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의 환경특성, 가치, 품질, 전반적 만족, 그리고 고객의 자발적 행위와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Restaurant's Environments, Value, Quality, Overall Satisfaction, and Customer Voluntary Performance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7 no.1, 2007년, pp.77 - 100  

전태유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  이대홍 (신홍대학 호탤외식경영과) ,  윤남수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레스토랑 환경이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그러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레스토랑 가치, 품질, 그리고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723명의 레스토랑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뉴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와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업원 서비스 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의 매개역할을 통해서 레스토랑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분위기 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와 품질에 유의한 영황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레스토랑 내 촉진 특성이 레스토랑 가치와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레스토랑 가치는 레스토랑 품질과 전반적 만족도, 그리고 레스토랑 가치는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반적 만족도는 충성도, 참여, 그리고 협조 등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restaurants' environments and customer voluntary performance, and examines how restaurant value, quality and overall satisfaction play a mediating role between restaurants' environments and customer voluntary performance. In addition, this study inves...

주제어

참고문헌 (70)

  1. 대한정영 학회지 김종호 233 21 1999 

  2. 관광 학연구 김홍범 205 21 2 1998 

  3. 마케팅연구 유동근 1 13 1 1998 

  4. 경영학연구 이용기 729 27 3 1998 

  5. 호텔경 영학연구 이용기 259 8 2 1999 

  6. 마체팅연구 이용기 161 11 2 1996 

  7. 호탤정영학연구 이용기 211 9 2 2000 

  8. 마케팅연구 이유재 61 13 1 1998 

  9. 한국마케팅저널 이학식 77 1 2 1999 

  10. 정영학연구 이학식 75 28 1 1999 

  11.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전병길 438 20 4 2005 

  12. 관 광 · 레저연구 정진우 27 18 1 2006 

  13. Journal of Marketing Anderson Eugene W. 53 58 3 1994 10.2307/1252310 

  14.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Auty Susan 324 12 3 1992 10.1080/02642069200000042 

  15.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Backstrom Kristina 417 13 6 2006 10.1016/j.jretconser.2006.02.005 

  16.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Bagozzi Richard P. 272 23 4 1995 10.1177/009207039502300406 

  17. The Services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Baker Julie 79 1987 

  18.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Baker Julie 328 22 4 1994 10.1177/0092070394224002 

  19. Journal of Retailing Bettencourt Lance A. 383 73 3 1997 10.1016/S0022-4359(97)90024-5 

  20. Journal of Marketing Bitner Mary Jo 57 56 2 1992 10.2307/1252042 

  21. Journal of Marketing Bitner Mary Jo 95 58 4 1994 10.2307/1251919 

  22.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Bloemer Josee 499 32 5 1998 10.1108/03090569810216118 

  23. Business Horizons Bloom Paul N. 58 33 4 1990 10.1016/0007-6813(90)90059-K 

  24.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Boulding W. 159 31 2 1994 10.2307/3152191 

  25.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Bowers Michael R. 55 4 2 1990 10.1108/EUM0000000002512 

  26. Organizational Dynamics Butz Howard E. 63 24 3 1996 10.1016/S0090-2616(96)90006-6 

  27.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Chowdhury Jhinuk 72 6 2 1998 10.1080/10696679.1998.11501797 

  28.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Clark Mona A. 139 10 4 1998 10.1108/09596119810222104 

  29.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Crane F. G. 53 2 2 1988 10.1108/eb024725 

  30.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Graham Jill W. 78 4 4 1991 

  31.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Gwinner Kevin P. 101 26 2 1998 10.1177/0092070398262002 

  32. Journal of Marketing Hartline Michael D. 52 60 4 1996 10.2307/1251901 

  33. Journal of Travel Research June L. P. 20 26 2 1987 10.1177/004728758702600205 

  34.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Keaveney Susan 165 20 2 1992 10.1007/BF02723456 

  35.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Keller Kevin L. 316 14 3 1987 10.1086/209116 

  36. Journal of Marketing Keller Kevin L. 1 57 1 1993 10.2307/1252054 

  37.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Kelley Scott W. 197 25 3 1992 10.1016/0148-2963(92)90029-B 

  38. Correlation and Casuality. Kenny D. A. 1979 

  39.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Keyt John C. 35 22 5 1994 10.1108/09590559410067325 

  40.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Keiningham Timothy L. 51 17 1 2006 10.1108/09564230610651570 

  41. Journal of Retailing Kotler Philip 48 49 1973 

  42. Marketing Management, Kotler P. 1996 9 

  43.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Lee Hak-Sik 217 14 3 2000 10.1108/08876040010327220 

  44.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Lengnick-Hall Cynthia A. 791 21 2 1996 

  45. Environment & Behavior Marans Robert W. 652 14 6 1982 10.1177/0013916582146002 

  46. Journal of Retailing Markin Rom J. 43 52 1 1976 

  47.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Milliman Ronald E. 286 13 2 1986 10.1086/209068 

  48. Pricing: Making Profitable Decisions, Monroe Kent B. 1990 2 

  49. Creating Customer Value-’ The Path to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Naumann Earl 1995 

  50. Journal of Marketing Parasuraman A. 41 49 3 1985 10.2307/1251430 

  51. Journal of Retailing Parasuraman A. 12 64 1 1988 

  52. Consumer Behaviou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Peter J. P. 1987 

  53. Journal of Retailing Reynolds Kristy E. 11 75 1 1999 10.1016/S0022-4359(99)80002-5 

  54. Journal of Marketing Rust Roland T. 58 59 2 1995 10.2307/1252073 

  55. Progressive Grocer Schechter Len 12 1984 

  56. Winning the Service Game. Schneider Benjamin 1995 

  57. Journal of Retailing Singh Jagdip 57 66 1 1990 

  58. Journal of Retailing Spreng Richard A. 201 72 2 1996 10.1016/S0022-4359(96)90014-7 

  59. Journal of Retailing Swan John E. 516 65 1989 

  60. Customer Evaluations of Service Recovery Experiences: Implications for Relationship Marketing Tax Stephen S. 1996 

  61. The Discipline of Market Leaders Treacy Michael 1995 

  62. Why People Obey the Law. Tyler Tom R. 1990 

  63.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an Dyne Linn 765 37 4 1994 10.2307/256600 

  64. Consumer Behavior, Wilkie William L. 1994 3 

  65.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Williams L. J. 247 11 1989 

  66.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Woodside Arch G. 5 9 1989 

  67.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Yalch Richard 55 7 2 1990 10.1108/EUM0000000002577 

  68.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Yoo Changjo 253 42 3 1998 10.1016/S0148-2963(97)00122-7 

  69. Journal of Marketing Zeithaml Valarie A. 2 52 3 1988 10.2307/1251446 

  70. Journal of Marketing Zeithaml Valarie A. 31 60 2 1996 10.2307/125192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