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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3 no.4, 2007년, pp.115 - 137
조수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장우준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태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
Due to the economic growth of China and the geographic advantage that Gunsan and Janghang ports are close to China, recently traffic of China is rapidly increasing and the role of Gunsan & Janghang ports as a gateway port of west coast became more important. There, however, remains that Gunsan and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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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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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장항의 역할은 어떤가? | 중국과 근접한 군산.장항은 지리적 이점과 증가하는 물동량으로 서해 관문항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군장항은 정기항로의 부재, 화주의 특정항 지정 및 타항 대비 물류비 과다 등으로 기업들이 군장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국제항로의 부족이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이다. | |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장항은 지리적 이점과 증가하는 물동량으로 서해 관문항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군장항은 정기항로의 부재, 화주의 특정항 지정 및 타항 대비 물류비 과다 등으로 기업들이 군장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국제항로의 부족이 군장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저해 요인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 5년간 발생했던 기종점(O/D)자료를 분석하여 대중국 주요 항만 및 주요 수출입 품목을 살펴보고 군장항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
군장항이 대중국무역의 관문항으로 부각되는 배경은? | 한국과 중국은 수교 15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무역규모가 2006년 1180.2억불(수출 694.6억불, 수입 485.6억불)에 달함으로써 2001년도 대비 약 4배 증가하였다. 이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있는 군장항이 대중국무역의 관문항으로 부각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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