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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a parent-child counseling program on preventing elementary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3, 2007년, pp.307 - 316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  김춘자 (광주교육대학교)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상담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첫째,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조절하는가, 둘째, 인터넷 사용 시간의 조절에 효과적인가 셋째, 일상생활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연구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K 초등학교 4학년 전체 280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판 인터넷 중독 척도에서 경계 이상의 점수가 나온 아동 중 상담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아동 7명과 그 부모를 선정하였다. 상담프로그램은 아동과 부모에 대해 겨울방학 동안 각각 6회씩 운영되었다. 인터넷 중독 정도는 한국판 인터넷 중독 척도를 통하여 측정하였고, 인터넷 사용시간 조절과 일상생활 개선에 대한 평가는 행동목표 평정표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은 첫째, 아동의 인터넷 중독 수준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었고, 둘째, 인터넷 사용 시간 조절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셋째, 일상생활을 개선하는데 점진적인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nternet-addiction preventive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The study problems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s: Firs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for parents and children reduce the level of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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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 아동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인터넷 중독의 조절에 효과적인가, 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의 조절과 일상생활의개선에 효과적인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 이때 개발된 상담모형은초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고 부모가 협력하는 방식이었는데, 연구결과 초등학생과 더불어 이들의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여 초등학생의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뿐만 아니^ 부모가 자녀를 직접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하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검증하여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서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이전 연구(오익수, 김현희, 2004)의결과에세8] 새롭게 개발될 초등학생 및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여 초등학생의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뿐만 아니^ 부모가 자녀를 직접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하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검증하여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서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이전 연구(오익수, 김현희, 2004)의결과에세8] 새롭게 개발될 초등학생 및 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박승민 등(2005)는⑹ 1999년부터 2005년 상반기까지 출간된 국내 석, 박사 논문 322편과 학술지 및상담관련 기관에서 발행한 연구지에 발표된 논문 53편을 분석하여 ①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 ②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변인들, ③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하위 유형 분류, ④청소년 인터넷 중독의과정, ⑤청소년 인터넷 중독 척도 개발, ⑥청소년인터넷 중독 예방 및 개입 방안의 6개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밝혔다.
  • 또한 청소년들은 학기 중에는 인터넷 사용량이 줄어들다가 방학이 되면 인터넷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실을 감안하여 청소년을위한 방학 중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세 번째 제안인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과 시기 요인을 반영한 학생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한다. 즉 본 연구는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방학 중 상담프로그램을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세 번째 제안인부모를 위한 상담프로그램과 시기 요인을 반영한 학생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한다. 즉 본 연구는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방학 중 상담프로그램을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려는 것이다.
  • 이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모가 아동을 체계적으로 지지하고 관리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상담자(교사)와 협력적인 관계를 갖는 노력이 부족한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아동의 인터넷 중독 조절에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주기적인 부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부모상담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내용은 자녀의 인터넷 사용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 사용 및 일상생활에대해 행동목표를 자녀와 함께 정하고, 부모는 행동목표의 수행여부를 자녀와 함께 평가하는 것이다.
  • 부모상담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내용은 자녀의 인터넷 사용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 사용 및 일상생활에대해 행동목표를 자녀와 함께 정하고, 부모는 행동목표의 수행여부를 자녀와 함께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가 주기적으로 상담에 참여하여 자녀의인터넷 사용을 모니터링한 결과를 상담 프로그램에참여한 부모와 나누고,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함께논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모 상담프로그램은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는데 부모가 중요한 요인임을 밝힌 몇 가지 연구 결과에 근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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