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상담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첫째,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조절하는가, 둘째, 인터넷 사용 시간의 조절에 효과적인가 셋째, 일상생활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연구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K 초등학교 4학년 전체 280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판 인터넷 중독 척도에서 경계 이상의 점수가 나온 아동 중 상담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아동 7명과 그 부모를 선정하였다. 상담프로그램은 아동과 부모에 대해 겨울방학 동안 각각 6회씩 운영되었다. 인터넷 중독 정도는 한국판 인터넷 중독 척도를 통하여 측정하였고, 인터넷 사용시간 조절과 일상생활 개선에 대한 평가는 행동목표 평정표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첫째, 아동의 인터넷 중독 수준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었고, 둘째,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셋째, 일상생활을 개선하는데 점진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상담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첫째,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조절하는가, 둘째, 인터넷 사용 시간의 조절에 효과적인가 셋째, 일상생활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연구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K 초등학교 4학년 전체 280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판 인터넷 중독 척도에서 경계 이상의 점수가 나온 아동 중 상담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아동 7명과 그 부모를 선정하였다. 상담프로그램은 아동과 부모에 대해 겨울방학 동안 각각 6회씩 운영되었다. 인터넷 중독 정도는 한국판 인터넷 중독 척도를 통하여 측정하였고, 인터넷 사용시간 조절과 일상생활 개선에 대한 평가는 행동목표 평정표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첫째, 아동의 인터넷 중독 수준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었고, 둘째,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셋째, 일상생활을 개선하는데 점진적인 효과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nternet-addiction preventive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e study problems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s: Firs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for parents and children reduce the level of 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nternet-addiction preventive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e study problems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s: Firs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for parents and children reduce the level of children's internet-addiction? Second, Is the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in mediating children's internet-using time? Third, Is the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in improving children's daily life? Subjects were 7 elementary children who scored higher than the warning level at an Korean Internet Addiction Scales administered 280 fourth-grade children at K elementary school and their parents who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The counseling program, which consisted of 6 sessions, was executed to children and their parents every week during winter vacat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Korean Internet Addiction Scales and behavior check li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followings: First, the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reducing the level of children's internet-addiction, Second, the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mediating children's internet-using time, and Third, the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children's daily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nternet-addiction preventive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e study problems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s: Firs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for parents and children reduce the level of children's internet-addiction? Second, Is the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in mediating children's internet-using time? Third, Is the counseling program effective in improving children's daily life? Subjects were 7 elementary children who scored higher than the warning level at an Korean Internet Addiction Scales administered 280 fourth-grade children at K elementary school and their parents who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The counseling program, which consisted of 6 sessions, was executed to children and their parents every week during winter vacat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Korean Internet Addiction Scales and behavior check li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followings: First, the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reducing the level of children's internet-addiction, Second, the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mediating children's internet-using time, and Third, the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children's daily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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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인터넷 중독의 조절에 효과적인가, 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의 조절과 일상생활의개선에 효과적인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때 개발된 상담모형은초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고 부모가 협력하는 방식이었는데, 연구결과 초등학생과 더불어 이들의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여 초등학생의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뿐만 아니^ 부모가 자녀를 직접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하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검증하여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서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이전 연구(오익수, 김현희, 2004)의결과에세8] 새롭게 개발될 초등학생 및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여 초등학생의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뿐만 아니^ 부모가 자녀를 직접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하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검증하여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서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이전 연구(오익수, 김현희, 2004)의결과에세8] 새롭게 개발될 초등학생 및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박승민 등(2005)는⑹ 1999년부터 2005년 상반기까지 출간된 국내 석, 박사 논문 322편과 학술지 및상담관련 기관에서 발행한 연구지에 발표된 논문 53편을 분석하여 ①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 ②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변인들, ③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하위 유형 분류, ④청소년 인터넷 중독의과정, ⑤청소년 인터넷 중독 척도 개발, ⑥청소년인터넷 중독 예방 및 개입 방안의 6개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밝혔다.
또한 청소년들은 학기 중에는 인터넷 사용량이 줄어들다가 방학이 되면 인터넷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실을 감안하여 청소년을위한 방학 중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세 번째 제안인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과 시기 요인을 반영한 학생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한다. 즉 본 연구는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방학 중 상담프로그램을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세 번째 제안인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과 시기 요인을 반영한 학생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한다. 즉 본 연구는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방학 중 상담프로그램을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려는 것이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모가 아동을 체계적으로 지지하고 관리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상담자(교사)와 협력적인 관계를 갖는 노력이 부족한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아동의 인터넷 중독 조절에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주기적인 부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부모상담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내용은 자녀의 인터넷 사용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 사용 및 일상생활에대해 행동목표를 자녀와 함께 정하고, 부모는 행동목표의 수행여부를 자녀와 함께 평가하는 것이다.
