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청소년의 자연경험이 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s on Environmental Perception of Youth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0 no.4 = no.35, 2007년, pp.106 - 116  

유귀옥 (경인여자대학) ,  이채식 (대구한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youth's nature experiences and environmental perception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s on environmental perception. The study was conducted by review of literature and surve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6 youths in youth activit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금까지의 일상생활과 성장 과정에서 겪은 다양한 자연 경험을 유형화하여, 청소년들의 자연 경험 정도에 있어 집단에 따른 특징을 파악하고, 자연 경험이 환경 의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 인간의 성장과정 및 일상생활에서 자연 경험은 환경 태도 및 환경 의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자연 경험이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수행을 통해 밝혀진 주요 결과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에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은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는가? 환경교육에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은 크게 5개의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대체로 단일한 영역에만 포함되는 경우보다는 복합적인 영역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조창현, 2002). 첫째, 감수성 증진 활동은 듣고, 냄새를 맡고, 맛보고, 접촉해보는 오감을 통하여 주변의 자연환경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는 활동이다. 둘째, 만들기 활동은 자연을 소재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창작 활동이다. 셋째, 생활 체험 활동은 의식주 등의 생활 체험을 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으로 야외 생활 체험 활동과 노작 체험 활동이 포함된다. 넷째, 학습 활동은 자연이나 환경에 관해 배우는 것에 중점을 둔 활동으로 자연 자체를 학습하거나 지역의 환경 실태 조사 등이 해당된다. 다섯째, 실천 활동은 지역과 가정, 학교나 직장에서 환경의 개선을 위한 실천 행위들이다.
이론식 환경교육은 어떤 교육 활동인가? 첫째, 이론식 환경교육은 환경, 환경문제, 환경 문제 해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는 기본적인 교육 활동으로 체험식 환경교육 및 실천식 환경교육의 기초가 되며, 사전 교육적 효과를 지닌다. 환경과 환경 문제 발생의 복잡성을 학생들이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논리적 지식 체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추상적 가치관이나 환경윤리 및 철학적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데 적합하다.
환경문제는 어디서 비롯되는가? 환경문제는 발전 중심의 사회구조적 문제와 함께 인간의 환경에 대한 잘못된 태도와 가치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환경에 대한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해결을 위해서 환경 및 환경문제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친환경적 생활습관과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