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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7 no.1, 2007년, pp.77 - 100
전태유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 이대홍 (신홍대학 호탤외식경영과) , 윤남수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본 연구는 레스토랑 환경이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그러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레스토랑 가치, 품질, 그리고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723명의 레스토랑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뉴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와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업원 서비스 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의 매개역할을 통해서 레스토랑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분위기 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와 품질에 유의한 영황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레스토랑 내 촉진 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와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레스토랑 가치는 레스토랑 품질과 전반적 만족도, 그리고 레스토랑 가치는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반적 만족도는 충성도, 참여, 그리고 협조 등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restaurants' environments and customer voluntary performance, and examines how restaurant value, quality and overall satisfaction play a mediating role between restaurants' environments and customer voluntary performance. In addition, this study in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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