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 (EE) program using streams, based on the core ideas of ENVISION and materializing elements that were extracted in this research. This research realized the elements and presented a model of the water EE program using a local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 (EE) program using streams, based on the core ideas of ENVISION and materializing elements that were extracted in this research. This research realized the elements and presented a model of the water EE program using a local stream. First, this research developed a basic model of a water EE program using streams by extracting 10 materializing elements and realizing the elements in 4 stage-procedural model. The 10 materializing elements were 1. experiencing the process of inquiry, 2. inquiring local environments, 3. self-directing learning and mutual interaction with colleagues, 4. collecting real data and interpreting, 5. utilizing the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6. inquiring with the view point of the 'Environmental Studies for EE', 7. inquiring with the watershed concept, 8. inquiring with the integrating and the holistic view point, 9. pursuing the macroscopic understanding about environment, and 10. connecting the real world phenomena with the environmental concepts and theories. This research materialized these 10 elements in 4 stage model, following the previous ENVISION research, which are 1. preparing stage and visual assessment, 2. writing the report of the inquiry plan, 3. collecting the real data in the environment and performing the investigation, and 4. presenting the inquiry results. Second, with using this basic model, this research developed and presented a model of the specific water EE program using a case stream called 'Baig Cheon' stream, which is a local stream. This research is considered to have a considerable meaning in developing a EE program with ENVISION ideas for the watershed concept and inquiry with environmental science using local streams. The developed model can help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and teacher education of water 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water environmental education (EE) program using streams, based on the core ideas of ENVISION and materializing elements that were extracted in this research. This research realized the elements and presented a model of the water EE program using a local stream. First, this research developed a basic model of a water EE program using streams by extracting 10 materializing elements and realizing the elements in 4 stage-procedural model. The 10 materializing elements were 1. experiencing the process of inquiry, 2. inquiring local environments, 3. self-directing learning and mutual interaction with colleagues, 4. collecting real data and interpreting, 5. utilizing the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6. inquiring with the view point of the 'Environmental Studies for EE', 7. inquiring with the watershed concept, 8. inquiring with the integrating and the holistic view point, 9. pursuing the macroscopic understanding about environment, and 10. connecting the real world phenomena with the environmental concepts and theories. This research materialized these 10 elements in 4 stage model, following the previous ENVISION research, which are 1. preparing stage and visual assessment, 2. writing the report of the inquiry plan, 3. collecting the real data in the environment and performing the investigation, and 4. presenting the inquiry results. Second, with using this basic model, this research developed and presented a model of the specific water EE program using a case stream called 'Baig Cheon' stream, which is a local stream. This research is considered to have a considerable meaning in developing a EE program with ENVISION ideas for the watershed concept and inquiry with environmental science using local streams. The developed model can help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and teacher education of water 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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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징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ENVISION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구현요소 열 가지를 추출하고, 이 구현 요소가 잘 드러나도록 프로그램의 내용적 구성을 구현하여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형을 사례 소하천인 백천에 대해 적용하여 소하천을 소재로 한 구체적인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하였다.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현장에서 탐구를 직접 수행하기에 앞서 지도와 인터넷, 문헌 자료를 이용해 사전에 탐구 지역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게 하였고, 이 과정에서 얻은 환경 정보나 아이디어를 재조직하여 유역 그리기와 환경 정보 표현하기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탐구를 수행하기 전에 탐구계획서를 작성해봄으로써 자료 수집과 해석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점은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환경교육장으로서의 잠재적 가치가 높은 소하천을 소재로 하여, 유역 개념과 환경과학적 탐구를 중심으로 하는 ENVISION의 특성과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적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가 자기 지역의 환경을 소재로 학생을 탐구적으로 가르치는데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ENVISION의 핵심 아이디어와 한국의 환경교육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의 구현요소 열 가지와 이 구현 요소가 잘 드러나도록 네 단계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내용적 구성에 관한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모형을 제시하고, 이러한 모형에 근거하여 백천을 사례 소하천으로 하는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이 특징적으로 갖기를 바라는 구현요소를 추출하고, 이러한 구현 요소를 바탕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구현요소는 ENVISION에서 발견되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중심으로 하고 이에 추가적 및 환경교육적으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열 가지 구현요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인식과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ENVISION을 중심으로 ‘소하천 물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 산수리를 지나는 백천을 사례 소하천으로 하여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백천은 충북 청원군 남이면 사동 답 70번지에서 발원하여 아래로는 충남 연기군 동면과 충북 청원군 부용면의 분수계가 되며 금강 상류로 유입된다.
