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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9 no.2, 2007년, pp.103 - 120
윤영한 (충북개발연구원)
The knowledge based economy requires more and more people to learn new knowledge and skills in a timely and effective manner. These needs and new technology such as computer and Internet are fueling a transition in e-learning. According to specialist's opinion, imagination experience studying is 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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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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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을 달리 부르는 말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이러한 e-Learning은 달리 computer-based learning, on-line learning, distributed learning, distance learning, web-based training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하지만 e-Learning이란 용어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e-Learning은 기반 기술이나 포함 범위, 활용 범위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 |
우리나라의 e-Learning(전자학습)산업발전법에서는 e-Learning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 e-Learning은 기반 기술이나 포함 범위, 활용 범위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1) 우리나라의 e-Learning(전자학습)산업발전법에서는 e-Learning 을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ㆍ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을 '인터넷을 통한 교육과정의 제공'으로 정의하고 비디오, CD 등의 오프라인 매체는 e-Learning에서 제외하고, 방송을 통한 교육도 제외한다. | |
e-Learning의 학습자는 어떤 수단을 통해 전통적 교육 경계를 넘어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이용하는가? | e-Learning은 기술 중개 학습(TML : Technology Mediated Learning)의 한 형태2)로 이러한 환경에서는 학습자와 학습자료, 학습동료, 교사 등의 상호작용이 발전된 정보기술을 통해 중개된다. 학습자는 비디오 컨퍼런싱, 웹 인터페이스, 전자우편 등의 TML을 통해 전통적 교육 경계를 넘어 새로운 교육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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