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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黃帝內經)"의 치료(治療) 이법(理法)에 관(關)한 연구(硏究) 원문보기

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16 no.2, 2007년, pp.25 - 41  

유재경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원전학) ,  윤창열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원전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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內經在確立治則後具體提示了治療理法, 其大體可分爲四種理法. 首先, 應根據邪氣侵入之深淺, 傳變之順序, 病位之表裏, 詳查其陰陽表裏內外而分别施行各自不同領域的治療;對於有無表病或裏病的診斷問題上, 一般當先查表病之有無. 其次, 強調了隨陰陽盛衰而顯現變化的寒熱溫涼症候的調節, 而寒熱的具體情況又有虛實之分, 故當詳查具體病症的陰陽虛 實情況. 同时, 还提示了在扶正祛邪治則下施行補瀉之法的具體方法, 其中補法用於正氣(氣血)虛的情況, 瀉法則用於邪氣實的情況. 具體的讲, 補法包括補氣, 益血, 滋陰, 壯陽等法, 瀉法包括通氣, 散火, 逐水, 開鬱等法. 另外, 尚有正治法與反治法, 正治法用於病性與藥性相逆的病症, 屬於比較單純的情況, 而反治法則用於藥性與病之假象相 從的病症, 屬於病情比較複雜和嚴重的情況, 但二者皆以把握病情的本質, 除去根本病因爲目的, 故皆屬'治病求本'之治療原則 下的治療理法. 綜合"內經"所提示的治療理法, 可看出在諸多辨證方法當中首重陰陽, 表裏, 寒熱, 虛實之八綱辨證. 對此, 李梴在"醫學入門 雜治賦"中談道: "百病難逃乎八要, 經曰病有八要, 不知其要, 病將安去. 表裏寒熱虛實邪正而己." 而程國彭在"醫學心悟 寒熱虛實表裏陰陽辨"中亦說道: "病有總要, 寒熱虛實表裏陰陽八字而已. 病情旣不外此, 則辨症之法, 亦不出外. "可見二人都在強調和說明"內經"的治療理法.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黃帝內經의 내용은 무엇을 바탕으로 하는가? 『黃帝內經』 (이하 『內經』으로 略稱)의 내용은 陰陽五行을 바탕으로 하여 사람과 자연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끊임없이 운동 변화를 거치고, 五臟六腑와 經絡을 통한 氣血의 順行으로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간다는 기본 이론으로부터 養生, 解剖, 生理, 疾病에 대한 病理, 診斷方法, 治療에 있어서의 治療 原則과 治療 理法, 그리고 각종 療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治療 原則이란? 그리고 실제 臨床에서 이러한 『內經』의 이론들은 그대로 적용되며, 그 중에서 治療에 대한 부분은 臨床에서 가장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治療 原則’이란 疾病을 治療하는 大原則을 말하며 治法을 指導하는 데 이용된다. 또한 ‘治療 理法’은 治療의 大原則 下에 具體的으로 適用되는 理法을 말한다.
治法의 槪念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어떻게 나뉘는가? 그리고 治法의 槪念은 두 가지 層次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各種 病證에 대한 總體的인 立法으로, 예를 들어 表證에 汗法을 쓰는 것을 말한다. 다른 하나는 總體的인 治法下에서 확립되는 具體的인 治療法으로, 예를 들어 汗法 中 辛溫發汗, 辛凉發汗 등을 가리킨다. 『內經』에서 論述하고 있는 治療 理法은 이미 汗, 吐, 下, 和, 溫, 淸, 消, 補의 모든 방면을 이미 섭렵하고 있으며, 단지 ‘和法’에 대해서만 明確하게 논술되어 있지 않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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