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4 no.3, 2015년, pp.329 - 33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the influence adolescents' environmental experience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 have on the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behavior. Also by examining the variable relation, the study scoped out the effectiveness of environmental experience. For the analy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의 환경체험활동 경험과 환경의식이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환경 체험활동 경험의 실효성을 파악하는 연구의 결론은? | 첫째,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의식,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환경체험 활동경험이 많을수록,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이 높으며, 환경을 고려한 소비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체험활동경험과 환경의식은 청소년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구매, 사용, 처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체험활동 경험과 환경친화적 소비행동과의 관계에서 환경의식의 부분매개 효과가 검증되었다. 즉 환경체험활동 경험은 매개변인인 환경의식을 통하여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무엇인가? | 청소년기는 가치체계를 형성해가며 아동기의 단순한 소비행위로부터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독자적인 소비행태를 갖추어가는 과도기로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의 기틀이 형성되는 시기라 볼 수 있다(Oh와 Kim, 2009).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소비의 구매, 사용, 처분 등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 ‘생태’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행하는 것이다(Kim, 2003). 환경오염도를 낮추거나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고, 폐기물발생량을 감소시키는 상품을 구매하고자 노력하며, 제품을 소비하거나 사용할 때 자원을 절약하고 올바른 사용으로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키고자 하며, 폐기물 감량이나 분리수거 등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향으로 처분하는 것을 말한다(Yee와 Lee, 2008). 따라서 청소년기에 환경에 대한 바람직한 의식을 정립하고 소비생활 전반에 환경친화적 행동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현재의 환경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환경보존을 위하여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 |
청소년기는 소비의 측면에서 어떤 시기라고 볼 수 있는가? | 특히 미래 소비주체인 청소년의 환경에 대한 의식과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지속가능한 소비사회를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가치체계를 형성해가며 아동기의 단순한 소비행위로부터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독자적인 소비행태를 갖추어가는 과도기로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의 기틀이 형성되는 시기라 볼 수 있다(Oh와 Kim, 2009).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은 소비의 구매, 사용, 처분 등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 ‘생태’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행하는 것이다(Kim, 2003). |
Bae, Y. M., 2006, Study of change of friendly environment attitude and action through school forest experience studying, Master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Baron, R. M.,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3.
Hwang, S. Y., 2004, Effects of activity-oriente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Master Dissert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Korea.
Jang, Y. H., 2006, Effects of experience-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on the children's attitudes to environment,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Jang, Y. O., Park, S. K., 2004, The influences of adolescent's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and peer group in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2(11), 151-165.
Jung, J. W., 2012, A study on adolescents ethical consumption education experience and ethical consumption behavior,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3), 191-208.
Kim, E. J., You D. R., 2000, A study on buying behavior of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1(3), 41-57.
Kim, J. E., 2010, Effects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biodiversity based on ES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awareness & attitude : Focused on grade 5,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Kim, S. W., 2003, A study on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of adolescents consum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6), 105-117.
Kim, Y. Y., Song, K. W., 2004, The influences of environmental experience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ro-environmental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17(1), 93-112.
Kwon, J. H., 2001, Investigation of perception and behavior change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environment through ecology experience program with ecology park in Seoul city,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Lee, K. E., Lee, K. Y., 2008,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on adolescents consciousness and behavior in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 In relation with their mothers' pro-environmental consuming behavior,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2(3), 119-145.
Lee, S. J., 2010, Green environment educational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national green growth policy, Master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Gyeonggi, Korea.
Oh, J. S., Kim, J. S., 2009, A study on the consumption value and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behaviors of adolescent consum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10), 13-28.
Sobel, M. E., 1982, Some new results on indirect effects and their standard error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s. In N. Tuma (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6, Washington, DC: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Song, Y. J., 2009, Effects of the environmental science explor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literacy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Sung, Y. A., 2005,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 of the consumers in Incheon area,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3), 35-51.
Yee, K. E., Lee, K. Y., 2008,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on adolescents consciousness and behavior in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 In relation with their mothers' pro-environmental consuming behavior,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2(3), 119-14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