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념적 알고리즘에 기반 한 컴퓨터 알고리즘 교육의 방향
On the Direction of the Computer Algorithm Education Based on Conceptual Algorithm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1, 2007년, pp.29 - 38  

문교식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컴퓨터 교육에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학습에서 논리력과 창의력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힘입어 컴퓨터 교육 분야에서도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한 논리력과 창의력을 함양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그램은 알고리즘컴퓨터 언어로 구현한 것이므로 문제해결의 핵심은 논리적 해결 방법의 고안 즉, 알고리즘의 고안에 있다.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인식한다면 이제 알고리즘 교육에 대한 방향 정립을 위한 체계적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주로 정렬, 탐색과 같은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 종속적이고 개별적인 알고리즘 학습을 강조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문제 독립적, 집단적 성질을 고려하는 문제 해결의 개념적 유형이라는 관점에서 개념적 알고리즘(conceptual algorithm)을 정의한다. 개념적 알고리즘의 유형적 특성을 바탕으로 개별적, 문제 종속적인 기존의 알고리즘 교육과 구분되는 체계적, 문제 독립적, 알고리즘적인 문제 해결력을 지향하는 알고리즘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programming in computer education draws much attention recently. Encouraged by the increased tendency of acquiring logical ability and creativity through learning, various attempts have been made to develop them through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in the area of computer education as wel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알고리즘의 학습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지만 개별적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 학습 이전에 알고리즘의 원리에 입각한 보다 일반적인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과연 알고리즘의 개념에 입각한 전체적이고 체계적 학습이라는 것이 존재하는지, 있다면 어떠한 순서로 학습해야 하는지, 왜 그러한지, 등에 대한 논의를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한다.
  • 이 단계의 문제가 갖는 특징은 창의적인 다양한 풀이가 가능하며 동일한 답을 산출하더라도 알고리즘에 따라 풀이의 효율성이 상당히 달라지고 소수의 재능 있는 학생들만 풀 수 있다는 점들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모든 학습자들에게 동일하게 요구하지 말고 자원하거나 학습 성취도가 탁월한 학습자들을 선별하여 제시한다.
  • 이러한 문제 종속적이고 개별적인 알고리즘의 학습으로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을 갖춘 알고리즘 적 문제 분석력을 함양하기에 미흡하다. 논문에서는 개념 중심의 문제 독립적, 집단적 성질을 바탕으로 하는 개념적 알고리즘의 학습을 제안하였다.
  • 본 절에서는 개념적 알고리즘을 어떠한 단계로 교육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각 개념적 알고리즘에 대해 아래와 같은 네 단계의 학습 과정을 거친다.
  • 습득한 지식의 단순한 적용으로는 풀 수 없는 응용력과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제시한다. 교수자는 문제에 대한 설명, 예시 등을 통해 학습자들이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되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도록 문제의 풀이에 직접 영향을 주는 도움은 피한다.
  • 문제 해결력은 효율적 알고리즘의 설계능력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개념적 알고리즘의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고자 한다. 학습 내용에 대한 논의에 앞서 제3장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의 개념적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제시한다.
  • 이에 대한 새로운 방향의 제시로 본 논문은 문제 독립적인 개념적 알고리즘 학습을 제안하였다. 아직 그 논거가 견고하지 않지만 컴퓨터 알고리즘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본다.
  • 이제 정렬이 아닌 다른 문제를 생각해 보자. 주어진 자료에서 특정 값에 대한 정보를 찾는 탐색 문제 (search problem)를 생각해 보자.
  • 주어진 자료에서 특정 값에 대한 정보를 찾는 탐색 문제 (search problem)를 생각해 보자. 많은 탐색 알고리즘들 중에 효율 좋은 이진 탐색(Binary Search) 알고리즘은 정렬된 원래의 자료에서 그 중앙에 위치한 값과 찾고자 하는 값을 비교하고, 그 두 값이 다르면 중앙값에 의해 분할된 두 부분 중에서 어느 한 부분만 찾는다.

가설 설정

  • C) 개념; 원래의 문제를 둘 이상의 작은 문제로 분할하는데 분할된 각각의 문제는 원래의 문제와 성격이 같다. 따라서 분할된 문제의 개수는 증가하더라도 처리하는 알고리즘은 동일(즉, 재귀적)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