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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상의 유해정보 예방교육 시스템 개발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 System for Preventing Inappropriate Information on the Interne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2, 2008년, pp.203 - 211  

이희순 (좌동초등학교) ,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유해정보 예방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다. 현대의 초등학생들에게는 유해 정보에 대한 자율적인 정보 선별 능력과 통제력을 키울 수 있는 유해 정보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자료 및 교수전략 부족으로 인하여 이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실생활 자료를 활용하여 유해 정보에 대한 3단계의 단계별 학습을 지원하는 유해 정보 예방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활동 상황 및 결과물에 대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에 대한 상담 기능을 제공하였다.. 본 유해 정보 예방 교육 시스템을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이 유해 정보 선별 능력 및 통제력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ducation system to protect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inappropriate information and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It was deemed necessary that an education system be developed for the cultivation of appropriate information selection and self-ce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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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8]. 따라서 본 시스템은 익명 상담 게시판을 통해 자신의 고민거리와 질문사항을 실명을 공개해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아동들이 활동에 대한 교사와 동료 학습자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 이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적용할 만한 유해정보 예방 교육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상에서 유해정보 차단 방안 및 예방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여 아동 스스로 자율적인 정보 선별 능력과 스스로 자제할 수 있는 통제력을 기르게 하여 깨끗한 환경에서 마음 놓고 공부하며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따라서 유해 정보에 의해서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초등학생들에게 발생한 피해에 대한 뉴스 기사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아동들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 하지만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교육 시간 부족의 문제로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연구는 유해 정보 예방에 관련된 유용한 콘텐츠를 선정하여 제공하고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다양한 후속 활동과 교사의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유해 정보 예방 시스템을 통해 유해 정보 종류 및 문제점들을 인식 시켜 자율적인 정보 선별 능력과 통제력을 키울기위한 목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윤리 교육의 자료가 부족하다. 기존의 자료도 어디에 있는지 교사가 쉽게 찾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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