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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마케팅믹스가 외식고객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서울지역의 패밀리레스토랑을 위주로)
The Influence of Service Marketing Mix on Eating-out Customers' Perceptions Values(Focused on Family Restaurants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5 no.3, 2009년, pp.306 - 316  

윤태환 (동우대학 호텔조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ervice marketing mix on customers' perceptions of values at family restaurants in Seoul. Frequency analysis, ANOVA,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multi-regression analysis were employed to analyze the data. First, perceptions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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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서비스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마케팅의 실제 전략인 하위믹스에 대한 연구는 적은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한 분야인 패밀리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기업의 서비스마케팅 믹스가 외식고객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타분야의 고객행동과의 차별적인 특징에 대하여 고찰을 하고자 한다.
  • 현재까지 서비스마케팅의 실제 전략인 하위믹스에 대한 연구는 적은 경향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정된 패밀리레스토랑기업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마케팅믹스가 이용고객의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마케팅믹스는 고객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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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young DY(2008)은 서울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의 7Ps 중에서 외식기업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또한 Hyoung DY(2008)은 서울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의 7Ps 중에서 건물, 주위환경, 풍경, 주차공간과 같은 물리적 증거가 외식기업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리고 고객가치는 다른 경쟁 기업과 관계가 되는데 경쟁자보다 더 우수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조할 수 있다고 하였다.
고객의 인지된 가치란? 한편, 고객의 인지된 가치란 상품구매에 있어서 비용 사이의 교환 혹은 상쇄에서 고객이 느끼는 최종 심리상태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의 서비스상품에 대한 가치의 인지는 서비스기업의 이윤과 직관되며 패밀리레스토랑 기업과 같이 유형적 음식상품과 무형적 서비스를 동시에 판매하는 곳에서 특히 중요한 개념이다(Andreas E와 Wolfgang U 2002).
고객의 서비스상품에 대한 가치의 인지가 패밀리레스토랑 기업과 같이 유형적 음식상품과 무형적 서비스를 동시에 판매하는 곳에서 특히 중요한 개념인 이유는? 고객의 서비스상품에 대한 가치의 인지는 서비스기업의 이윤과 직관되며 패밀리레스토랑 기업과 같이 유형적 음식상품과 무형적 서비스를 동시에 판매하는 곳에서 특히 중요한 개념이다(Andreas E와 Wolfgang U 2002). 즉 외식업은 장소적이며 시간적인 제약성과 업장 내의 공간적인 물리적 단서 그리고 종사원과 연관된 요소에 의해 외식구매에 대한 가치지각과 구매 후의 성향에 대한 차이를 나타내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외식고객의 구매결정과 구매 후 행동이 일반제품과 서비스만을 각각 구매하는 소비자와 구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Zeithaml VA와 Bitner MJ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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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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