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Z세대를 위한 유튜브 이러닝의 고도화 서비스 제안
Suggestions for Advanced YouTube E-learning Service for MZ Gener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1, 2022년, pp.309 - 316  

하재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대면 시대 유튜브 이러닝 고도화 서비스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문헌 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서 교육 변화의 동향에 관하여 고찰하였고, 온라인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방법은 2021년 10월 15일부터 28일까지 총 14일간 유튜브로 학습 경험이 있는 MZ세대 90명을 대상으로 허니콤 모델과 리커트 5점 척도를 기반으로 1차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에서 유튜브를 통한 학습 빈도가 높다고 응답한 6명을 대상으로 2차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사용자들은 학습 목적에 따라 개선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공통으로 문제를 느끼고 있는 요소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추가 질문을 통해 새로운 유튜브 학습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포스트 비대면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유튜브 이러닝 서비스 참고자료 활용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YouTube e-learning advanced service plan in the non-face-to-face era. The trends in education change were examin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prior research, and improvement measures were suggested through online surveys and in-depth interviews. As for the research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6)

  1. B. W. Park & C. S. Kim. (2021). About the Covid-19 Pandemic Environment and Smart Learning Untact Culture Awareness Analysis. 

  2. S. Y. Lee, Y. H. Jang & J. Y. Ham. (2020). Understanding the Digital Accessibility of the Digitally Marginalized in he Untact Era : Bourdieu's Habitus and Focusing on the Five Capitals. 

  3. M. Y. Kim, W. S. Choi & K. N. Lee. (2008). A Study on the Characters of Leaners Affecting the Success of Learning under E-Learning Circumstances for Universities. 

  4. S. I. Han, J. Y. Lee & H. J. Kim. (2010). A Study of Learner's Perception and Self-Efficacy of e-Learning in Relation to their Satisfaction with and Intention of Taking On-Line Courses in University Environments. Korean Journal Educational Research 

  5. M. G. Jeong, H. S. Choi, H. Y. Lee & M. J. Kim.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e-learning System in the e-learning Satisfac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Lecture Commitment. Business Education, 

  6. J. H. Bae. (2020). A study on the e-Learning Revitalization Plan to Improve the Quality University Education : Focused on the YouTube Learning Contents. 

  7. L. Y. Ma. (2020). The Effects of Personalized Service of YouTube on User's Continuous Use Intention Based on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8. H. W. Song & S. Y. Kim. (2020). A study on the Personalization Service Interaction According to YouTube User's Inclination. 

  9. S. Y. Hwang. (2014). The Effects of Dancers' Motives of Using YouTube on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10. J. M. Lee. (2019). Effect of Personality Traits and Use Motivations of YouTube Users on Compulsive YouTube Usa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 B. W. Park & C. S. Kim. (2021). About the Covid-19 Pandemic Environment and Smart Learning Untact Culture Awareness Analysis. 

  12. Thomas Frey 2021, University Innovation Forum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12483 

  13. Thomas Frey Micro Credit - https://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3094 

  14. Thomas Frey 2021, University Innovation Forum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12483 

  15. Thomas Frey - Education that develops problem-solving skills will change the future.- 2021, https://www.sedaily.com/NewsVIew/22OWSGU2GQ 

  16. E. S. Ko. (2019). Comparative Analysis of User Experience with Delivery Application : Focused on BaeMin, Yogiyo and Baedalto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