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웹기반 진로안내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Career Guidance System Applied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3, 2007년, pp.349 - 358  

민항기 (연지초등학교) ,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개인의 일생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의 하나인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한 웹기반 진로안내 시스템을 개발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직업선택에 필요한 초보적인 지식, 일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가치관의 형성이 목적이므로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직업의 종류에 대한 안내가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검사결과를 알려주는 수준에 머물려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잠정적 진로선택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적합한 진로발달검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맞는 직업의 종류를 안내하는 웹기반 진로안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진로안내시스템은 검사결과를 알려주는 것에서 발전하여 검사결과 값을 우수지능 3개로 제시하여 검사자의 학습욕구를 자극하였다. 그리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우수한 지능영역을 알고 이 지능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에 대해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인식과 진로선택의 바른 자세를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a web-based career guidance system to be a help making a decision on one's occupation, which is important for a person's life. As career development education for high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ims at providing basic knowledge necessary for career choice and forming a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경로의 자극을지속적으로 주어서 8가지 지능에 따른 직업군을 전부 학습이 가능하게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다중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추천지능 3개와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추천지능에 맞는 직업과 다양한 직업에 대하여 안내하여 개인의 재능과 흥미, 희망에 따라 진로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 본 연구는 잠정적 진로 선택단계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다중지능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제시함에 있어 점수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우수한 3개의 지능을 추천하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진로 교육의 목표인 직업선택의 기본적인 태도와 가치관 형성을 위해 직업에 대한 관심과 영역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동기유발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다양한 직업의 종류를 안내하고, 진로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검사자들에게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자신의 우수한 지능을 제공하여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검사자의 장래 희망과 부모님의 장래 희망을 고려한 진로 안내를 구현하였다.
  • 여기에서는 과학자가 하는 일에 대한 설명과 초등학생이 어떤 교과에 더 열심히 해야 하는가 및 어떻게 하면과 학자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