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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6, 2010년, pp.1008 - 1017
정유경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 박구용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 심순철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경영학과)
The current study aim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descriptive menu labels on customers' purchase intentions in a restaurant setting. The research identified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provided by the menu labels as well as how the different types of descriptive menu labels affect patrons' purc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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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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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레이블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레이블(label)이란 옥스퍼드 사전(The Oxford Dictionary; Oxford University Press 2000)에 의하면 어떤 물건에 붙어 있는 그 물건에 대한 정보가 담긴 종이(A piece of paper, etc that is fixed to sth and which gives information about it)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메뉴 레이블이란 레스토랑에서 고를 수 있는 음식의 일람에 각 음식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언어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다. | |
레스토랑에서의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들이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미충족된 잠재 욕구를 자극해야 하는데, 그 방법은 무엇인가? | 이런 이유에서 레스토랑에서의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들이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미 충족된 잠재 욕구를 자극하여 활성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의 차이를 크게 만들어, 이에 따라 구매 문제의 인식을 유발시켜야 한다(임 등 2008). 그리고 이러한 욕구의 자극은 메뉴 레이블을 통해 가능한데, 세심하고 복잡하게 쓰인 메뉴 레이블은 고객으로 하여금 특정 메뉴에 대한 품질 평가에 높은 점수를 주게 할 뿐만 아니라 메뉴 선택을 용이하게 만들기도 한다(McCall & Lynn 2008). | |
메뉴 레이블의 셩격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4가지 범주는 무엇인가? | ‘할머니가 만든 사과 파이’라는 메뉴 레이블을 보고 그 메뉴를 선택한 고객들에게 있어서 ‘할머니가 만든’이 의미하는 바가 맛과 정성이라면 그런 느낌은 그대로 사과파이라는 음식에 대한 기대에 적용된다(Mela DJ 1999). 이처럼 메뉴 레이블에 장소나 과거의 기억 혹은 음식에 대한 느낌 등을 불러일으키는 생동감 있는 형용사들을 사용함으로써 메뉴에 대한 고객들의 긍정적인 느낌과 기대감을 촉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성격에 따라 지리적 레이블, 정서적 레이블, 감각적 레이블, 브랜드 레이블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Wansink et al 2001). 지리적 레이블은 고객이 선호하는 특정 지역의 음식과 동일한 맛과 풍미를 제공해줄 수 있음을 설명하기 위해 그 음식의 이미지나 개념을 보여줄 수 있는 형용사를 이용한 표현이고, 정서적 레이블은 가족이나 전통에 대한 즐거운 기억을 자극할 수 있는 레이블로 고객들이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사한 느낌을 갖게 만들어주며, 감각적 레이블은 메뉴 품목의 맛, 냄새 및 입에 넣었을 때의 느낌을 설명해 줌으로써 고객들은 그러한 느낌을 경험해보는 본인의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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