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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에서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Freeway Interchange Ramp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3, 2007년, pp.123 - 135  

박효신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형진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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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트럼펫 인터체인지상에서 연결로 형식별로 일어나는 교통사고와 도로 기하구조 및 교통량등의 교통사고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교통사고의 분포의 특성을 분석하여 적합도 검증을 통해 모형추정시 가장 적절한 분포를 찾은 결과 음이항분포(Negative binomial distribution)가 선택되었다. 선택된 분포에 기반하여 트럼펫 인터체인지 연결로 전체, 연결로 형식별(직결, 준직결, 루프연결로) 각각의 음이항회귀모형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을 개발하였다. 총 4개의 모형을 개발하고 그것의 적합도를 판단하는 여러 가지 통계값과 모형에서 예측한 값과 실제 관측값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예측모형이 적합하게 구축되었음을 보였다. 추정된 모형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들을 분석하여 교통사고를 설명하는데 유의한 변수들을 판단하고 이러한 변수들을 도로의 설계자가 도로 설계 및 운영에 적용하거나 교통안전계획 수립시 해당도로의 교통특성을 반영한 교통사고 절감 대책 등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ffic accidents occurring at trumpet interchange ramps according to accident type as well as the relevant factors that led to the traffic accidents, such as geometric design elements and traffic volumes. In the process of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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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치사율이 매우 높았다. 따라서 중차량비율이 높을수록 사고 및 사고의 심각도가 증가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중차량비율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해당 연결로를 이용하는 중차량AADT를 구하고 램프 AADT와의 공선성을 피하기 위해 중차량의 비율을 구하여 변수로 적용하였다.
  •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 (건설교통부, 2005) 에서는 연결로 곡선의 길이가 짧고 도로 교각도 짧은 경우 평면곡선반경이 실제 크기보다 작게 느껴져 크게 곡선 부를 회전하려는 경향으로 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한다. 이는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최소곡선반경 뿐만 아니라 곡선길이도 함께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며 연결로의 곡선길이가 고속도로 연결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하에 본 연구에는 연결로의 곡선길이 (m)를 변수로 설정하여 모형개발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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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정규(1985), '고속도로의 기하구조가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85), '도로의 기하구조와 교통 안전성에 관한 미국 연방도로청의 보고서', 도로교통 안전 기술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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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강민욱, 손봉수, 도철웅(2002), '도로의 기하구조에 따른 고속도로 사고예측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지, 제22권 6-D호, pp.1077-1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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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ice J. A.(1997) Mathematic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2nd edition Wadworth, INC 

  17. Vogt and Bared J.(1998), Accident models for two lane rural segments an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3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8-29 

  18. SAS Institute Inc.(1999), 'SAS/STAT User's Guide Version 8 : Volume 2', Cary, 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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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Ivan J.(2004), 'A new approach for including traffic volumes in crash rate analysis and forecasting',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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