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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군장항 일반화물 O/D에 관한 연구 - 대중국 항만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Origin/Destination of General Cargoes of GunJang Port - Focused on China's Ports -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3 no.4, 2007년, pp.115 - 137  

조수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장우준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태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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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의 급격하게 성장함에 따라 서해안의 항만들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중국과 근접한 군산.장항은 지리적 이점과 증가하는 물동량으로 서해 관문항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군장항은 정기항로의 부재, 화주의 특정항 지정 및 타항 대비 물류비 과다 등으로 기업들이 군장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국제항로의 부족이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 5년간 발생했던 기종점(O/D)자료를 분석하여 대중국 주요 항만 및 주요 수출입 품목을 살펴보고 군장항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기서 기종점 (Origin-Destination) 분석이라 함은 화물이 어디에서 얼마나 발했는가, 그 화물이 어떤 목적지로 향하는가 또는 어떤 경로를 통해 운송이 되는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economic growth of China and the geographic advantage that Gunsan and Janghang ports are close to China, recently traffic of China is rapidly increasing and the role of Gunsan & Janghang ports as a gateway port of west coast became more important. There, however, remains that Gunsan and J...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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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장항의 대중국 정기항로의 부재 및 열악한 항만 시설에 대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대 중국 수출입 일반화물의 O/D 데이터를 항만별, 품목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입시에는 대련항과, 수출시에는 상하이 항과 가장 큰 교역이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O/D분석에 근거한 군장항의 발전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 하지 못한 한계점을 갖고 있으며 국내 여타항만들과 비교를 통한 군장항 만의 독창적인 발전전략 제시는 향후 연구과제로 하고자 한다. 이를 보완하여 군장항이 대중국 항만의 관문항으로 거듭나기 위한 향후 연구 과제로 중국항만 배후지역에 대한 경제현황 분석 및 대중국 수출입 화물에 대한 국내 권역 O/D분석을 통해 경제성 기반의 물류현황을 분석하여 보다 실질적인 군장항 경쟁력을 분석하고 제시하는 연구는 추후 과제로 남기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기 연구된바 없는 군산·장항의 화물 기종점(O/D)을 분석한 논문으로써 한국과 교역량이 증가하고 있는 대 중국 일반화물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그러나 군장항은 정기항로의 부재, 화주의 특정항 지정 및 타항 대비 물류비 과다 등으로 기업들이 군장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국제항로 부족이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과거 5년간 발생했던 기종점(O/D)자료를 분석하여 대중국 주요 항만 및 주요 수출입 품목을 살펴보고 군장항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기서 기종점(Origin-Destination) 분석이라 함은 화물이 어디에서 얼마나 발했는가, 그 화물이 어떤 목적지로 향하는가 또는 어떤 경로를 통해 운송이 되는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하다.
  • 이는 대중국 기항 선사의 부재, 항만시설의 부족 및 노후화로 물류비가 상승됨에 따라 수출시 화주들이 부산항을 선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군장항의 발전 방향을 일반화물 수출입 O/D분석을 통해 군장항의 주요 수출입 품목 및 주요 중국항만들을 살펴보고 대중국 교역항으로 특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기 연구된바 없는 군산·장항의 화물 기종점(O/D)을 분석한 논문으로써 한국과 교역량이 증가하고 있는 대 중국 일반화물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중국과 지리적으로 근접한 군 장항의 발전방향을 기종점 분석을 통하여 발전전략의 기초자료로써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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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산.장항의 역할은 어떤가? 중국과 근접한 군산.장항은 지리적 이점과 증가하는 물동량으로 서해 관문항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군장항은 정기항로의 부재, 화주의 특정항 지정 및 타항 대비 물류비 과다 등으로 기업들이 군장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국제항로의 부족이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이다.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장항은 지리적 이점과 증가하는 물동량으로 서해 관문항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군장항은 정기항로의 부재, 화주의 특정항 지정 및 타항 대비 물류비 과다 등으로 기업들이 군장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국제항로의 부족이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 5년간 발생했던 기종점(O/D)자료를 분석하여 대중국 주요 항만 및 주요 수출입 품목을 살펴보고 군장항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군장항이 대중국무역의 관문항으로 부각되는 배경은? 한국과 중국은 수교 15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무역규모가 2006년 1180.2억불(수출 694.6억불, 수입 485.6억불)에 달함으로써 2001년도 대비 약 4배 증가하였다. 이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있는 군장항이 대중국무역의 관문항으로 부각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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