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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구성과 편의시설
A Educational Environment for Handicapped Students and Disabled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3, 2007년, pp.97 - 105  

성기창 (한국재활복지대학 인테리어디자인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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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편의시설의 설치로 인하여 다른 사람에게 장애물이 될 수 있는 대안은 배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추가 혹은 부수적인 시설의 설치 개념이 아니라, 접근과 안전 그리고 식별성에 대한 편의시설의 기본 특성을 건축설계 및 환경디자인의 기본개념으로서 접근하여, 각각의 구체적인 상황속에서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적극적인 디자인으로 모두에게 최선의 대안을 창출하는 것이다. 즉,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가, 안전하게 이동 및 사용할 수 있는가, 주위환경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선의 해답을 찾는 것이다.
  • 이러한 배경에 의하여 본고는 보다 적극적인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에 따른 통합교육의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써, 장애학생의 학습활동 및 행동특성과 장애인 편의시설의 개념 분석을 통해 통합학교의 건축계획적인 측면의 기본 원칙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장애인 통합사회 건설의 첫걸음은 장애학생이 최소한의 조건으로 제한 없는 참여가 가능한 통합교육환경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서, 건축 계획적 측면에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모두를 위한 무장애 통합 교육환경의 원칙들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되었다.

가설 설정

  • 2) 무장애 통합교육환경 창출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즉, 학생의 변화 및 개별적 필요에 대한 적응력이 높은 가변성 및 다기능성을 기본원칙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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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지체학생의 일반적인 학습 및 행동특성은? 정신지체학생의 일반적인 학습 및 행동특성은 중추신경계의 장애로 인하여 주의력 부족, 정서불안, 언어발달 지체, 개념 수용의 결함, 자발성□독창성의 제한, 대인관계 및 사회적응력의 부족, 감각□운동기능의 열약 등으로 스스로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곤란을 갖게 된다. 따라서 정신지체 학습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교수방안이나 지도내용(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4).
세계보건기구가 오랜 연구 끝에 발표한 장애의 정의는? 첫째, 의학적 측면에서의 신체적 손상 및 기능상실의 장애(Impairment)로써 심리적, 생리적, 해부학적 구조 혹은 기능에 있어서 상실 또는 비정상의 기능적 장애를 의미한다. 둘째, 신체적 손상으로 인한 능력저하의 장애(Disability)로써 손상의 결과, 일반인들에게는 정상이라고 간주되는 방식이나 범위 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었거나 결여된 것을 의미한다. 셋째, 신체적 손상 및 능력저하로 인한 정상적 사회참여 및 생활상의 총체적 장애(Handicap)로써, 손상 또는 능력 장애의 결과, 특정인에게 나타나는 사회적 불리 또는 불이익을 의미한다. 즉, 신체적 손상 및 기능상실의 장애는 능력저하로 귀결되며, 이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정상적 사회생활에 대한 장애로 나타나는 현상을 체계적으로 표현한 정의라고 볼 수 있다.
정신지체학생의 학습 및 행동특성과 관련하여 볼 때, 공간적 측면에서의 시설□설비 계획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주요 내용들은? 첫째, 개별학습에 적합한 교실공간 구성 및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확보와 시설 설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하루의 생활행위 형태가 그대로 반영되어 활용될 수 있는, 즉 학습의 장이 생활의 장으로 연계되는 교육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의 관점에서 행동 특성과 능력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상담 및 평가 시설□설비와 교구가 갖추어 져야 한다. 넷째, 특별히 건강과 놀이를 위한 시설□설비의 확충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다섯째, 감각 및 언어 등의 치료교육 시설에 따른 충분한 기자재가 확보되어야 한다. 여섯째, 정신지체학생의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교사배치 및 복도□계단 등의 내부시설이나 부대설비가 계획되어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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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병근 외 4인, 장애인편의시설 설치매뉴얼, 서울특별시, 2002 

  2. 김동연, '맹학교 교육과정에대한 시회요구조사',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기초연구 III, 대구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1987 

  3. 배융호, ' 편의시설의 정의와 편의증진법의 이해', 2001 편의 시설 시민대학, 자애인 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 2001 

  4. 성기창 외1인, 장애인 편의시설을 고려한 보편적 건축계획의 기본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논문집, 2003 

  5. 신태양, 공간의 이해와 인간공학, 도서출판국제, 2001 

  6. 이성재, '심신장애복지법에서 편의증진법의 제정까지-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법제도의 흐름-', 편의시설 다시보기,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모임, 1998 

  7. 특수학교 시설 . 설비 기준령 제정연구, 문교부, 1990 

  8. 황세옥, 공간계획과 인간공학, 태학원, 1999 

  9. Lother Marx, Varrierefreies Planen und Bauen fur Seniroen und behinderte Menschen, Karl Kramer Verlag, 1994 

  10. Paul Wolf, Bauen und Vauten fur geistig Behinderte, Edition SZH/SPC, 1996 

  11. Powell Lawton, Elderly and Environ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World Conference on Universal Design-Proceedings, World Congress on Environmental Dsign for the New Millennium, 2000 

  12. Walter Meyer-Bohe, Bauen fur alte und behinderte Menschen, Bauverlag GmbH, 1996 

  13. WHO, ICIDH-2 : Beta-1 Draft for Field Trials June 1997, A Manual of Dimensions of Disablement and Functioning,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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