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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유해정보에 대한 초등학생 실태 및 교육적 보호방안 연구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rrent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and Educational Pla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3, 2007년, pp.329 - 337  

이재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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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분야의 급속한 성장은 편리성과 더불어 역기능과 유해정보를 초래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정신적, 인성적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유해정보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종 문헌과 사전 연구물을 통해 유해정보의 현황을 분석하고 유해정보의 정의와 유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유해정보 실태 보고서를 비교분석하여 초등학생의 유해정보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에 대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적 방안은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 구성과 교사, 학부모 교육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 in areas related to IT is bringing about benefits and dysfunctions of informatization and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It exerts evil effects on adolescents' mind and hampers their development of personality.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the state on harmful in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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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넷 상의 유해정보로부터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이 무분별한 상업성과유해정보로부터 피해를 보고 있으며, 새로운 종류의 많은 유해정보 형태들이 하루가 다르게 그 이용 실태가바뀌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8, 11, 13], 학생들이 접하는 유해정보의 유형 및 실태 파악과 유해정보로부터의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의 유해정보에대해 조사하고, 초등학생의 유해정보 인식도 실태를 분석하여 교육적 관점에서의 보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여러가지 사전 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유해정보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된 각종 유해정보 실태 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 유해정보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을 제시하였으며, 학생, 교사, 학부모를 위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물과 문헌을 통해 유해정보에대한 정의와 유형을 제시하였으며,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실태를 조사한 각종 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유해 정보에 대한 인식도와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인터넷상 유해정보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실태를 통해 유해정보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각종 인터넷 실태조사 보고서를 활용하여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위한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종 보고서와 연구물을 통해 유해정보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기준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의 유해정보 범위를 제시하였다.
  •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인터넷상 유해정보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보호 방안을 제시하였다. 효율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해서는 여러 기관 및 단체, 학생, 교사, 학부모와의 협조 체제 구축이 필요하며, 다양한 교육적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지금까지 조사한 각종 연구물과 설문 조사를 비교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유해정보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보호방안을 모색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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