현장에서의 육안 평가는 앞으로 탐구할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실시한다. 참여자들은 백천에 도착하면 지도나 사전에 준비한 백천 유역의 정보가 표현된 유역 모식도를 참고하여 백천 유역의 경계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며, 조별로 자유롭게 육안 평가를 실시한다.
가설 설정
일곱째, 유역의 관점에서 물환경을 이해한다. 유역은 강수에서 유래된 표류수가 모여드는 땅의 공간적인 범위로 물 환경을 보는 기본 단위라 할 수 있는데, 자연 환경과 인간 활동을 함께 고려할 수 있게 한다.
제안 방법
참여자들은 백천에 도착하면 지도나 사전에 준비한 백천 유역의 정보가 표현된 유역 모식도를 참고하여 백천 유역의 경계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며, 조별로 자유롭게 육안 평가를 실시한다. 관찰된 내용을 바탕으로 탐구 지역에 대한 모식도(site map)을 그리면서 육안 평가 내용을 정리해 본다. 참여자들은 스스로 탐구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동료와 탐구 아이디어나 환경에 대한 생각을 공유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이 특징적으로 갖기를 바라는 구현요소를 추출하고, 이러한 구현 요소를 바탕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구현요소는 ENVISION에서 발견되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중심으로 하고 이에 추가적 및 환경교육적으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열 가지 구현요소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소하천 환경교육 프로그램에서 핵심적인 특징으로 나타나는 구현요소는 다음과 같다.
앞에서 백천을 사례 소하천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백천을 대상으로 하는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활동 모형을 총 11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이러한 활동 모형은 환경교사 양성과정인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여 전공 강의(‘수자원과 환경’ 강좌) 시간에 약 4주간 동안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것이다.
즉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준비 단계 및 육안 평가를 실시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탐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전 준비 과정을 거친 후에 현장에서 자료 수집 및 탐구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탐구 수행을 마친 후에는 동료와 교사들에게 탐구 결과를 발표하고 상호간의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연구의 결과,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백천을 사례 소하천으로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구현요소와 내용적 구성에서의 단계별 특징이 구현되도록 하는 구체적인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개발된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프로그램의 내용 단계별로 구현하고자 하는 핵심 아디이어,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 내용, 학생활동과 교사 활동에 관한 구체적인 모형을 개발하였다.
넷째, 탐구 결과 발표 단계에서는 그동안의 탐구의 전 과정에 대해 발표하고 그에 대해 동료 및 교사와 의견을 나눈다. 발표를 할 때에는 동료나 교사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수집한 현장 사진이나 파워포인트, 그래프 등의 ICT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전 준비 과정을 거친 후에 현장에서 자료 수집 및 탐구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탐구 수행을 마친 후에는 동료와 교사들에게 탐구 결과를 발표하고 상호간의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셋째, 환경 현장 자료 수집 및 탐구 수행 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이 직접 실증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체계화하여 분석 및 해석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과학적 아이디어와 과학을 한다는 것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앞에서 백천을 사례 소하천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백천을 대상으로 하는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활동 모형을 총 11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연구의 결과, 먼저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의 기초적인 구조로 핵심 구현 요소와 내용적 구성의 절차와 특징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현요소는 첫째,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탐구의 과정을 경험하고, 둘째, 지역 환경을 소재로 탐구하며,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넷째, 실증적인 자료 수집과 해석을 중시하며, 다섯째,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여섯째,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관점에서 탐구하며, 일곱째, 유역을 중심 개념으로 하여 탐구하며, 여덟째, 환경에 대한 통합적, 총체적 관점을 가지며, 아홉째, 환경에 대한 거시적 이해를 추구하며, 열번째, 환경개념과 이론을 구체적인 현상과 연관을 짓도록 하는 것이다.
