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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과정 모형에 기반한 "발표용 문서 작성" 영역 수행평가 척도의 개발
Development of Rubrics for Performance Assessment for Presentation Document Writing Area based Problem Solving Process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3, 2007년, pp.371 - 378  

강성걸 (인천능내초등학교)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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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IT 선진국을 꿈꾸면서 우리나라는 2001년도부터 초등학교를 비롯한 각급 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러나 기능 위주의 ICT교육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 교육에 적당하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2005년도에는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개정안" 이 발표되면서 정보 소양 교육이 보다 체계적인 틀을 갖추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은 컴퓨터 교육에 수행 평가를 도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단순한 기능교육 위주의 컴퓨터 교육을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본격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하지만 좋은 수행평가 척도 없이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기술교육의 올바른 교육을 위하여 "발표용 문서 작성" 영역의 수행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01, we have taught computer in elementary school to become the advanced country of IT in the 21C. However, people criticized that ICT education which is consisted mainly of the computer skills is not appropriate fo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In 2005, "ICT Education Guide Rev." is pub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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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수행 평가 척도의 개발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발표용 문서 작성」분야의 수행 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는데 문제해결 과정에 기반한 이론적인 평가 체계인 [표 1]과 대조한 내용이 [표 15]에 나타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에 해당하는 3 단계에서 「발표용 문서 작성」 영역을 수업하기 위한 4차시 분의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 영역의 기존 수업 내용은 발표용 문서 작성 도구로써 발표용 문서를 만드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단순한 기능 위주의 교수 - 학습에서 벗어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수집 - 분석 - 가공 - 공유해 보고 '계절별 별자리'를 소개하는 문서를 완성해 볼 수 있도록 차시 및 학습 활동을 조정하였다.
  • 이 단원은 학생들이 발표용 문서 작성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발표용 문서 작성 도구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발표용 문서를 구상해보고 문서의 화면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 그러나 이를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학년 ICT 소양능력 수준을 반영하여 「발표용 문서 작성」영역을 중심으로 ICT 소양에 대한 수행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본 평가 척도를 통해 학생의 ICT 활용기능이 향상될 것이다.
  • 다섯째, 본 평가 척도가 학생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본 평가 척도를 활용하여 학생의 지식, 기능, 태도를 반영한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셋째, 본 평가 척도를 통해 학생의 지식의 이해정도가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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