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탐구활동에서 수업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반성적 탐구의 특성
Reflective Inquiry Disposition: Students' Responses to Different Class Types of Inquiry-based High School Earth Scien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1, 2007년, pp.1 - 13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박미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정철 (대구대학교 환경교육과)

초록

이 연구는 고등학교 지구과학 탐구활동에서 2가지 수업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학생들의 반성적 탐구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수업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반성적 탐구의 실제를 이해하고, 탐구활동 수업에서 반성적 탐구를 촉진하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기존의 탐구활동수업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반성적 탐구활동수업에서 반성적 탐구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반성적 탐구를 촉진하기 위해 개발된 반성적 탐구활동수업은 자료맥락의 다양한 요소와 연결된 반성적 탐구진술이 많아, 반성적 탐구의 양적 및 다양성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반성적 탐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학생들의 반성적 탐구를 활성화시키는 탐구활동 수업개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students' reflective inquiry disposition in the contexts of classroom and to find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he promotion of the reflective inquiry activity in the inquiry-based class. In this study, we determined a characteristic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그룹 활동 속에서의 반성적 탐구 활동의 실제를 사례연구를 통해 보여 주고, 수업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학생들의 반성적 탐구양^의 특징에 관한 이해를 통해 반성적 탐구를 촉진시키기 위한 탐구 활동 수업개발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구체적인 수업전개는 도입에서 본시 수업목표, 과제활동, 기본 개념을 제시하고 학습지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출처의 자료를 활용하여 그룹활동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며, 정리단계에서 적극적인 토론을 통해 학습지를 작성하고 활동을 정리하여 그룹별로 발표하게 하였다. 이 두 수업유형의 가장 큰 차이점 중의 하나는 목표에 있어서반성적 탐구활동수업은 탐구 과정적 지식을 강조한다는 점과 다양한 출처로부터 여러가지 종류의 자료를 통해서 판의 경계의 종류와 위치를 직접 밝히는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 매시간 마다 하는 반성 토론 질문, 결과물을 이용한 최종 발표활동이 있어 학생들의 반성적 탐구를 돕기 위해 계획되었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강석진, 2000, 토론과정에서의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학습전략: 교수효과 및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4 p 

  2. 강석진, 한수진, 노태희, 2002, 과학개념 학습에서 협동적 소집단 토론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93-101 

  3. 노진호, 1996, 존 듀이의 교육이론: 반성적 사고와 교육. 문음사, 서울, 178 p 

  4. 성숙경, 2005,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63 p 

  5. 이현영, 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양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7 p 

  6. 이현영, 장상실, 성숙경, 이상권, 강성주, 최병순, 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양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60-670 

  7. 이상로, 변창진, 진위교, 1987, 표준화 성격진단검사. 중앙적성연구소, 서울, 13 p 

  8. 임희준, 1998, 과학수업에서의 협동학습: 교수효과와 소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46 p 

  9. Burns, J., Okey, J., and Wise, K., 1985,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rocess skills test: TIPSII.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 (2), 169-177 

  10. Herrenkohl, L.R. and Guerra, M.R., 1998, Participant structures, scientific discourse, and student engagement in fourth grade. Cognition and Instruction, 16 (4), 431-473 

  11. Johnson, D.W. and Johnson, R.T., 1975,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on, competition, and individualization. Prentice-Hall, NJ, USA, 214 p 

  12. Loh, B., 2003, Using articulation and inscription as catalysts for reflection: Design principles for reflective inquiry. Doctoral dissertation, Northwestern University, IL, USA, 344 p 

  13. Loh, B., Reiser, B.J., Radinsky, J., Edelson, D.C., Gomez, L.M., and Marshal, S., 2001, Developing reflective inquiry practices: A case study of software, the teacher, and students. In Crowley, S.K., Schunn, C, and Okada, T. (eds.), Designing for science: implications from everyday, classroom, and professional setting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J, 279-323 

  14. Lonning, R. A., 1993,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on student verbal interactions and achievement during conceptual change instruction in 10th grade genera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9), 1087-1101 

  15. Mundt, J., Bramlette, J., Finn, L.E., Olson, J., Flores, S., North-Tomcyzk, K., Lachance-Whitcomb, J., Loh, B., and Radinsky, J., 2000, Earth structures and processes: Exploring earth's crust with models and data. A middle school thematic science curriculum from the Center for Learning Technologies in Urban Schools. 164 p 

  16. Ngeow, Karen and Kong, Yoon-San, 2003, Learning through Discussion: designing tasks for critical inquiry and reflective learning, ERIC Clearinghouse on Reading, English and Communication, 1-6 

  17. NRC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262 p 

  18. Radinsky, J., 2000, Making sense of complex data: A framework for studying students' development of reflective inquiry dispositions. Doctoral Dissertation, Northwestern University, IL, USA, 349 p 

  19. Radinsky, J., Leimberer, J.M., and Gomez, L.M., 2000, Reflective inquiry with complex data: A case study of dispositional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84 

  20. Radinsky, J., Loh, B., Mundt, J., Marshall, S., Gomez, L. M., Reiser, B.J., and Edelson, D.C., 1999, Problematizing complex datasets for students: Design principles forinquiry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ers Association, 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