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만화전시의 인식변화와 새로운 방법론
Change of Perception and New Methodology of Korean Cartoon Exhibi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9, 2015년, pp.413 - 450  

김정연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만화는 충분한 가능성과 가치를 인정받으면서도 유난히 국내에서 활성화되지 못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는 만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변칙적 유통이 지난 수년간 반복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만화는 오랫동안 가져왔던 고질적인 문제들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1990년대 중 후반에 들어와 만화를 주제로 대규모 행사가 열리고, 점차 만화에 대한 사회인식이 긍정적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내용의 다원화와 독자층의 확대, 타 매체와의 조화를 통한 고정적 이미지 탈피가 그것이다. 최근 들어 만화를 통한 크고 작은 전시가 기획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만화가 해외로 진출하여 전시되기도 한다. 특히 관람객의 눈높이가 높아져 한때 저급문화로 보며 평가절하된 장르가 아닌 독립적인 연구가 활발해진 하나의 예술로 보는 시각으로 넓어지고 있다. 이렇듯 만화가 시각예술로 자리매김하게 된 계기는 다양한 장르와의 예술적 결합으로 이끌어 낸 전시형태가 한몫을 했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요즘 개최되는 만화전시에서는 만화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단순한 관람용 도구가 아니라 만화장르가 지닌 다양한 요소들을 전시라는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만화라는 장르도 다변화하는 문화적 상황에 독자적인 본질을 반영하고 그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능동적 주체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의 만화전시는 내용, 공간, 주제 등에 따라 연출과 구성면에서 탈장르적이며 복합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이러한 만화전시의 동향은 과거, 이미지 중심의 수평적 형식이 아닌 다양한 요소들을 세분화하고 분석하며 기획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처럼 만화전시는 여러 방법을 동원하고 조합하여 재현하는 방식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만화전시가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열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화전시에 대한 형식과 내용적인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만화전시가 만화에 대한 부정적 시선 탈피의 한 요인으로 보고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부터 최근까지 이루어진 다양한 만화전시를 짚어보면서 한국 만화전시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현재 개최되고 있는 국제전이나 개인만화전시의 기획과 흥행의 요소를 찾아 이를 토대로 한국 만화전시의 새로운 방향과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층 기대치가 높아진 관람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방식과 더불어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기획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시와 같이 만화작품과 만화작가 그리고 관람객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꾸준히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을 통해 만화전시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고 새로운 만화전시에 대한 담론이 생산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cartoons have been recognized for their great potential and value, they have failed to bloom in Korea. This is because wrong perception and irregular distribution of cartoons have been repeated for the last several years. Presently, however, cartoons are escaping from chronic problems the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전시의 기능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만화전시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전시가 대중에게 공개되기 전의 기능과 대중에게 공개된 이후의 기능이다. 전자를 전시의 연구적 기능으로 보고 후자를 전시의 소통적 기능으로 보며, 정보 전달과 교육기능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연구적 기능의 만화전시는 무엇인가? 연구적 기능의 만화전시는 주제나 시대에 따라 재해석되는 작가와 작품을 다루고 만화의 역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전시가 공개되기 전까지 기획자들은 여러 가지 기획단계를 통해 하나의 전시를 만들어 낸다.
현재 만화는 무엇을 발판으로 큰 각광을 받고 있는가? 한국의 만화는 그동안 너무도 어려운 상황 속에서 타 장르의 예술에 비해 부흥의 시기를 맞이하지 못한 채 미미한 발전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만화는 기성작가와 신진작가의 약진과 온라인 웹사이트의 활발한 이용 그리고 출판만화를 발판으로 이전에 비해 큰 각광을 받고 있다. 물론 만화가 인기 있는 콘텐츠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1~2년 사이의 이야기는 아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게리 엔드슨, 데이비드 딘, 21세기 박물관 경영, 이보아 역, 시공사, 2001. 

  2. 기 드보르, 스펙타클 사회, 현실문화연구, 이경숙 역, 1996. 

  3. 김일태, 윤기헌외 3명, 만화애니메이션사전, (재)부천만화정보센터, 2008. 

  4. 김형숙, 미술, 전시, 미술관, 예경, 2001. 

  5. 데이비드 딘, 미술관 전시, 이론에서 실천까지, 전승보 옮김, 학고재, 1998. 

  6. 박우찬, 전시 이렇게 만든다, 도서출판 재원, 1998. 

  7. 손기환, 만화문화연구, (재)부천만화정보센터, 2003 

  8. 이보아, 박물관학 개론, 김영사, 2012. 

  9. 임학순 외, 만화와 문화산업 그리고 도시, 북코리아, 2007. 

  10. 정현숙, 일본문화의 사회학 : 만화사적 접근을 통해 본 경쟁력의 기반, 문학과 지성사, 2004. 

  11. 태지호, 공간형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12. 강정연,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진단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공공정책학 전공, 2008. 

  13. 남호현, 전시디자인 방법론, , 국립현대미술관, 1990, 

  14. 이소연, 만화전시의 성격과 전시기법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2013. 

  15. 전언후, 전시회 특성에 따른 국내기업의 전시회 선택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2004. 

  16. 조희윤, 만화 전시기획의 패러다임 변화와 실천 전략에 관한 연구-2000년 이후의 국내 만화전시 동향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11, p.112. 

  17. 조정래, 서울 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_그 현황과 과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22호 2011, p.104 

  18. 조희윤, 만화전시의 패러다임 전환과 전시기획의 새로운 실천전략,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가톨릭대학교 콘텐츠산업과 문화정책연구소, 2008, p.65. 

  19. 이투데이 인터넷뉴스, 2014,2,3일자,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862201 

  20. 일요신문 2014년02월24일자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72013 

  21. 경기도미술관, http://www.monicainkorea.co.kr 

  22.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http://www.sicaf.org/ 

  23. 예술의 전당, http://www.huryoungman.co.kr 

  24.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kahnee1588/220074903112 

  2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jinheelee/220369218495 

  26. 강진숙, '미술전시 속의 만화에서 찾아본 만화전시의 방향' 코믹뱅, http://www.comicbang.com 

  27. 김기홍, '전시회.박람회로서의 만화전시에 대한 평가' 코믹뱅, http://www.comicbang.com 

  28. 만화코믹스팸닷컴, http://comicspam.com 

  29. SBS 8시뉴스, 2014,1.14일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27043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