진행자(교사)는 참여자들의 활동 과정을 관찰하고 발표 내용을 들으면서 그들의 환경에 대한 이해 정도와 주요 관심 부분에 대하여 파악한다. 육안 평가를 마친 후에 간단한 수질 측정 및 데이터 수집 활동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육안 평가 내용과 비교하며 토의한다. 이 과정에서 탐구 질문과 자료 수집 방법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다.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이 연구보다는 탐구를 수행하는 것을 주된 성격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ENVISION의 내용 구성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고(Shepardson et al., 2003; 이두곤, 2006b) 탐구를 주된 성격으로 하여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절차 모형을 제시하였다(그림 2 참조). 모형은 ‘준비 단계 및 육안 평가’, ‘탐구계획서 작성’, ‘환경 현장 자료 수집 및 탐구 수행’, ‘탐구 결과 발표’의 네 단계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구현요소는 첫째,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탐구의 과정을 경험하고, 둘째, 지역 환경을 소재로 탐구하며,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넷째, 실증적인 자료 수집과 해석을 중시하며, 다섯째,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여섯째,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관점에서 탐구하며, 일곱째, 유역을 중심 개념으로 하여 탐구하며, 여덟째, 환경에 대한 통합적, 총체적 관점을 가지며, 아홉째, 환경에 대한 거시적 이해를 추구하며, 열번째, 환경개념과 이론을 구체적인 현상과 연관을 짓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열 가지 구현요소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구현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적 구성은 열 가지 구현요소가 잘 구현되도록 각 단계별로 그 특징을 제시하면서 ‘준비 단계 및 육안 평가’, ‘탐구 계획서 작성’, ‘환경 현장 자료 수집 및 탐구 수행’, ‘탐구 결과 발표’의 네 단계로 구성하였다.
탐구 질문과 함께 탐구 질문을 형성하게 된 동기나 배경도 함께 기술한다. 자료 수집 계획에는 자료 수집 위치, 수집할 자료의 내용, 방법, 절차, 사용할 기기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관점에서 탐구 질문의 가치를 생각하도록 한다.
수집된 정보는 탐구 지역에 대한 모식도(site map)에 표시한다. 조별로 수집된 자료를 체계화하고, 분석하고 해석한다. 조별로 수집된 자료에 근거하여 간략하게 탐구 결과를 발표한다.
현장에서의 육안 평가는 앞으로 탐구할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실시한다. 참여자들은 백천에 도착하면 지도나 사전에 준비한 백천 유역의 정보가 표현된 유역 모식도를 참고하여 백천 유역의 경계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며, 조별로 자유롭게 육안 평가를 실시한다. 관찰된 내용을 바탕으로 탐구 지역에 대한 모식도(site map)을 그리면서 육안 평가 내용을 정리해 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인식과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ENVISION을 중심으로 ‘소하천 물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특징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ENVISION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구현요소 열 가지를 추출하고, 이 구현 요소가 잘 드러나도록 프로그램의 내용적 구성을 구현하여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형을 사례 소하천인 백천에 대해 적용하여 소하천을 소재로 한 구체적인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하였다.
그 과정에서 탐구 지역에 대해 총체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을 갖게 되고, 앞으로 수행할 환경 탐구에 대한 통찰이나 단서를 얻게 된다. 특히 참여자들이 바로 탐구 지역에 대해 의미 있고 적절한 탐구 질문을 형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나 이 프로그램에서는 탐구 지역의 환경 정보를 인터넷과 지도(map)를 이용한 학습을 통해 탐색하여 기초적인 환경적 아이디어를 가지게 하고, 이어 탐구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살펴보는 육안 평가를 하게 한다. 이러한 절차적 고안은 참여자들이 환경적으로 의미 있는 좋은 탐구 질문을 형성할 수 있게 하고 탐구 의욕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프로그램의 내용 단계별로 구현하고자 하는 핵심 아디이어를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교육 내용, 학생활동과 교사활동에 관한 구체적인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그 내용은 와 같다.
