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환경체험활동경험, 환경의식 그리고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Adolescents' Environmental Experienc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Behavior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4 no.3, 2015년, pp.329 - 337  

정주원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학과) ,  조소연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the influence adolescents' environmental experience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 have on the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behavior. Also by examining the variable relation, the study scoped out the effectiveness of environmental experience. For the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환경체험활동경험, 환경의식,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구매, 사용, 처분)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의식이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친화적 소비행동 관계에서 환경의식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환경의식을 고취시키고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을 정착 하게 하는 실천적인 교육 방안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환경체험활동 경험과 환경의식이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구매, 사용, 처분)에 미치는 영향력과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환경 체험활동 경험의 실효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환경체험활동경험, 환경의식,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구매, 사용, 처분)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의식이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친화적 소비행동 관계에서 환경의식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환경체험활동 경험과 환경의식이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환경 체험활동 경험의 실효성을 파악하는 연구의 결론은? 첫째,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의식,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환경체험 활동경험이 많을수록,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이 높으며, 환경을 고려한 소비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의식은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구매, 사용, 처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체험활동 경험과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과의 관계에서 환경의식의 부분매개 효과가 검증되었다. 즉 환경체험활동 경험은 매개변인인 환경의식을 통하여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가치체계를 형성해가며 아동기의 단순한 소비행위로부터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독자적인 소비행태를 갖추어가는 과도기로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의 기틀이 형성되는 시기라 볼 수 있다(Oh와 Kim, 2009).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소비의 구매, 사용, 처분 등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 ‘생태’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행하는 것이다(Kim, 2003). 환경오염도를 낮추거나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고, 폐기물발생량을 감소시키는 상품을 구매하고자 노력하며, 제품을 소비하거나 사용할 때 자원을 절약하고 올바른 사용으로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키고자 하며, 폐기물 감량이나 분리수거 등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향으로 처분하는 것을 말한다(Yee와 Lee, 2008). 따라서 청소년기에 환경에 대한 바람직한 의식을 정립하고 소비생활 전반에 환경친화적 행동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현재의 환경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환경보존을 위하여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청소년기는 소비의 측면에서 어떤 시기라고 볼 수 있는가? 특히 미래 소비주체인 청소년의 환경에 대한 의식과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지속가능한 소비사회를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가치체계를 형성해가며 아동기의 단순한 소비행위로부터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독자적인 소비행태를 갖추어가는 과도기로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의 기틀이 형성되는 시기라 볼 수 있다(Oh와 Kim, 2009).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소비의 구매, 사용, 처분 등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 ‘생태’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행하는 것이다(Kim,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ae, Y. M., 2006, Study of change of friendly environment attitude and action through school forest experience studying, Master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2. Baron, R. M.,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3. 

  3. Hwang, J. H., Kim, E. M., Kim D. B., Chung, H., 2011, The effect of experience environmental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Educational Research, 50, 339-356. 

  4. Hwang, S. Y., 2004, Effects of activity-oriente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Master Dissert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Korea. 

  5. Jang, Y. H., 2006, Effects of experience-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on the children's attitudes to environment,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6. Jang, Y. O., Park, S. K., 2004, The influences of adolescent's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and peer group in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2(11), 151-165. 

  7. Jung, J. W., 2012, A study on adolescents ethical consumption education experience and ethical consumption behavior,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3), 191-208. 

  8. Kim, E. J., You D. R., 2000, A study on buying behavior of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1(3), 41-57. 

  9. Kim, H. C., 2014, Segmentation of green consumers and willingness to purchase green product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7(1), 51-68. 

  10. Kim, J. E., 2010, Effects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biodiversity based on ES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awareness & attitude : Focused on grade 5,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1. Kim, S. W., 2003, A study on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of adolescents consum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6), 105-117. 

  12. Kim, Y. S., 2014, Impacts of health and environment consciousness on pro-environmental clothing purchasing and disposal behavio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3), 371-382. 

  13. Kim, Y. Y., Song, K. W., 2004, The influences of environmental experience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ro-environmental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17(1), 93-112. 

  14. Kwon, J. H., 2001, Investigation of perception and behavior change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environment through ecology experience program with ecology park in Seoul city,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5. Lee, K. E., Lee, K. Y., 2008,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on adolescents consciousness and behavior in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 In relation with their mothers' pro-environmental consuming behavior,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2(3), 119-145. 

  16. Lee, S. J., 2010, Green environment educational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national green growth policy, Master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Gyeonggi, Korea. 

  17. Oh, J. S., Kim, J. S., 2009, A study on the consumption value and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behaviors of adolescent consum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10), 13-28. 

  18. Sobel, M. E., 1982, Some new results on indirect effects and their standard error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s. In N. Tuma (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6, Washington, DC: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19. Song, Y. J., 2009, Effects of the environmental science explor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literacy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20. Sung, Y. A., 2005,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 of the consumers in Incheon area,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3), 35-51. 

  21. Yee, K. E., Lee, K. Y., 2008,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on adolescents consciousness and behavior in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 In relation with their mothers' pro-environmental consuming behavior,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2(3), 119-14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