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인터넷 유해정보에 대한 초등학생 실태 및 교육적 보호방안 연구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rrent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and Educational Plan원문보기
IT 분야의 급속한 성장은 편리성과 더불어 역기능과 유해정보를 초래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정신적, 인성적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유해정보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종 문헌과 사전 연구물을 통해 유해정보의 현황을 분석하고 유해정보의 정의와 유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유해정보 실태 보고서를 비교분석하여 초등학생의 유해정보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에 대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적 방안은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 구성과 교사, 학부모 교육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IT 분야의 급속한 성장은 편리성과 더불어 역기능과 유해정보를 초래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정신적, 인성적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유해정보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종 문헌과 사전 연구물을 통해 유해정보의 현황을 분석하고 유해정보의 정의와 유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유해정보 실태 보고서를 비교분석하여 초등학생의 유해정보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에 대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적 방안은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 구성과 교사, 학부모 교육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rapid growth in areas related to IT is bringing about benefits and dysfunctions of informatization and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It exerts evil effects on adolescents' mind and hampers their development of personality.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the state on harmful informa...
The rapid growth in areas related to IT is bringing about benefits and dysfunctions of informatization and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It exerts evil effects on adolescents' mind and hampers their development of personality.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the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and to propose various educational pla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se purposes, we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harmful information by reviewing various literatures and previous researches, suggested the definition and types of harmful information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in this study. In addition, we analyzed the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making a comparative analysis various researches about the state of harmful information; and based on this, various educational protective plans were suggeste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The proposed educational plan can be used for organizing education curricula of IT ethics, education programs for teachers and parents.
The rapid growth in areas related to IT is bringing about benefits and dysfunctions of informatization and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It exerts evil effects on adolescents' mind and hampers their development of personality.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the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and to propose various educational pla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se purposes, we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harmful information by reviewing various literatures and previous researches, suggested the definition and types of harmful information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in this study. In addition, we analyzed the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making a comparative analysis various researches about the state of harmful information; and based on this, various educational protective plans were suggeste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The proposed educational plan can be used for organizing education curricula of IT ethics, education programs for teachers and par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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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터넷 상의 유해정보로부터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이 무분별한 상업성과유해정보로부터 피해를 보고 있으며, 새로운 종류의 많은 유해정보 형태들이 하루가 다르게 그 이용 실태가바뀌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8, 11, 13], 학생들이 접하는 유해정보의 유형 및 실태 파악과 유해정보로부터의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의 유해정보에대해 조사하고, 초등학생의 유해정보 인식도 실태를 분석하여 교육적 관점에서의 보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여러가지 사전 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유해정보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된 각종 유해정보 실태 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 유해정보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을 제시하였으며, 학생, 교사, 학부모를 위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물과 문헌을 통해 유해정보에대한 정의와 유형을 제시하였으며,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실태를 조사한 각종 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유해 정보에 대한 인식도와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인터넷상 유해정보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실태를 통해 유해정보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각종 인터넷 실태조사 보고서를 활용하여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위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 보고서와 연구물을 통해 유해정보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기준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의 유해정보 범위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인터넷상 유해정보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효율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해서는 여러 기관 및 단체, 학생, 교사, 학부모와의 협조 체제 구축이 필요하며, 다양한 교육적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조사한 각종 연구물과 설문 조사를 비교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유해정보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보호방안을 모색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국가청소년위원회가 제시하는 개별 심의기준 14가지를 토대로 음란물, 폭력물, 사행심 조장물, 사회질서 위협 물과 같이 4가지의 유해정보 유형을 구분하였다[14]. 이에 대한 유형과 조작적 정의를 살펴보면 <표 4>와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의 유해정보에대해 조사하고, 초등학생의 유해정보 인식도 실태를 분석하여 교육적 관점에서의 보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여러가지 사전 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유해정보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된 각종 유해정보 실태 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 유해정보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을 제시하였으며, 학생, 교사, 학부모를 위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 5종을 분석하여 정보통신윤리 관련 단원과 내용을추출해 보았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과 같다
대상 데이터
다음은 국가청소년위원회에서 제시한 2006년도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 보고서를 분석하였다[13].
다음은 정보통신부에서 만 13세 이상의 전국 인터넷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6년도 인터넷 정보이용 실태 조사를 분석하였다[8].
문자정보의 형태로 표현되고 있는데, '음성'이란 신음소리, 괴성 등의 소리를 말하고, '영상은 그림화면, 사진과 같은정지화상 및 동영상을 말하며, '문자는 글자나 문장을 말한다[17]. 본 연구에서의 유해정보는 청소년보호법에 따른 청소년유해매체물로서 인터넷 상에 유포되어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정보를 말하몌14], 한국교육학술진흥원에서 정의한 유해정보를 토대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매년 불법, 청소년유해정보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수 있으며, 음란, 선정물에 대한 심의건수 및 시정요구가 93, 546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시간으로 나타나 고학년으로 갈수록 많았다. 부모(엄마)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자녀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이 부모(엄마) 인터넷 이용시와 비이용시 98.7%와 91.0%로 조사되어 부모(엄마)가 인터넷 전반에 대해 만족할 경우 자녀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나 부모(엄마) 의 인터넷 만족도에 따라서도 자녀의 인터넷 이용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정보통신윤리 관련 내용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오’가 50.2%로나타났으며, 유해사이트에 대한 신고나 상담 기관을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오’가 76%로 나타나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유해정보 관련 신고 및 상담 기관(사이트) 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불법 유해정보에 대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차단 소프트웨어의 저조한 사용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해정보 접촉 경험물에 대한 설문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유해정보를 접한 초등학생 중 ‘폭력게임이 13.3%로 가장 높게 나타나 주로 폭력물과 사행심 조장물에 노출된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폭력물(예: 폭력 게임)에 대한 바른인식과 폭력 게임 중독으로 인한 여러가지 증상이나 결과, 예방법과 관련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정보통신윤리 연수나 교육의 기회가 주어질 경우 참여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교사들과 학부모 절반 이상이 연수나 교육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현장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에 연수 내용으로 반영되어야 하며, 연구 지원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여러가지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방법이 포함되어야 하고, 다양한 교재의 활용법과 유해정보 대처 방법, 기타신고기관 등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실습을 포함한연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들을 위한 정보통신윤리 교육 내용을 제시하면 <표 1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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