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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다짐기 다짐곡선을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 평가
Evaluation of Rutting Performance of Hot Mix Asphalt with Compaction Curve of Gyratory Compactor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7 no.3, 2007년, pp.59 - 67  

박태성 (한국도로교통기술원 도로연구부) ,  이병식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현성철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관호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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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이용된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는 주로 마샬다짐방법을 이용하여 시편을 제작하였고, 정해진 공극률에 맞추어 제작된 시편의 간단한 역학적 특성치를 이용하였다.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방법은 아스팔트 포장의 시공과정 및 시공 후 발생하는 아스팔트 표층의 다짐정도를 실내에서 구현할 수 있는 다짐방법이다. 선회다짐기를 이용하는 슈퍼페이브 배합설계는 주로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성 측면에 맞추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선회다짐기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다짐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좋은 다짐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주로 시편제작용으로만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슈퍼페이브 선회다짐기의 중요 특징중의 하나인 아스팔트 혼합물의 다짐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국내 아스팔트 혼합물 다짐곡선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선회다짐기의 다짐곡선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다짐특성지표는 크게 다짐에너지지수와 교통다짐에너지지수가 대표적인 값이다. 이러한 다짐에너지 곡선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가능성을 평가하였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기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time being, HMA test specimen were prepared by Marshall Compaction Method for hot mix asphalt design and evaluated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HMA at the specified air voids. Gyratory Compaction can simulate the field compaction process and measure the degree of compaction just after fie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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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퍼페이브 배합설계시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곡선을 좀더 세밀히 분석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특성 평가의 하나의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아스팔트 포장체의 시공 및 공용중에 발생하는 다짐 밀도의 변화 특성을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배합설계에서 얻어진 다짐곡선을 이용하여 하중특성에 따른 아스팔트혼합물의 밀도변화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 본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현행 배합설계방법을수정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된 수정배합설계법은 실내실험 결과만을 가지고 정의된 것이므로, 추후 현장실험 및 보완자료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 다짐기는 시편의 제작 중에 하중 및 다짐횟수에 따른 시편의 변형량을 측정할 수 있고, 이를기초로 각종 지표를 제시하였다.
  •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아스팔트 포장체의 시공 및 공용중에 발생하는 다짐 밀도의 변화 특성을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배합설계에서 얻어진 다짐곡선을 이용하여 하중특성에 따른 아스팔트혼합물의 밀도변화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이를 위해 표층용 밀입도 혼합물 13mm 및 19mm, SMA 13mm 및 기층용 25mm 아스팔트 혼합물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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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hia,H. U,Frimel,T. P.,Peterson,P. A.,Russel J. S.,and Poehnelt,B. (1998). 'Optimization of Constructivility and Resistance to Traffic : A New Design Approach for HMA Using the Superpave Compactor', AAPT,Vol. 67,pp. 189-232 

  2. Butcher,M. (1997). 'Determining Gyratory Compaction Characteristics using the Servopac Gyratory Compactor', TRB Annual Conference 

  3. Faheem, A. F., Bahia, H. U.,and Ajideh, H. (2005). 'Estimating Results of a Proposed Simple Performance Test for Hot-Mix Asphalt from Superpave Gyratory Compactor Results', TRR 1929, pp. 104-113 

  4. Hinrichsen, J. (2000). 'A Comparison of Four ?Brands Superpave Gyratory Compactor', TRB Annual Conference 

  5. Lee, K. (1996). 'The use of waste materials in hot mix asphalt', Ph.D Thesis, Dept. of Civil Engineering, Purdue Univ., W. Lafaytte, IN, USA 

  6. Mallick, R. B. (2000). 'Use of Superpave Gyratory Compactor to Characterize Hot Mix Asphalt (HMA)', TRB Annual Conference 

  7. Ortolani, L. and Sandberh, H. A. (1952). 'The Gyratory Shear Method of Modeling Asphaltic Concrete Test Specimens ; Its Development and Correlation with Field Compaction Methods', Proceeding, AAPT, Vol. 21, pp. 280-297 

  8. SHRP (1994). 'The SUPERPAVE Mix Design System Manual of Specifications, Test Methods and Practices',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 SHRP-A-379,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D.C.,pp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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