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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 모형 - 재량활동 및 특기적성 시간에 레고 마인드스톰의 Labview 언어 중심으로 -
A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Model Using Educational Robo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2, 2007년, pp.231 - 241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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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학습도구로서 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0차시 분량의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하였으며, 초등학생 6학년을 대상으로 30차시를 학습시킨 후 평가하였다. 각 차시별 학습결과 산출물 중심으로 성취수준을 평가한 결과, 학습자들이 교육과정 내용을 대부분 이해한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개발한 교육과정과 교재가 초등학생들에게 충분히 공감하고 실천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의 실행 경험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로봇 프로그램 학습이 창의적 알고리즘 학습도구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 focus on LabView language to program Lego Mindstoms Robot in afterschool class to help children develop their special ability and aptitud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make proposal for programming learning method using a robot as an algorithm learning tool to improve creative probl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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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6년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경남 A 초등학교 6학년생(13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로봇 전문강사와 현장교사에 의해 30차 시 분량으로 수업을 실시케 하고 차시별로 수업을 담당한 교사가 미리 만든 평가기준 및 채점표에 의해 직접 결과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 또한,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여 로봇에 입력하고 자신이 요구하는 대로 동작시킴으로서 반 성적사고력과 의사결정력 등의 고등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어 알고리즘 교육이 극대화될 수 있다. 연구에서는 총체적인 과학이라 할 수 있는 로봇을 이용하여 창의적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 제안하고, 6학년 학생들에게 직접 적용하고, 학습 결과로 나타나는 산출물을 근거로 모델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로 초등학교에서 로봇의 교육적 가치 및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제안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이 초등학생고학년에게 알고리즘 교육에 최적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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