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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민간항공 조종사의 비정상 운항 상황에 대한 위험 지각
Commercial Airline Pilots' Risk Perception of Emergency Flight Situa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5 no.3, 2007년, pp.46 - 56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김용석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김찬 (을지대학교 의학과) ,  박수애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및심리과학 전문인력 양성 및 실용화 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how pilots perceive risks when faced with emergency flight situations. We had 116 commercial airline pilots evaluate riskiness of 39 non-routine flight situations. The pilots' risk perception was analyzed as a function of their position (captain vs. first officer), experti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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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군 항공기 조종은민간 상업용 항공기 조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위험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고 그러한위험상황에 대비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군 비행 경험 여부에 따라 위험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도 조사하였다.
  • 항공기 운항에 대한 기본적 정신모델을 공유하고 있는지의 여부도 중요하나 위험한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상황에 대한 정신모델을어느 정도 공유하고 있는 가도 중요하다. 민간항공기의 비정상 운항상황에 대한 상황모델을 조종사들이 얼마나 공유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본 연구는 비정상 상황에 대한 위험도 지각을 조사하였다. 앞서 살펴본대로 조종사들의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위험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변수가지위(기장 혹은 부기장)와 비행경험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 상업용 항공기를 조종하는조종사들을 대상으로 직위와 비행시간, 그리고군에서의 비행경험 유무가 비행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이 얼마나 위험한 가의정도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조종사들 간에 위험상황에 대한 위험인식이 유사한지를 분석하여 위험에 대한 공유된상황모델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보았다.
  • 앞서 살펴본대로 조종사들의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위험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변수가지위(기장 혹은 부기장)와 비행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도 이 두 변수를 함께 조사하여비정상 상황에 대한 위험을 다르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위험지각에 사용되는 지각 차원 자체도다른지를 알아보았다.
  • PC 기반의 비행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Goh와 Wiegmann[13] 의 연구도 위험에 대한 인식이 실제로 위험한 결정을 내리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증명하였다. 이연구에서는 목적지 공항의 날씨가 나쁜 상황에서회항하거나 그대로 내리는 조종사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으로날씨가 얼마나 비행에 위험한 요소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조종사의 실수도 얼마나 위험한 요소라고 생각하는지를 평가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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