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0 no.4 = no.35, 2007년, pp.106 - 116
유귀옥 (경인여자대학) , 이채식 (대구한의대학교)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youth's nature experiences and environmental perception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s on environmental perception. The study was conducted by review of literature and surve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6 youths in youth activi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환경교육에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은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는가? | 환경교육에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은 크게 5개의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대체로 단일한 영역에만 포함되는 경우보다는 복합적인 영역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조창현, 2002). 첫째, 감수성 증진 활동은 듣고, 냄새를 맡고, 맛보고, 접촉해보는 오감을 통하여 주변의 자연환경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는 활동이다. 둘째, 만들기 활동은 자연을 소재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창작 활동이다. 셋째, 생활 체험 활동은 의식주 등의 생활 체험을 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으로 야외 생활 체험 활동과 노작 체험 활동이 포함된다. 넷째, 학습 활동은 자연이나 환경에 관해 배우는 것에 중점을 둔 활동으로 자연 자체를 학습하거나 지역의 환경 실태 조사 등이 해당된다. 다섯째, 실천 활동은 지역과 가정, 학교나 직장에서 환경의 개선을 위한 실천 행위들이다. | |
이론식 환경교육은 어떤 교육 활동인가? | 첫째, 이론식 환경교육은 환경, 환경문제, 환경 문제 해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는 기본적인 교육 활동으로 체험식 환경교육 및 실천식 환경교육의 기초가 되며, 사전 교육적 효과를 지닌다. 환경과 환경 문제 발생의 복잡성을 학생들이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논리적 지식 체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추상적 가치관이나 환경윤리 및 철학적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데 적합하다. | |
환경문제는 어디서 비롯되는가? | 환경문제는 발전 중심의 사회구조적 문제와 함께 인간의 환경에 대한 잘못된 태도와 가치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환경에 대한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해결을 위해서 환경 및 환경문제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친환경적 생활습관과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