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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3, 2007년, pp.97 - 105
성기창 (한국재활복지대학 인테리어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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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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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학생의 일반적인 학습 및 행동특성은? | 정신지체학생의 일반적인 학습 및 행동특성은 중추신경계의 장애로 인하여 주의력 부족, 정서불안, 언어발달 지체, 개념 수용의 결함, 자발성□독창성의 제한, 대인관계 및 사회적응력의 부족, 감각□운동기능의 열약 등으로 스스로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곤란을 갖게 된다. 따라서 정신지체 학습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교수방안이나 지도내용(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4). | |
세계보건기구가 오랜 연구 끝에 발표한 장애의 정의는? | 첫째, 의학적 측면에서의 신체적 손상 및 기능상실의 장애(Impairment)로써 심리적, 생리적, 해부학적 구조 혹은 기능에 있어서 상실 또는 비정상의 기능적 장애를 의미한다. 둘째, 신체적 손상으로 인한 능력저하의 장애(Disability)로써 손상의 결과, 일반인들에게는 정상이라고 간주되는 방식이나 범위 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었거나 결여된 것을 의미한다. 셋째, 신체적 손상 및 능력저하로 인한 정상적 사회참여 및 생활상의 총체적 장애(Handicap)로써, 손상 또는 능력 장애의 결과, 특정인에게 나타나는 사회적 불리 또는 불이익을 의미한다. 즉, 신체적 손상 및 기능상실의 장애는 능력저하로 귀결되며, 이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정상적 사회생활에 대한 장애로 나타나는 현상을 체계적으로 표현한 정의라고 볼 수 있다. | |
정신지체학생의 학습 및 행동특성과 관련하여 볼 때, 공간적 측면에서의 시설□설비 계획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주요 내용들은? | 첫째, 개별학습에 적합한 교실공간 구성 및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확보와 시설 설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하루의 생활행위 형태가 그대로 반영되어 활용될 수 있는, 즉 학습의 장이 생활의 장으로 연계되는 교육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의 관점에서 행동 특성과 능력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상담 및 평가 시설□설비와 교구가 갖추어 져야 한다. 넷째, 특별히 건강과 놀이를 위한 시설□설비의 확충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다섯째, 감각 및 언어 등의 치료교육 시설에 따른 충분한 기자재가 확보되어야 한다. 여섯째, 정신지체학생의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교사배치 및 복도□계단 등의 내부시설이나 부대설비가 계획되어야 한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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