다. 카메라로부터 M까지의 거리 dvoxei 은 그림 7에 기반하여 식 (12)로 계산되며, 변이로부터 계산되는 거리 dsurf 는 식 (5)로 계산된다.
  • 본 논문에서 우리는 다중 스테레오 카메라 환경에서 원하는 시점에서의 영상을 자유롭게 재현해주는 3차원 영상 시스템을 제안한다. 영상으로부터 3차원 모델을 복원하는 기법은 매우 오래된 연구 주제였다.
  • 본 논문에서 우리는 임의 시점에서의 장면을 생성하기 위한 3차원 모델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깊이 추정을 위한 능동 장비 없이 스테레오 카메라와 일반 PC 만으로 구현되었으며 평균 广8 frames/sec의 속도로 만족할만한 영상을 재현해내었다.
  • 특히 SFS 기법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으로 3차원 모델을 복원할 수 있어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SFS는 깊이 정보 없이 윤곽선 정보만으로 3차원 공간을 조각하듯 잘라 나가는 방법이므로, 오목한 영역에 대한 복원이 불가능하고 카메라의 수가 적은 경우 조악한 모델이 생성되는 단점이 있다⑹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스테레오 카메라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3차원 모델을 복원하고 렌더링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제안하는 시스템에서 우리는 영상을 받아들이는 스테레오 카메라는 고정되어 있고, 배경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초기 몇 초간의 초기화 시간 중에는 움직이는 물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정밀한 배경 영역의 변이 정보가 사전에 추출되고, 실제 시스템이 동작할 때는 전경 영역만을 추출하여 고속으로 변이를 추정하고, 배경 정보와의 융합을 통해 완전한 변이맵을 도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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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R. Zhang, P. Tsai, J.E. Cryer and M. Shah, 'Shape from Shading: A Survey,' IEEE Trans. PAMI, vol.21, no.8, pp.690-706, 1999 

  2. Y. Aloimonos and M.J. Swain, 'Shape from Patterns: Regularization,' IJCV, vol.2, no.2, pp.171-187, 1988 

  3. J. Garding, 'Direct Estimation of Shape from Texture,' IEEE Trans. PAMI, vol.15, no.11, pp.1202-1208, 1993 

  4. C. Buehler, W. Matusik, L. McMillan and S. Gortler, 'Creating and Rendering Image-based Visual Hulls,' Technical Report MIT-LCS-TR-780, MIT, 1999 

  5. T. Matsuyama, X. Wu, T. Takai and T. Wada, 'Real-Time Dynamic 3-D Object Shape Reconstruction and High-Fidelity Texture Mapping for 3-D Video,' IEEE Trans. CSVT, vol.14, no.3, pp.357-369, 2004 

  6. G.K.M. Cheung, S. Baker and T. Kanade, 'Visual Hull Alignment and Refinement Across Time: A 3D Reconstruction Algorithm Combining Shape-From-Silhouette with Stereo,' Proc. CVPR, vol.2, pp.375-382, 2003 

  7. E. Trucco and A. Verri. Introductory Techniques for 3-D Computer Vision, NewJersey: Prentice Hall, 1998 

  8. R. C. Gonzalez and R. E. Wood, Digital Image Processing,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93 

  9. P. Kumar, K. Sengupta and S. Ranganath, 'Real Time Detection and Recognition of Human Profiles using Inexpensive Desktop Cameras,' Proc. ICPR, pp.1096-1099 2000 

  10. 김한성, 손광훈, '영역분할 기법과 경계보존 변이 평활화를 이용한 스테레오 영상의 변이 추정' 대한전자공학회 논문지 제1권 SP편 제6호 25-32쪽 2004년 

  11. J. Weickert, 'A Review of Nonlinear Diffusion Filtering,' LNCS, vol.1252, pp.3 -28, 1997 

  12. C. Everitt, 'Projective Texture Mapping,' NVIDIA SDK White Paper, 2001 

  13. http://www.ptgr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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