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의 치과치료장면 그림에 투사된 치과불안도
DENTAL ANXIETY OF SECOND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PROJECTED IN THE DRAWING OF DENTAL TREATMENT SITUATION 원문보기

大韓小兒齒科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34 no.3, 2007년, pp.390 - 397  

김윤희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이광희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라지영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이동진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어린이의 치과불안도를 측정하고자 전주와 익산 3개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 213명을 대상으로 치과치료장면을 그리게 하였고, 보조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정된 Sheskin 방법에 의하여 그림을 분석하고 치과불안도(Dental Anxiety Scale, DAS) 점수를 산출하였다. 치과불안도의 점수별 분포는 최저치 0점과 최고치 6점 사이에서 2점이 29.1%로서 가장 많았고, 평균치는 2.00이었다. 치과치료 경험이 없는 어린이들의 치과불안도 평균 점수는 2.82로서 경험이 있는 어린이들의 점수 1.92보다 유의성 있게 높게 나타났다(P<0.05). 남아의 치과불안도 평균 점수는 2.00점, 여아는 1.99로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치과치료시 심한 공포를 경험한 어린이들의 비율은 8.2%이었고, 심한 동통을 경험한 어린이들의 비율은 5.6%이었다. 치과치료에 대해 약간 혹은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낸 어린이들의 비율은 19.9%, 치과의사에 대해 약간 혹은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낸 어린이들의 비율은 4.6%로서 치과의사보다 치과치료에 대해 보다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dental anxiety of second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projected in the drawing of dental treatment situation. The subjects of study were 213 school children.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regarding their experience of pain and fear during the dental tre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저자는 어린이들의 그림분석을 통한 치과치료불안 측정법 연구의 연장으로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의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 연령인 7-11세 어린이 중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치과치료장면 그리기를 시행하였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보조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그 자료를 분석,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 분야에서 그림 분석법을 응용한 연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치과 분야에서 그림분석법을 응용한 연구로서는 불안의 측정에 많이 사용되는 인물화 분석법10,11)을 사용하여 발치에 수반되는 불안을 관찰한 Baldwin의 연구12), 치과치료 후의 어린이 심리에 끼친 영향을 분석한 Klein의 연구13), 반복된 치과치료 후의 어린이 그림을 분석한 Eichenbaum과 Dunn의 연구6)등이 있다. 그리고, 불안을 점수화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에는 20가지 항목을 통해 인물화 불안도 점수를 구한 Sonnenberg와 Venham의 연구5), 6가지 항목을 통해 치과불안도(Dental Anxiety Scale) 검사법을 고안한 Sheskin 등의 연구9)가 있다.
선행된 연구에서 불안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불안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에는 심박동수, 피부반응 같은 자율신경계 반응검사, 그림 분석법, 색채심리검사, 술자관찰기록 그리고 자가기록방법 등 여러 연구들이 선행되어져 왔다1-8). 투사적 방법에 포함되는 그림 분석법은 언어를 통한 의사표현력이 미숙하거나 치료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숨기는 어린이들의 불안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5,6,9).
불안을 측정하기 위해 그림 분석법은 어떤 어린이 대상에게 유용한 도구인가? 불안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에는 심박동수, 피부반응 같은 자율신경계 반응검사, 그림 분석법, 색채심리검사, 술자관찰기록 그리고 자가기록방법 등 여러 연구들이 선행되어져 왔다1-8). 투사적 방법에 포함되는 그림 분석법은 언어를 통한 의사표현력이 미숙하거나 치료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숨기는 어린이들의 불안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5,6,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