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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러닝 산업의 동향과 발전 방향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3, 2009년, pp.24 - 27  

경태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경훈 (경희대학교 전자계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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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e-러닝의 개념 및 동향과 향후 e-러닝의 전략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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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u-러닝을 무엇으로 정의했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u-러닝을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을 기반으로 시간, 장소, 환경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일상 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 형태”라고 정의하고 있다[5, 6].
e-러닝의 특성은? - 인터넷 혹은 다른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한다.  - 단순한 인터넷이나 디지털 매체에 제공되는 정보나 학습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활동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융통성 있고 양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환경의 제공이 가능하다.  -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 실현을 가능하게 하 는 e-러닝의 한 형태이다.  - 독립적, 자율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과의 정보의 교환 및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킨다. - 성인들의 일과 학습을 보다 쉽게, 적시에 통합하는 기능이 있다.
u-러닝 환경이 실현되기 위한 조건은? u-러닝 환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첫째,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내용에 상관없이 학습자가 어떤 단말기로도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교육환경 구축이 선행되어야한다. 둘째, 학습자들에게 각자의 개별화된 욕구에 맞춰 학습하고 학습자, 교사, 부모 간의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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