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인론적(病因論的) 분석(分析)에 의한 평위산변증설문지(平胃散辨證設問紙)의 신뢰도(信賴度) 타당도(妥當度) 연구(硏究)
A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Pyungweesan Patternization Questionnaire by the Pathogenesis Analysis 원문보기

大韓韓醫診斷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Medicine Diagnostics, v.11 no.2, 2007년, pp.59 - 67  

임준성 (경희대학교 학과간협동과정 한방인체정보의학과) ,  박영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단, 생기능의학과교실) ,  박영재 (경희대학교 학과간협동과정 한방인체정보의학과) ,  이상철 (그리스도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오환섭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Pathogenesis treats cause of disease. Pyungweesan is pathogenic prescription of indigestion. This study researched for developing questionnaire of prescribing pyungweesan. Methods: Korean medical doctor classified the patients into two group, pyungweesan symptom group and non pyungwees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病因論의 지속적인 학문적 발전을 저해하고 그 간의 임상성과를 계승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에 의해 출발하여 病因의 구분에 대한 정량화를 시도하여 객관적인 辨證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설문문항을 작성하여 수치화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는 평위산 변증설문지가 平胃散證을 감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임 상한의사의 임상경험을 통해 平胃散證과 非平胃散證을 구분하게 한 다음, 개발된 설문문항을 통해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였다.
  • 본 연구는 평위산 변증설문지의 임상적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임상한의사에 의해 진단된 平胃散證과 非平胃散證을 구분하여 209명에게 20문항의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뢰도와 平胃散證 집단, 非平胃散證 집단의 총점과 각 문항의 평균을 비교하여 검정하였다.
  • 이에 임에 의해 "平胃散의 病因論的 分析을 위한 說問問項 開發"이라는 선행연구가 실시되었다. 이러한 선행연구 된 설문문항을 바탕으로 임상에서 사용되었을 때 四診을 바탕으로 한 辨證 결과와 설문지 작성 결과 간에 유의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症狀과 徵候를 바탕으로 病因을 찾고 그에 맞는 處方을 결정 할 수 있는 설문지 개발이 필요하게 되어 선행연구로 임9)의 "平胃散證의 病因論的分析을 위한 說問問項 開發"을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설문문항들이 임상에서 유의성 있게 사용됨을 확인하여 食積에 사용되는 대표처방인 平胃散을 病因論的 개념에 부합하여 病因에 맞게 처방할 수 있는 指標가 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는 平胃散 辨證의 기준을 제시하고 객관화 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