부모상담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내용은 자녀의 인터넷 사용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 사용 및 일상생활에대해 행동목표를 자녀와 함께 정하고, 부모는 행동목표의 수행여부를 자녀와 함께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가 주기적으로 상담에 참여하여 자녀의인터넷 사용을 모니터링한 결과를 상담 프로그램에참여한 부모와 나누고,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함께논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모 상담프로그램은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는데 부모가 중요한 요인임을 밝힌 몇 가지 연구 결과에 근거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과 부모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부모가 아동을 일방적으로 통제하지 않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것이 아동의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일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의 부모상담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에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자녀의인터넷 사용과 관련한 행동 지침을 정하고 부모가자녀의 수행결과를 모니터링하며 자녀의 행동을 강화하는 활동들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부모를 위한상담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내용은 다음 <표4>와 같다.
행동목표 평정표 : 상담에 참가한 아동별로 부모와상의하여 개인적인 행동목표를 10개 이내로 정하게하여, 부모와 함께 행동목표 달성 정도를 매일 평정하게 하였다. 개인별로 작성된 행동목표는 인터넷사용과 더불어 일상적인 생활 전반에 대해 개인적으로 변화되기를 바라는 행동을 포함한다.
이는 일상적인 생활관리를 통하여 인터넷 중독을 교정하거나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정 점수가 높을수록 목표행동의 달성정도가 크다는 것을 나타내며, 개인간비교를 쉽게 하기 위하여 평정점수의 합을 해당 행동목록의 수로 나눈 값을 제시하였다. 5점은 아주잘함, 4점은 잘함, 3점은 보통, 2점은 조금 못함, 1 점은 아주 못함을 나타낸다.
이 때 실시한 인터넷 중독 척도 점수를 사전검사점수로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2005학년도 겨울방학 동안 매주 1회씩 학교에서 실시한 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이 때 실시한 인터넷 중독 척도 점수를 사전검사점수로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2005학년도 겨울방학 동안 매주 1회씩 학교에서 실시한 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상담프로그램은 아동과 부모에 대해 각각 6회씩 운영되었다.
상담프로그램 중 제3회기는 아동과 부모가 함께 아동의 행동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때 각 아동별로 행동목표평정표를 작성하고, 아동과 부모는 매일 목표 달성 정도를 함께 평정하여 기록하도록 하였다. 6회기의 상담프로그램이 끝난 후 아동에게 인터넷중독 검사를 다시 실시하여 사후검사로 활용하였다.
이때 각 아동별로 행동목표평정표를 작성하고, 아동과 부모는 매일 목표 달성 정도를 함께 평정하여 기록하도록 하였다. 6회기의 상담프로그램이 끝난 후 아동에게 인터넷중독 검사를 다시 실시하여 사후검사로 활용하였다.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인터넷 중독 수준을 조절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각 아동별 인터넷 중독 척도의 사전-사후 점수를 개별적으로 단순 비교하였다. 그리고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과 일상생활의 개선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각 아동별로 작성한 행동목표 평정표의 인터넷 사용 시간 평정 결과와 일상생활 평정 결과를 비교하였다.
비교하였다. 그리고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과 일상생활의 개선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각 아동별로 작성한 행동목표 평정표의 인터넷 사용 시간 평정 결과와 일상생활 평정 결과를 비교하였다. 행동목표의평정은 매일 이루어졌으나, 주 1회하는 상담회기의시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일의 평정결과를일주일간의 평균으로 요약하여 반복측정 분산 분석하였다.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인터넷 중독 수준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각 아동별 인터넷 중독 척도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를 비교하였다(표5).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부모와 아동이 합의한 인터넷 사용시간 행동목표의평정결과를 분석하였다.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부모-자녀간의 합의는 3회기에 이루어졌으며, 3회기부터 상담프로그램이 종료되기까지 3주간 부모와아동은 합의된 인터넷 사용 시간을 잘 지켰는지 매일 평정하였다.
분석하였다.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부모-자녀간의 합의는 3회기에 이루어졌으며, 3회기부터 상담프로그램이 종료되기까지 3주간 부모와아동은 합의된 인터넷 사용 시간을 잘 지켰는지 매일 평정하였다. 평정한 결과는 1주 단위로 평균을산출하였으며, 시기요인에 따른 개체 내 효과를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확인하였다(표6).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일상생활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부모와아동이 합의한 일상생활의 행동 목표에 대한 평정결과를 분석하였다. 일상생활 개선에 대한 부모-자녀간의 합의는 3회기에 이루어졌으며, 3회기부터 상담프로그램이 종료되기까지 3주간 부모와 아동은합의된 일상생활 개선 목표 행동을 잘 지켰는지 매일 평정하였다.
분석하였다. 일상생활 개선에 대한 부모-자녀간의 합의는 3회기에 이루어졌으며, 3회기부터 상담프로그램이 종료되기까지 3주간 부모와 아동은합의된 일상생활 개선 목표 행동을 잘 지켰는지 매일 평정하였다. 평정한 결과는 1주 단위로 평균을산출하였으며, 시기요인에 따른 개체 내 효과를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확인하였다(표7).
