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CO의 CDM과 UCR을 수용한 전자통관시스템 발전 방안
A Study on Acceptance of CDM/UCR in WCO as e-Customs clearance procedure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9 no.2, 2007년, pp.327 - 350  

류건우 (계명대학교 전자무역학) ,  김영춘 (한국관세무역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ingle window platform must be successfully established by implementing CDM/UCR in WCO and UNeDocs in UN/CEFACT, which is part of the framework of standards for secure and facilitate global trade. Core success factors in single window platform for international trade depend on political innovati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DM이란 무엇인가? CDM은 세관 신고항목을 표준화한 데이터 모델로서, 국제무역량의 증가와 전자무역 확산과 안전한 교역 및 신속한 화물 흐름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간 효율적인 수출입정보의 교환체계로 정의할 수 있으며, 그 출현 배경은 당초 1996년 세관 요구에 부합하는 데이터와 무역부대비용을 줄이면서 비표준화된 문서로 인해 발생하는 비관세장벽을 완화하기 위해 G7 국가에 의해 추진된 것이지만, 그 활용범위를 넓게 하기 위하여 업무가 WCO로 이관되어 WCO 가입국 모두에게 적용되어졌으며, WTO 또는 국제상업회의소(ICC :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 등의 자율적 업무기준 등을 근거로 세관업무프 로세스의 간소화, 표준화를 목적으로 더욱 체계화 되고 있다,8)
SAFE에서 정한 4가지 핵심원칙은 무엇인가? SAFE는 네 가지 핵심원칙(SAFE-4 Core elements)을 정하고 있는데, 첫째, WCO 표준 데이터 모델을 전자문서로 활용하여 세관 입출 입을 통제하며, 통과물품정보의 일치여부를 확인하고, 둘째, 위험혐의가 있는 대상물에 대한 위기 관리적 접근을 허용하며, 셋째, 위험도가 높은 수출화물 검사 시 엑스레이, 감마레이 등 탐지장비(NII : Non-Intrusive Inspection)를 활용할 수 있도록 수입국이 합리적 수준에서 대응하며, 넷째, 최소 공급망 안전관리기준을 인증받은 기업(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s)에 대하여 통관절차상의 편익을 제공하는 등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프레임워크를 통합 공급망관리, 위기관리시스템, 화물검사권한, 전자정보 등을 중심으로 한 세관 대 세관 축과 파트너십, 무역원활화, 안전, 이득, 커뮤니케이션 등을 중심으로 한 세관 대 기업 축으로 나누어 실행하고 있다.
SAFE에서는 4가지 핵심원칙을 구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SAFE는 네 가지 핵심원칙(SAFE-4 Core elements)을 정하고 있는데, 첫째, WCO 표준 데이터 모델을 전자문서로 활용하여 세관 입출 입을 통제하며, 통과물품정보의 일치여부를 확인하고, 둘째, 위험혐의가 있는 대상물에 대한 위기 관리적 접근을 허용하며, 셋째, 위험도가 높은 수출화물 검사 시 엑스레이, 감마레이 등 탐지장비(NII : Non-Intrusive Inspection)를 활용할 수 있도록 수입국이 합리적 수준에서 대응하며, 넷째, 최소 공급망 안전관리기준을 인증받은 기업(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s)에 대하여 통관절차상의 편익을 제공하는 등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프레임워크를 통합 공급망관리, 위기관리시스템, 화물검사권한, 전자정보 등을 중심으로 한 세관 대 세관 축과 파트너십, 무역원활화, 안전, 이득, 커뮤니케이션 등을 중심으로 한 세관 대 기업 축으로 나누어 실행하고 있다. 본 연구의 주 연구대상인 CDM과 UCR은 Pillar Ⅰ의 범주에 속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