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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공학 콘텐츠 유형 탐색
Types of Special Educational Technology Content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8, 2007년, pp.207 - 214  

권충훈 (광주여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  김훈희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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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공학은 특수교육과 교육공학을 결합한 용어이다.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교수법의 진보 등으로 특수교육현장에 교육공학적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보조 공학적 측면으로, 교수법의 발달은 IEP의 개발 및 운영형태로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교육에 적용 가능한 특수교육공학의 콘텐츠 유형을 탐색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교육공학이 일반교육현장과 특수교육현장에 적용될 때 그 주요 형태 및 기대성과의 차이를 확인하고 특수교육공학의 범주를 찾아 정리해서 특수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특수교육공학을 수업공학 측면 및 보조공학장치 측면에서의 콘텐츠 유형을 제시하는 것 등이다. 한국의 특수교육은 양적, 제도적 측면에서 큰 성과를 가져왔다. 이제는 질적, 개인적 측면에서의 성과를 내야 할 시점이다. 그런 측면에서 특수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현장감 높은 특수교육공학의 콘텐츠를 제시하였다. 끝으로 특수교육공학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ecial educational technology is the combination term of special educ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These days, the applications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field is very increasing through the development of IT and the progress of teaching methods. The development of IT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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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특수교육공학의 콘텐츠 유형을 탐색하여 제시해보 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장애아동과 그 주변 사람 들이 적응에 대한 그들의 요구사항과 적절한 적응을 선 택하는데 있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나아가 한국 특수교육의 양적 발달과 질적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주요 아이디어인 특수교육공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다.
  • 그리하여 장애아동과 그 주변 사람 들이 적응에 대한 그들의 요구사항과 적절한 적응을 선 택하는데 있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나아가 한국 특수교육의 양적 발달과 질적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주요 아이디어인 특수교육공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아동에서 교육공학을 적용하는 목적은 아동의 일반 학습능력의 차이를 교육매체 및 수 업설계이론의 적용 및 활용을 통하여 완전학습을 유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특수교육공학의 콘텐츠 유형을 탐색하여 제시해보 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장애아동과 그 주변 사람 들이 적응에 대한 그들의 요구사항과 적절한 적응을 선 택하는데 있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제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그 분류에 기준하여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특수교육공학적 아이디어를 제시 하고자 한다.
  • 교육공학은 그 대상에 따라 그것의 주요 형태와 기대성과가 다를 수 있다. 여기서는 일반학교와 특수교육현장에서의 교 육공학의 적용에 있어서의 차이점들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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