프로그램의 내용적 구성은 열 가지 구현요소가 잘 구현되도록 각 단계별로 그 특징을 제시하면서 ‘준비 단계 및 육안 평가’, ‘탐구 계획서 작성’, ‘환경 현장 자료 수집 및 탐구 수행’, ‘탐구 결과 발표’의 네 단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참여자들은 스스로 탐구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동료와 탐구 아이디어나 환경에 대한 생각을 공유한다. 육안 평가 과정에서 필요시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 촬영을 하면서 자료를 수집한다. 조별로 육안 평가를 마친 후에는 다른 조원들에게 자신의 조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다른 사람들은 발표 내용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한다.
68km2이다(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 2007). 하천법상으로 충청북도 지방2급 하천이며, 수계별로는 금강 수계에 해당된다. 백천 유역 모식도는 <그림 3>과 같다.
성능/효과
또한, 연구의 결과,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백천을 사례 소하천으로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구현요소와 내용적 구성에서의 단계별 특징이 구현되도록 하는 구체적인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개발된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프로그램의 내용 단계별로 구현하고자 하는 핵심 아디이어,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 내용, 학생활동과 교사 활동에 관한 구체적인 모형을 개발하였다.
첫째,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은 문제 인식부터 결론 도출까지 탐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ENVISION에서는 환경에 대한 탐구를 통한 과학 학습을 추구한다.
연구의 결과, 먼저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의 기초적인 구조로 핵심 구현 요소와 내용적 구성의 절차와 특징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현요소는 첫째,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탐구의 과정을 경험하고, 둘째, 지역 환경을 소재로 탐구하며,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넷째, 실증적인 자료 수집과 해석을 중시하며, 다섯째,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여섯째,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관점에서 탐구하며, 일곱째, 유역을 중심 개념으로 하여 탐구하며, 여덟째, 환경에 대한 통합적, 총체적 관점을 가지며, 아홉째, 환경에 대한 거시적 이해를 추구하며, 열번째, 환경개념과 이론을 구체적인 현상과 연관을 짓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열 가지 구현요소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구현되도록 하였다.
후속연구
동일한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것도 지역의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백천과 같은 소하천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현장에서 육안으로도 어느 정도 유역의 경계를 확인할 수 있는 등 유역 개념을 이해하는데 용이한 면이 있다. 그리고 소하천은 규모가 큰 하천에 비하여 비교적 접근성이 용이하고 유역 내에서의 관련 변인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서 처음 하천 탐사를 경험하는 사람들도 탐구의 장소로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하천은 지리적으로 폭넓게 분포되어 있어서 일반적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환경 교육의 소재와 장소로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예비교사뿐만 아니라 현직교사를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환경학적 탐구를 수행하도록 돕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의 핵심 구현 요소와 프로그램 진행 과정의 특징을 중심으로 내용과 수준을 조절한다면 초중등학교 학생에게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을 달라질 경우 적용 대상과 교육적 여건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탐구의 깊이, 탐구 질문의 범위를 조절하여 적용해야 하며 프로그램의 적용 시간, 난이도 등에 관한 조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은 무엇인가?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 문제 및 인간 활동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총체적인 탐구를 통해서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 인간을 양성하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신윤호, 2000). 또한, 탐구란 불확실한 대상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모색해 나가는 체계적인 노력을 통해서 그 대상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두곤, 2006a)으로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 문제에 대한 탐구 및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최경희, 2000).
ENVISION에서 각 단계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각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준비 및 현장 조사 단계에서는 인터넷 사이트와 지도 등을 활용하여 환경 현장에 대한 배경 정보를 수집하고, 육안 평가를 실시하여 탐구 문제에 대한 통찰과 단서를 얻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단계로서 참여자들은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팀별로 간략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ENVISION 진행 요원들과 동료로부터 검토와 비판을 받는다. 세 번째 단계는 실제로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탐구 질문을 설명하기 위해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완성하기 위해서 각각의 팀은 탐구 과정과 새로운 발견들 그리고 아이디어를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발표를 한다(Shepardson et al., 2003).
탐구란 무엇인가?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 문제 및 인간 활동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총체적인 탐구를 통해서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 인간을 양성하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신윤호, 2000). 또한, 탐구란 불확실한 대상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모색해 나가는 체계적인 노력을 통해서 그 대상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두곤, 2006a)으로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 문제에 대한 탐구 및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최경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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