대상 데이터
광주광역시 K 학교 4학년 전체 28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검사(강만철, 오익수, 2001, 2002)를실시한 후[1, 2] 경계 이상의 결과가 나온 41명의 아동 중에서 본 연구의 취지에 적합한 아동 20명을 담임교사로부터 추천받아, 이 중 본 연구의 취지에 동의하고 본 연구의 일정에 참여할 수 있는 7명의 아동과 부모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아동의 특성은 다음 <표2> 와.
2005학년도 12월 중 광주광역시 K 학교 4학년 전체 280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중독 검사에서 경계 이상의 점수가 나온 아동 중 상담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아동 7명과 그 부모를 선정하였다. 이 때 실시한 인터넷 중독 척도 점수를 사전검사점수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과 일상생활의 개선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각 아동별로 작성한 행동목표 평정표의 인터넷 사용 시간 평정 결과와 일상생활 평정 결과를 비교하였다. 행동목표의평정은 매일 이루어졌으나, 주 1회하는 상담회기의시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일의 평정결과를일주일간의 평균으로 요약하여 반복측정 분산 분석하였다.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부모-자녀간의 합의는 3회기에 이루어졌으며, 3회기부터 상담프로그램이 종료되기까지 3주간 부모와아동은 합의된 인터넷 사용 시간을 잘 지켰는지 매일 평정하였다. 평정한 결과는 1주 단위로 평균을산출하였으며, 시기요인에 따른 개체 내 효과를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확인하였다(표6).
일상생활 개선에 대한 부모-자녀간의 합의는 3회기에 이루어졌으며, 3회기부터 상담프로그램이 종료되기까지 3주간 부모와 아동은합의된 일상생활 개선 목표 행동을 잘 지켰는지 매일 평정하였다. 평정한 결과는 1주 단위로 평균을산출하였으며, 시기요인에 따른 개체 내 효과를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확인하였다(표7).
이론/모형
이들이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인터넷 중독 상담모형은 관계형성하기 및 동기 유발하기, 가족 지지체제 형성하기, 스트레스 해결하기, 소중한 나, 나의 인생 설계하기, 행동계약 및 자기관리를 주제로 하는 6회기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부모를 위한상담프로그램은 오익수와 김현희(2004)가 제안한 상담모형 중 가족 지지체제 형성하기와 관련이 있다 [8]. 이들은 가족 지지체제 형성하기 회기 중 아동의행동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부모를 교육하고 부모와 자녀간 관계를 조절하고, 행동 목록표 작성 요령을 부모에게 알려주면서, 아동과의 상담과정에 부모를 참여시켰다.
인터넷 중독검사 : 연구 참여자들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강만철, 오익수(2001, 2002) 가 개발한 한국판 인터넷 중독 척도를 사용하였다 [1, 2]. 이 척도는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의 내적 합치도는.
성능/효과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한다. 1)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조절하는가? 2)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부모 ,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3)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부모 ,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일상생활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한다. 1)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조절하는가? 2)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부모 ,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3)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부모 ,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일상생활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상담프로그램 참여 아동 중 사전검사에서 경계와중독의심으로 판정된 6명의 아동은 사후검사에서정상으로 판정되었고, 사전검사에서 중독으로 판정된 1명의 아동은 사후검사중독의 심으로심으로 판정되어 전체적으로 인터넷 중독 수준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 시기요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F=3.04, p>.05). 그러나 인터넷 사용에 대해 부모와 합의한 시간을 잘지키고 있는지에 대한 평정 결과, 평정 첫 주부터 셋째 주에 이르기까지 시기 요인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4점 이상의 평정을 유지하였다.
05). 그러나 인터넷 사용에 대해 부모와 합의한 시간을 잘지키고 있는지에 대한 평정 결과, 평정 첫 주부터 셋째 주에 이르기까지 시기 요인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4점 이상의 평정을 유지하였다. 이는 평정 첫 주부터 부모-자녀가 '잘하고 있음'으로 평정하고 3주간 계속 '잘하고 있음'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분석 결과, 일상생활 개선에 대한 시기 요인 효과는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F=8.03, p<.05). 이는 부모와아동이 합의한 일상생활에 대한 행동목표에 대한평정 점수는 3.
연구결과본 연구에서 개발하여 적용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아동의 인터넷 중독을 조절하고, 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조절하고, 일상생활을 개선하는데어느 정도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의부모.
. 부모들이 자녀의 인터넷 사용지도라는 공통적 문제로 어려움이 있음을 서로 토로하면서, 상호 공감하고 지지하고 격려하고 정보를 교환하면서, 자녀지도에 대해 안도감을 느끼고 구체적인 관심을 갖게되었다.
.부모 스스로 자녀에 대한 양육 태도를 점검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식을보다 상호적으로 개선하였다.
후속연구
세 번째 제안과 관련하여 박승민 등(2005)은그동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나 상담프로그램은 많이 개발된 반면[6], 자녀의 인터넷 사용지도와 관련한 교육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은 개발되어 있지않음을 지적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학기 중에는 인터넷 사용량이 줄어들다가 방학이 되면 인터넷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실을 감안하여 청소년을위한 방학 중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세 번째 제안인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과 시기 요인을 반영한 학생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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