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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1, 2007년, pp.29 - 39
Nous trouvons frequemment des tendances analytiques qui datent l'origine de la bande dessinee l'ege prehistorique. Ce point de vue risque de susciter des malentendus en ce qui concerne le medium dans son etat actuel. S'il y a un lien entre deux peles lointains, il est tres faible meme si nous ne p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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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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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에 대한 정의는 어떤 종류로 나뉘는가? | 이 저자는 지금까지 제기된 만화에 대한 정의를 크게 두 종류로 나누고 있다. 하나는 너무 여러 가지 생각들이 혼합되어 있어 정의로서의 기능을 못하는 경우인 반면, 다른 하나는 너무 간결해서 만화의 일부만을 포함하고 나머지는 배제시키는 경우이다. | |
그로엔스틴이 만화의 최소한의 조건을 “칸들의 결속성”이라고 규정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 이렇게 보자면 그로엔스틴이 만화의 최소한의 조건을 “칸들의 결속성”이라고 규정하는 데는 바로 이 ‘공간-이야기적 장치’라는 개념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이 장치는 이미 만화의 모든 형식적 구성요소들을 다 포함하고 있고, 페이지 구성 및 이야기 구성 역시 이 장치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이후 본론에서 그의 논의는, ”공간-이야기적 시스템의 분석(말풍선에서 페이지까지)“, 그리고 ”제한적 분절학-시퀀스“, 이어서 ”일반적 분절학-망“이라는 순서로 진행된다. | |
너무 간결해서 만화의 일부만을 포함하고 나머지는 배제시키는 경우의 대표 사례는 무엇인가? | 두 번째의 경향에 대해 저자는 대표적으로 데이비드 쿤즐(David Kunzle), 그리고 빌 블랙비어드(Bill Blackbeard)의 주장을 언급한다. 1973년에 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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