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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정의에 대한 문제제기들과 "근대 만화"에 대한 역사적 정의
Quelques problematiques sur la definition de la bande dessinee et une definition de la bande dessinee modern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1, 2007년, pp.29 - 39  

한상정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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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종종 우리가 접하고 있는 만화의 역사를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경우를 발견한다. 만화와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이러한 입장은 동시대 만화의 특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을 야기할 수 있다. 우리는 1896년, 리차드 펠튼 아웃콜트(Richard Felton Outcault)의 <옐로우 키드(Yellow Kid>)에서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만화라는 매체를, 만화의 사전(事前) 형식과는 틀린, '근대 만화(la bande dessin.e moderne)'라고 규정하고 이를 정의하려 시도했다. 이런 시도는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화면'이라는 지지대(support)와 기존의 만화형식과의 만남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us trouvons frequemment des tendances analytiques qui datent l'origine de la bande dessinee l'ege prehistorique. Ce point de vue risque de susciter des malentendus en ce qui concerne le medium dans son etat actuel. S'il y a un lien entre deux peles lointains, il est tres faible meme si nous ne p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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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실상 이 각 요건들 중 텍스트에 관련된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들은 그다지 만화의 정의에 합당하지 않다. 이 두 정의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뒤로 미루고, 일단 그로엔스틴의 관점을 살펴보자. 그는 우리와는 달리 이 두 정의가 모두 총체적으로 틀렸다고 강도 높게 비판한다.
  • 이러한 예외 현상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도 매체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 우리는 역사적 제한성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하려고 한다. 이를 우리는 근대 만화에 대한 ‘역사적’ 정의라고 명명할 수 있을 텐데, ‘역사적’이라는 표현으로 두가지를 주장한다.
  • 아직 이 책이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관계로 우선은 그의 주장을 상세히 언급하는 것에서 출발할 것이다. 이어서 다른 이론가들의 논의들을 끌어들이고, 마지막으로는 이들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우리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 것으로 하자.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 이 논문에서 사용하는 ‘만화’라는 용어는 한 칸 속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카툰(cartoon)’이 아니라 불어의 ’방드 데시네(bande dessin‰e)', 영어로는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Comic strips)'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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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에 대한 정의는 어떤 종류로 나뉘는가? 이 저자는 지금까지 제기된 만화에 대한 정의를 크게 두 종류로 나누고 있다. 하나는 너무 여러 가지 생각들이 혼합되어 있어 정의로서의 기능을 못하는 경우인 반면, 다른 하나는 너무 간결해서 만화의 일부만을 포함하고 나머지는 배제시키는 경우이다.
그로엔스틴이 만화의 최소한의 조건을 “칸들의 결속성”이라고 규정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이렇게 보자면 그로엔스틴이 만화의 최소한의 조건을 “칸들의 결속성”이라고 규정하는 데는 바로 이 ‘공간-이야기적 장치’라는 개념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이 장치는 이미 만화의 모든 형식적 구성요소들을 다 포함하고 있고, 페이지 구성 및 이야기 구성 역시 이 장치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이후 본론에서 그의 논의는, ”공간-이야기적 시스템의 분석(말풍선에서 페이지까지)“, 그리고 ”제한적 분절학-시퀀스“, 이어서 ”일반적 분절학-망“이라는 순서로 진행된다.
너무 간결해서 만화의 일부만을 포함하고 나머지는 배제시키는 경우의 대표 사례는 무엇인가? 두 번째의 경향에 대해 저자는 대표적으로 데이비드 쿤즐(David Kunzle), 그리고 빌 블랙비어드(Bill Blackbeard)의 주장을 언급한다. 1973년에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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