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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탄성해석 및 비선형비탄성해석을 이용한 LRFD 설계법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LRFD Methods Using Linear Elastic and Nonlinear Inelastic Analysi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19 no.6 = no.91, 2007년, pp.633 - 642  

장은석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정웅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승억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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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은 종래 설계법의 결점을 개선한 설계법임에도 불구하고 구조계와 개별부재간에 강도와 안정에 대한 상호작용을 정확하게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체 구조물의 비선형비탄성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현재 여러 선진국의 설계기준에서는 구조물의 거동과 강도를 합리적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비선형비탄성해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시스템의 내하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실용적인 비선형비탄성해석법을 이용한 LRFD 설계법을 제안하였다. 실무에 사용하기 위한 설계 형식, 모델링 시 고려사항 및 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제안된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예제설계를 수행하였고 AISC-LRFD의 선형탄성해석을 이용한 설계결과와 소요 물량을 비교함으로서 그 경제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LRFD설계법은 기존의 LRFD에 비해 구조물의 종류에 따라 최대 24%의 강재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설계방법임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method is an advanced design approach, it does not accurately capture the interaction between individual members and structural system. A nonlinear inelastic analysis for the entire structure is required to solve this problem. According to many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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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실용적인 비선형비탄성해석을 이용한 강구조물의 LRFD설계 절차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용적인 비선형비탄성해석을 이용한 강구조물의 LRFD설계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제안된 설계법은 해석 후 종래 LRFD에서의 유효길이계수를포함하는 부재의 강도계산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설계시간과 노력을 현격히 절약할 수 있어, 기존의 설계방법에 비하여 더욱 효율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시는 실용적인 비선형비탄싱해식을 이용한 LRFD 에 기반을 둔 설계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종래의 방법들과는 달리 전체 구조물에 대한 비선형비탄성해석을 수행하여내하력을 평가할 수 있다.
  • 실무에 사용하기 위한 설계 형식, 모델링 시 고려 사항 및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단면은 A36 강재의 W형 단면이다. 강뼈대 구조물은 면외방향으로 충분히 지지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계수하중을 그림 8과 같이 구조물에 재하하였다.
  • 위하여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개선소성힌지 해석은 부재가 적절히 지지되고 단면이 조밀 (compact) 함을 가정하여 연성도를 확보하였다. 즉, 해석 시 횡비틀림 좌굴과국부좌굴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모멘트 재분배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므로 구조시스템이 더 이상 하중을 받을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 A36 강재의 W형 단면이다. 프레임은 면외방향으로충분히 지지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하중은 그림 10과같이 계수하중을 구조물에 재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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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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